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10.10.11 16:09
네 에스떼반님 제가 비하했다는것은 한글을 비하했다는게 아니라 한국의 언어학자들이 고심끝에 만들어논 법칙을 정확한 지식없이 마치 우스꽝스러운것인거처럼 원래 글쓰니꼐서 표현하셔서 우리 언어학자분들의 노력을 비하했다라고 한것입니다~

저도 현재의 표기법이 Daejeon 인지 Taejeon 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ㄷ ㅌ ㄸ
ㅂ ㅍ ㅃ

이걸 영어로 어떻게 표기해야하느냐에 대해 설명해드리자면... 전문적인 설명이 필요한데...
일단은 "영어"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것도 지역마다 발음이 많이 다르지만 ㅠ)


ㅃ ㅂ ㅍ 에 해당하는 영어의 '양순(양쪽입술) 파열음' 은 b와 p가 있습니다.


영어사용자들은 b와 p를 유성자음이냐 무성자음이냐로 구분합니다.
b는 성대가 울리는 유성자음이고
p는 울리지 않는 무성자음입니다.

일단은 우리말에는 자음이 단어의 제일 처음 초성에 사용될경우 유성자음이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초성에서의 ㅃ ㅂ ㅍ의 구분을 대기음(ㅎ~ 이렇게 공기 빠지는 소리를 말합니다)의 '지속 시간'으로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설명하자면.
ㅃ의 경우.. 대기음이 거이없이 뒤에 모음이 바로 발음되고
ㅂ의 경우 대기음이 0.5만큼 지속된후 모음이 발음되고
ㅍ의 경우 대기음이 1만큼 지속된후 뒤 모음이 발음 됩니다.

우리나라사람의 경우 발음을 구분하는 '자질' 에있어서 저 대기음의 지속시간이 중요한 자질이고
영어의 경우 대기음의 지속시간은 중요한 자질이 아니며. 유성음인가 무성음인가가 더욱 중요한 자질입니다.


따라서 초성사용시 무성자음인 ㅃ ㅂ ㅍ 경우 영어사용자들은 저세가지를 잘 구분하지 못하고 모두 p와 가장 가깝다고 여기며 전무 무성자음이기 떄문에 b와 가까운것은 없다고 생각하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영어사용자가 우리말을 할때.
'체가 촘 파빠요~. 처 미쿡에서 와써요~" 이런식으로 발음하는것입니다..
전부 우리말 모음이 무성음이라 그걸 자기언어소리의 무성음으로 발음하다 보니 이렇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견해라면...
영어사용자만을 고려한 표기를 한다면.. 원래의 음성적 자질에 더 가까운 Taejeon Pusan이런식으로 표기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하지만 이부분에있어서는 언어가 지역적으로도 발음양상이 상당히 다르고... 영어사용자들도 b를 무성자음으로 발음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자들간에 의견이 상당히 다릅니다. 저에게 음성학을 가르쳐주신 교수님도 의견이 조금다르셔서..... 아직 확정된게 아니라 뭐... 상관없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모든걸 다고려해봤을떄 Daejeon이라 쓰는게 더 실용적이고 좋다고 봅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