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듣보잡2011.08.28 17:32
예술이건 체육이건 글쓰기건 요리건 인체를 쓰는 분야는 10대후반에서 30다중반 정도가 한계입니다.
모든 예술분야의 가장 우수한 작품들은 2,30대의 최전성기때의 작품들입니다.
왜냐면 신체적으로 가장 활성화되고 예민한 감각을 유지하며 집중력을 오래 유지할 체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중년 이상이 되면 그 집중력을 유지할 체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집중력 자체가 저하됩니다.

그럼 왜 사람들은 늙을수록 유명해지는가.
당연히 젊어서 명성을 얻은게 시간이 갈수록 불어나기 때문입니다.
그 분야에서 오래도록 붙어있고 지속적으로 활동하는게 늙어서도 명성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늙을수록 더 좋은 작품을 쓰고 더 심오해진다고요?
그건 젊었을때에 이루어 놓은 것을 계속 이어가며 시간상 점점 불어나기 때문이죠.

젊었을때 이미 어느 단계에 올라서지 못하면 아무리 발버둥쳐도 다시 괘도에 오르지 못합니다.
미켈란젤로가 피에타상을 만든게 20세쯤입니다. 그 후에 다비드상이나 시스티나 벽화를 그렸죠.
피에타상의 그 정밀한 표현들에 놀라 그 이후에 많은 일들이 주어진 결과 계속적인 유명세를 타게 되고 지속적으로 유명해질만한 일들이 들어오는 결과를 가집니다.
하지만 늙을수록 젊었을때의 그 정밀함을 유지할수는 없습니다.
그건 그 자신들이 잘 알고 있죠. 그래서 점점 단순화 과정을 거칩니다.
그걸 사람들은 능숙해지고 더 예술적이라고 부르죠.
물론 감성적으로 더 풍부해지고 제작을 하는데 있어 더 노련해진다고는 할수있습니다만 더 정교해진다고는 할수없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경험이 늘어날수록 가지가 늘어나고 부피가 더 늘어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그게 더 치밀하고 정밀해진다고는 볼수없습니다.

무림의 최고수가 절대 무림의 최강자는 아닙니다.
무림의 최고수는 흰수염 휘날리는 노인네로써 그 나이대에 비해 상당한 실력을 보여주지만 치기어린 젊은이의 힘을 당해내지 못합니다.
젊은이는 노인네처럼 두리뭉술한 임기응변이나 다양한 기술은 적을지 모르지만 저돌적이고 강력한 집중력으로 상대를 격파해버립니다.
백전노장은 이미 늙어버렸고 그 명성으로 연명하는 것이지 계속 그 실력을 지닌자가 아닙니다.

제 의견에 동의 안 하는 자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증거는 얼마든지 찾아낼수있습니다.
아주 드물게 특별한 경우를 빼고는 늙어서 성공한 예술가는 없습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젊어서부터 열심히 했지만 늦게 성공한 자를 말하는게 아니라 처음부터 늦게 시작해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은 없다는 것입니다. 늦게 성공을 즉 유명해졌어도 그자는 젊어서부터 오래도록 노력한 것이지 금방 된 것이 아니죠.
그 사람이 젊어서 유명해졌건 아니건 그사람은 이미 젊어서 그정도 능력을 쌓았고 그게 사람들에게 늦게 보여진 것일 뿐이죠.

유명한 예술가들의 입지를 다진 시기는 당연히 젊은 시기이며 대표적 작품들 역시 젊은시기의 초창기 작품들입니다. 절대 죽기 직전의 작품이 가장 훌륭한 작품이 되지 않습니다.

한 가수의 가장 유명한 노래는 그 가수의 맨처음 히트곡입니다.
그 후에 아무리 많은 곡이 히트를 쳤어도 결국에는 맨처음 사람들에게 각인된 노래가 그 가수의 가장 훌륭한 노래가 되죠.

이게 모든 경우에 꼭 들어맞는다고 할수는 없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라는 겁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라면 그 외의 몇몇경우는 예외로 봐야한다는 거죠.

기타리스트가 늙어갈수록 젊을때보다 레파토리가 늘어나고 청중이 늘어날수는 있어도 그 기량이 늘어나지는 않죠.

아무리 나이가 먹고 겸험이 많아진데도 결코 현명해지진 않아요. 처음부터 현명한 사람이 아닌한은.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