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62.26.39) 조회 수 6759 댓글 0
힘을 빼야 하는 이유

1.음악의 본질, 예술의 본질은 꾸밈없는 유연함, 무위이다.  뭔가를 애써서 하려는 욕심을 버릴 때 비로소 제대로 된 예술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2.무엇인가에 집착할 때 우리의 신체는 굳어지고 딱딱해진다. 우리의 신체가 경직되면 부자연스러운 동작이 나타나고 다른 사람에게도 불편함이 전달된다.

3.어떠한 동작이 완전히 긴장이 이완된 상태에서 시작되어 가장 필요한 만큼의 힘을 가하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이후에 즉시 긴장을 이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다음에 이루어 지는 동작 이전에 반드시 필요한 휴식이며 다음 동작이 앞의 동작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음을 뜻한다.

4. 긴장이 이완된 상태에서 음악적 표현은 극대화 된다. 신체상의 이완상태는 단순히 몸의 상태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가 가장 자연스럽고도 효과적으로 무엇인가를 표현할 수 있고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하므로 표현력이 극대화 되는 것은 당연하다.

5. 긴장이 이완된 상태에서 자기의 연주를 즐길 수 있고 듣는 사람도 즐겁다.  긴장되어 있으면 자기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듣는 사람도 불편하다.

6. 긴장이 이완된 상태란 지금 이 순간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자기 자신과 주위환경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자각하는 것이며 현재 자기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곧 함께 있음이고 사랑이다.

7. 긴장을 이완 시키는 것은 사실 어떤 노력이나 훈련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인간의 타고난 본성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런 본성을 잊고 산다.  따라서 그것은 되찾아 지는 것이고 다시 느껴야 하는 것이지 어떤 새로운 것을 얻는 것이 아니다. 또한 그것은 하나의 습관이다.  원래 그런 것인데 무엇을 애써서 구한다는 말인가?

8. 테크닉이란 무엇인가를 가장 힘안들이고 자연스럽게 해내는 능력이고 습관이다.

9. 테크닉과 음악을 구별하지 말자. 테크닉이 곧 음악이고 음악이 곧 테크닉이다. 힘빼고 치면 음악이 저절로 되고 음악이 저절로 되면 힘이 빠지게 된다. 그냥 그렇게 되게 되어 있다.

10. 긴장을 이완시키는 법을 잊어버린 경우 사실 이를 되찾는 데에는 얼마간의 시간투자와 노력 또는 방황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긴장이 이완된 상태를 자각하고 나면 사실 그것을 되찾는 것에 별다른 애씀이나 노력이 필요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중요한 것은 자각이다.

11. 악기를 연주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의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손에 힘이 들어가 있으면 속도가 나지 않는다. 그것은 연속된 동작에서 앞의 동작의 관성이 뒷 동작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12. 무엇인가를 하는 것만큼 그것을 시작하기 전인 준비상태가 중요하며 그 준비상태가 긴장이 이완 된 상태라야 모든 것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기 마련이다.  

13. 손에 힘이 들어간 상태가 지속된 채로 연주를 하면 쉽게 피로해 지고 장시간 연주가 어렵다.

14. 힘을 빼고 연주를 하면 음악에 집중하게 되고 그 음악의 내적의미를 느끼게 된다. 음악이 저절로 된다.

15. 힘을 빼면 욕심이 없어지고 행복해진다. 주위의 환경과도 조화를 이룬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3.23 6759
218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220
217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채소 2002.05.31 9670
216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채소 2002.07.21 6473
215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7839
214 해외기타음반전문사이트 1 illiana 2000.08.30 11141
213 한번 그음! 고충진 2002.09.19 5795
212 학습과 수련. 3 과객 2002.04.05 8324
211 하지정맥류와 기타 4 권진수 2007.07.04 11882
210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19390
209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10 BACH2138 2009.10.23 14380
208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513
207 페르난데스의 마스터클라스 5 채소 2003.08.12 7351
206 페르난데스의 기타레슨.......차차를 위하여.... 채소 2002.08.17 7209
205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meeyoung 2002.03.28 7349
204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230
203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012
202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채소 2002.05.30 7573
201 탄현법 18 쏠레아 2010.01.09 13729
200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file 차차 2003.04.01 12778
199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file 차차 2003.04.01 9458
198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file 차차 2003.04.01 10206
197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file 차차 2003.04.01 10118
196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file 차차 2003.04.01 13073
195 탄현공부 file 2024.04.14 69
194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고정석 2001.10.05 7587
193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서정실 2002.02.11 5996
192 클래식 음악용어 안내. 4 괭퇘 2005.06.08 13717
191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407
190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148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