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02.04.05 10:45

학습과 수련.

(*.204.53.233) 조회 수 8285 댓글 3
학습과 수련

1.        학습은 경험과 지식(관념)을 쌓아가는 것이고 수련은 고정관념을 덜어내는 것이다.

한 예로 기타를 배울 때 아포얀도 알아이레 동작을 배운다.  그러나 음악과 기타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수록 탄현에 대한 엄밀한 구분이나 고정관념이 없어진다.

2.        학습은 점진적인 발전과 진화의 과정이고 수련은 찰나적인 각성을 위한 과정이다. 따라서 의식이나 능력의 비약적인 성장은 대체로 학습보다는 수련의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기타를 배우는 과정도 그렇고 모든 것이 대체로 쉬운 것에서 점차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학습의 대상이 옮아간다.  그러나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한 사람에게 있어서 수직적인 성장을 이루게 하는 것은 자기내면의 변화를 가져오는 각성이다.

3.        학습이 바른 정보와 습관을 처음부터 습득하도록 한다면 수련은 잘못된 정보와 습성을 자각하고 제거하도록 한다.

좋은 스승으로부터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면 잘못된 습관은 적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몸에 배인 잘못된 습관은 자각이 전제되어야만 교정이 가능하다. 그 자각의 계기가 잘못된 것에 대한 스승의 지적이라 하더라도 자기 스스로 그것에 대한 깊은 통찰이 없이는 제거될 수 없다.

4.        학습이 논리적인 사고와 지적연마를 요구한다면 수련은 지식으로부터의 자유와 비움, 직관을 요구한다.

기타를 연주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손가락의 움직임과 연주에 관한 기본기의 훈련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음악을 만들어 내기 위한 것이고 예술에 봉사하기 위한 도구인 것이다.  음악은 지식과 관념으로부터의 자유를, 우리의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느낌과 창의성을 요구한다.

5.        학습이 노력을 요구한다면 수련은 정성을 요구한다. 노력이란 의지의 작용이고 정성이란 심성의 작용이다.

무엇인가를 잘하겠다는 불 같은 의지나 노력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바른 길을 알고 그 길을 향해 마음을 모으고 지속시키는 차분한 정성이다.
6.        학습은 대체로 좌뇌의 활동영역이고 수련은 대체로 우뇌의 활동영역이다.

좌뇌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정신활동을 담당하고 우뇌는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정신활동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7.        지금의 학교교육의 특징중의 하나는 학습만이 중요시되고 수련은 거의 찾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기간 학습에 의한 효과에만 집착하는 조급성으로 인해, 기다림과 인내심이 요구되는 수련적인 요소를 참아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8.        학습의 대상은 대체로 외부에 있고 수련의 대상은 대체로 내부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 기타를 배울 때부터 대체로 무슨 곡을 언제까지 마스터하고 그 다음에는 또 무슨 곡… 이런 식으로 수평적으로 자신의 연주역량을 늘려가고 싶어한다.  그러나 기타공부를 하는 참다운 기쁨은 연주를 함에 있어 드러나는 자신의 한계와 고정관념을 파악하고 제거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장하는데 있다.  이것이 수직적 성장이다.

Comment '3'
  • 2002.04.10 00:09 (*.62.26.119)

     아름다운 글.

  • 감동한이 2002.08.22 20:08 (*.213.104.159)
    많은 도움이 되겠어요...여덟가지가 나한테 대부분 해당하며 지금 노력과 수련의 욕구가 솟아납니다. 감사...
  • highdama 2017.04.27 08:05 (*.224.83.96)
    학습과 수련......인생도 기타도 수련의 장으로 나아가는 이들의 생각을 대신 정리해서 글을 써주신것처럼 공감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88 악기 연주자의 통증과 치료 : 언제 다시 연습을 시작할 것인가? 고정석 2002.01.30 6287
187 근육 이긴장증에 대한 제생각....아랑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1 2002.01.31 5893
186 무대공포증 (Stage Fright) 6 고정석 2002.02.06 9124
185 [re] 둘사이의 고민(퍼온글) 서정실 2002.02.11 5061
184 [re] 업그레이드된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간절한 2002.02.11 5948
183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서정실 2002.02.11 5968
182 기타에 대한불만들과 그 대책.(퍼온글) 간절한 2002.02.11 6512
181 빠른스케일연습...........채소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5 2002.03.10 10689
180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3.23 6720
179 "아포얀도 와 알아리레"에 관해서 5 바람새 2002.03.26 7168
178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meeyoung 2002.03.28 7315
» 학습과 수련. 3 과객 2002.04.05 8285
176 예술가란 무엇인가? 과객 2002.04.05 5964
175 강충모의 Q&a 모음집. 채소 2002.05.28 6441
174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채소 2002.05.30 7550
173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채소 2002.05.31 9639
172 음악의 표현... 강충모의 Q&A에서 채소 2002.06.02 5514
171 연습하기 싫어요.. 강충모의 Q&A 에서 채소 2002.06.02 6427
170 박자, 소리..... 강충모의 Q&A 에서 채소 2002.06.02 5840
169 실수가 두려워요... (강충모의 Q&A 에서) 채소 2002.06.02 5664
168 초견과 암보는 어떻게.... 강충모의 Q&A 에서... 채소 2002.06.02 7254
167 작곡가 나운영선생님의 미야꼬부시에 대한 말씀... 4 file 간절한 2002.06.01 6801
166 손톱질환 사진모음 2 고정석 2002.07.05 52236
165 녹음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야기..........김진성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7.12 5647
164 녹음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야기........간절한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7.13 5408
163 일본의 오따꾸(달인)에 대하여..... 1 2002.07.13 6467
162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채소 2002.07.21 6446
161 새내기는 첨에 오른손 손톱말고 살로 탄현하는기간이 필요합니다. 3 2002.07.24 7451
160 여러사람앞에서 연주하면 실수하게 되는이유.... 1 2002.08.15 7934
159 부러진손톱을 위한 안내. 9 2002.08.15 7397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