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파테기"가 모야?

by 정천식 posted May 18, 200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작곡 : Luys de Narvaez(1500?~1555?)
곡명 : Siete Diferencias(Seven Variations) : Guardame las vacas(Keep watch on the cow)
연주 : Jose Luis Lopategui(1940~ )
















  로파테기가 모야? 이름이 매우 특이해서 약간 우습네요. "호세 루이스 로파테기"라는 기타리스트의 이름을 처음 들으시는 분이 많을 것 같아 그에 대해 약간의 소개를 드리죠. 그는 1940년 스페인의 발렌시아 지방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바르셀로나에서 보내고 1961년 대학을 졸업한 후에 음악공부를 시작했다고 하네요. 바르셀로나의 Music Conservatory에서 음악사를 공부하였으며, Narciso Yepes와 함께 스페인 음악사를 공부하면서 그에게서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찬란했던 16~7세기의 기타음악에 빠져들어 미출판 상태로 남아 있는 비우엘라나 류트의 타블래츄어(Tablature:악기의 손모양이나 위치를 나타낸 악보임. 통상 "타브" 악보라고 하죠) 악보를 기타로 옮기는 연구업적을 남겼습니다. 그는 활발한 연주회와 TV출연은 물론 강의도 병행하고 있는 학자 타입의 연주가입니다. 그의 연주는 명인기적 기교를 과시하는 타입이 아니라 학자적인 성실함이 돋보이는 차분한 연주네요. 음색도 매우 아름답고 기교나 표현력도 안정되어 있어요.

  이 곡은 Narvaez의 작품 중 "황제의 노래"와 더불어 가장 널리 알려진 곡입니다. 곡명에 나타나는 디페렝시아스(Diferencias)는 Narvaez가 남긴 변주곡 양식인데 이는 주제와 변주(Theme and Variations)라는 음악형식의 선구적 형태로서 음악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하네요. 그리고 Narvaez의 작곡기법은 동시대의 작곡가들에 비해 매우 뛰어나서 음악사적으로 재조명되어야 마땅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