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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 : Cristobal Halffter(1930~)
곡명 : Codex I
연주 : Leo Brouwer(1939~)
쿠바 출신의 유명한 기타리스트이자 작곡가인 Leo Brouwer의 연주입니다. 기타 관련 여러 사이트를 방문해 보았지만 그의 연주는 잘 소개되지 않더군요. "RARA"라는 타이틀의 이 음반은 DG에서 나왔는데 현대음악을 소개하는 "echo 20~21"레이블입니다. 이 음반에 소개된 연주는 1970~73년 사이에 녹음된 것이라는군요.
이 곡의 작곡자인 끄리스또발 알프테르는 스페인 제일의 음악 명문가 출신으로 파야의 제자이며 그는 스승의 미완의 대작 "아트란티다"를 완성하여 연주(지휘)했습니다. 그의 큰 삼촌인 로돌포(1900~1987)와 작은 삼촌인 에르네스또(1905~1989)도 유명한 작곡가이죠. 이 작품은 끄리스또발 알프테르가 작곡한 유일한 기타작품입니다.
이 음악은 현대음악에 익숙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난해할 것 같아 음반자료실에 올리지 않으려다가 Brouwer의 연주를 접해보지 않으신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되어 올립니다. 이 음악은 아방가르드(avant-garde)와 후기 음렬주의 기법(post-serial technique)의 영향이 강한 작품인데, 1950년대에 스페인에서 발생한 자국 문화에 대한 새로운 자각을 통하여 스페인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자 한 문화운동인 스페인주의(Hispanicism)의 영향에 의해 탄생한 작품이라는군요. 작곡자 자신의 표현에 의하면 "Latinized Serialism"에 의한 작품이라고 하는데 이는 쇤베르크의 음렬주의(Serialism)를 스페인(라틴)식으로 변용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음렬(Serial)이라는 용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께는 다소 어려운 이야기라서 죄송하네요. 이왕 내친 김에 음렬에 대해서 사족을 더 달아보죠.
음계(Scale)는 음을 계단식(순차적)으로 배열한 것으로 음악에 사용되는 여러 음들이 어떤 음(중심음)으로 향하는 인력을 가지는 조성음악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주변에서 들려오는 많은 음악들(예를 들어, 유행가 가락)은 처음 듣는 곡이라도 대략적인 예측이 가능하고 이 예측은 어느 정도 들어 맞는데, 이는 음들이 어느 한 곳으로 향하는 인력이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인력이 있을 때 조성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반면에 음렬(Serial)은 음을 순차적으로 배열한 것이 아니라 임의로 배열한 것으로서, 쇤베르크가 창안한 12음기법은 1옥타브 내의 12개의 음을 고르게 사용하며, 어떤 음으로 향하는 인력이 없으므로 조성이 없는 무조음악이 됩니다. 무조음악 = 음렬음악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음렬작법에 의하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무조음악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곡명 : Codex I
연주 : Leo Brouwer(1939~)
쿠바 출신의 유명한 기타리스트이자 작곡가인 Leo Brouwer의 연주입니다. 기타 관련 여러 사이트를 방문해 보았지만 그의 연주는 잘 소개되지 않더군요. "RARA"라는 타이틀의 이 음반은 DG에서 나왔는데 현대음악을 소개하는 "echo 20~21"레이블입니다. 이 음반에 소개된 연주는 1970~73년 사이에 녹음된 것이라는군요.
이 곡의 작곡자인 끄리스또발 알프테르는 스페인 제일의 음악 명문가 출신으로 파야의 제자이며 그는 스승의 미완의 대작 "아트란티다"를 완성하여 연주(지휘)했습니다. 그의 큰 삼촌인 로돌포(1900~1987)와 작은 삼촌인 에르네스또(1905~1989)도 유명한 작곡가이죠. 이 작품은 끄리스또발 알프테르가 작곡한 유일한 기타작품입니다.
이 음악은 현대음악에 익숙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난해할 것 같아 음반자료실에 올리지 않으려다가 Brouwer의 연주를 접해보지 않으신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되어 올립니다. 이 음악은 아방가르드(avant-garde)와 후기 음렬주의 기법(post-serial technique)의 영향이 강한 작품인데, 1950년대에 스페인에서 발생한 자국 문화에 대한 새로운 자각을 통하여 스페인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자 한 문화운동인 스페인주의(Hispanicism)의 영향에 의해 탄생한 작품이라는군요. 작곡자 자신의 표현에 의하면 "Latinized Serialism"에 의한 작품이라고 하는데 이는 쇤베르크의 음렬주의(Serialism)를 스페인(라틴)식으로 변용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음렬(Serial)이라는 용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께는 다소 어려운 이야기라서 죄송하네요. 이왕 내친 김에 음렬에 대해서 사족을 더 달아보죠.
음계(Scale)는 음을 계단식(순차적)으로 배열한 것으로 음악에 사용되는 여러 음들이 어떤 음(중심음)으로 향하는 인력을 가지는 조성음악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주변에서 들려오는 많은 음악들(예를 들어, 유행가 가락)은 처음 듣는 곡이라도 대략적인 예측이 가능하고 이 예측은 어느 정도 들어 맞는데, 이는 음들이 어느 한 곳으로 향하는 인력이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인력이 있을 때 조성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반면에 음렬(Serial)은 음을 순차적으로 배열한 것이 아니라 임의로 배열한 것으로서, 쇤베르크가 창안한 12음기법은 1옥타브 내의 12개의 음을 고르게 사용하며, 어떤 음으로 향하는 인력이 없으므로 조성이 없는 무조음악이 됩니다. 무조음악 = 음렬음악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음렬작법에 의하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무조음악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Comment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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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우워가 현역때 녹음한 3장의 도이치 그라모폰 LP 중 한장이지요...이 앨범과 Henze의 El Cimaron 녹음이 브라우워의 음반 중 가장 전위적인 연주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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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우워의 이러한 전위적 선곡은 기타의 새로운 가능성을 메이저 레이블에서 시도한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인 음반으로 평가받은 바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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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우워는 DG에서의 녹음 이외에도 에라토 레이블에서는 자작자연 음반과 스카를라티의 소나타집을 취입하기도 했습니다. 모두 1970년대 초반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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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우워의 현역 시절의 방대한 녹음이 얼마전 쿠바의 엔그램을 통해 전집으로 출반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 멀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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