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그럼
지우압바가 구별한 두가지하곤
또한 어떻게 구별되는걸까요?
그러니까
큰음량을 위해서 넓게 닿게하고
쫀득한 음질을 위해서 오래 잡고있는데...
그럼 어케되죠?
>[지우압바님께서 쓰신 내용]
>
> 잠깐 아는체 하겠습니다. 제 생각이외..
> 훌륭한 고수님들의 다른 충고가 있다면
> 겸허히 듣겠습니다.
>
> 첫째는 진동의 성질입니다.
> 진동학을 공부하면 우리가 듣는 진동이
> 얼마나 복잡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지
>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단순한 파형은
> '사인'-'코사인'이라고 부르는 수학책에서
>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의 진동입니다.
> 단순한 형태의 사인-코사인 진동이 각각
> 다른 주기와 크기를 갖고 합해져서 우리가
> 듣는 복잡한 음향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 에너지 효율이 가장 뛰어난 진동은
> 두말 할 것도 없이 가장 단순한 진동입니다.
> 기타현을 예로 든다면.....기타현의 방향과
> 정확한 수직으로....그리고 앞판과는
> 정확히 수평으로 진동하는 소리가 있다면
> 가장 효율적이고 단순한 진동을 만들고 있다고
> 할 수 있습니다. 소리는 큰데...멀리 뻗어
> 나가지 못한다.... 다시 말하면 진동의
> 형태가 효율적이지 못하므로 아무리 큰 힘을
> 주더라도....금방 '감쇄'되어 버린다는 이야기
> 입니다. 오른손의 자세를 가다듬고 터치의
> 방법을 다시 고민해 보는 것이 중요한 순서가
> 아닐까 생각됩니다.
>
> 다음은 힘의 전달....
> 앞에 이야기한 '진동'과는 상반되는 개념이
> 될 수도 있습니다. 손톱과 줄이 닿는 순간..
> 짧은 시간동안 넓은 면적의 손톱이 닿는가...
> 상대적으로 긴 시간동안 미세한 면적의 손톱이
> 닿는가...여부에 따라....같은 양의 힘이 전달
> 되더라도....줄의 진동 크기가 달라집니다.
> 단순한 진동이 되려면...짧은 시간동안 넓은
> 면적으로 닿는게 맞겠지만...사실은 긴시간
> 동안 좁은 면적의 손톱으로 닿는편이 (약간
> 줄을 미끄러트리는 기분으로 튕김) 힘의
> 전달이 크고 정확한 진동으로 유도할 수 있기
> 때문에...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 저는 미끄러트리는 주법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 줄을 톡 건드리는 짧은 순간 튕기는 주법은
> 아무리 해도 올바른 형태의 소리를 만들기
> 어렵기 때문입니다.
>
> 결론 : 오른손 터치의 정확함에 의해 올바른
> 진동으로 유도할 수 있고....그래서 멀리
> 뻗어나가는 소리를 만들 수 있다...
>
> P.S: 좋은 기타와 그렇지 않은 기타의 음량..및
> 소리가 뻗어나가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은 잘
> 아시겠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른손의
> 힘이 좋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 똑같은 음량으로 연주해도...뻗어나가는 정도는
> 다릅니다. 왜그럴까요?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307 | 형씨???? | 형서기 | 2000.12.18 | 3483 |
306 | 형서기형... 그건요.. | 지우압바 | 2000.11.28 | 3517 |
305 | 형서기님이~~ | 마~당발 | 2001.02.12 | 3514 |
304 | 형서기님은 실험용쥐(?) | illiana | 2001.02.19 | 3558 |
303 | 현의 운동방향과 아포얀도 알아이레주법 그리고 음량의 상관관계... 21 | 으랏차차 | 2002.01.23 | 8760 |
302 | 헬쑤와 팥빙수... 4 | 형서기 | 2001.06.04 | 3588 |
301 | 하강 리가도 6 | 팬 | 2007.03.25 | 11520 |
300 | 파워 프로그램에 대해 너무 궁금합니다. 2 | 궁금한이 | 2003.07.08 | 9868 |
299 | 트레몰로에서 후다닥거리는 이유? 28 | 숙숙 | 2002.04.24 | 11825 |
298 | 투데이모아 | 야오옹 | 2021.12.12 | 1127 |
297 | 톤짱님께 으라차차님이 쳐들어간답니다. | 은정 | 2001.05.20 | 3583 |
296 | 토도독과 쪽쪽쪽 그리고 꽁꽁꽁 | 인성교육 | 2001.01.26 | 3895 |
295 | 터치의 속도와 음색과의 관계는 | 일산제자 | 2000.12.17 | 3262 |
294 | 택두 없는 소릴.... | 형서기 | 2000.11.28 | 3105 |
293 | 탄현시 줄은 손톱의 둥근면을 넓게 타고 돌아야 한다(?). | 명노창 | 2000.11.03 | 3417 |
292 | 탄현 방법에 대한 질문.. 3 | 울랄라 | 2001.08.18 | 7381 |
291 | 출장중 피시방에서..... | 지우압바 | 2000.12.06 | 3447 |
290 | 촉촉한 소리는... | 석 | 2000.10.21 | 3034 |
289 | 촉촉한 소리는... | sophia | 2000.10.22 | 3026 |
288 | 찍찍찍.........이런건... 3 | 희쥐 | 2001.05.22 | 3425 |
287 | 짱구님 ..키키 | 수 | 2000.08.01 | 3340 |
286 | 짧은 손톱으로 기타 치기... | 넋 | 2001.03.04 | 4611 |
285 | 질문]엄지 터치에 관해서요... | 피엔피 | 2002.05.07 | 8385 |
284 | 진짜루 소리가 커요! 커! | 泳瑞父 | 2000.07.29 | 3801 |
283 | 진동과 힘의 전달... | 지우압바 | 2000.07.27 | 3781 |
282 | 쥐~ 당신 누구요? | 주희 | 2000.12.17 | 3310 |
281 | 중국 전통비파의 손톱보강재. | 으라차차 | 2001.04.19 | 4089 |
280 | 죄송하지만 지워진 러셀의 손톱사진쫌.. | 러셀탄현 | 2003.04.22 | 8601 |
279 | 좌타 와 우타 | 지우압바 | 2000.07.13 | 4024 |
278 | 좋은 비브라토 표현법을 갈켜줘요.. | 지우압바 | 2001.02.05 | 3932 |
277 | 조율이 자꾸 틀려져요..... | 멋쟁이 | 2001.01.25 | 3548 |
276 | 조율이 우선 | 길손 | 2000.07.26 | 3461 |
275 | 조율 몬한다고...무쟈게 혼남... | 형서기 | 2001.01.23 | 3326 |
274 | 제안 한가지..... | 명노창 | 2000.11.21 | 3317 |
273 | 제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34 | 별사탕 | 2005.09.13 | 14442 |
272 | 정점을 강화시켜주는건... | 주희 | 2000.07.29 | 3621 |
271 | 전 넓은 면적으로 오래 현을 잡고있는데... | 지우압바 | 2000.07.27 | 3697 |
» | 전 넓은 면적으로 오래 현을 잡고있는데... | 주희 | 2000.07.27 | 3746 |
269 | 적당한 손톱의 길이는? | 으랏차차 | 2001.02.01 | 4127 |
268 | 저도 잘 모르지만... | 화음 | 2000.10.25 | 2884 |
267 | 저 말입니까 ?....아뇨...푸하하.... | 은석 | 2000.10.06 | 3298 |
266 | 저 말입니까 ? | 재미니 | 2000.08.11 | 3504 |
265 | 잘 모르겠는지만... | 광주제자 | 2000.12.20 | 3211 |
264 | 자신이 가장 맘에 드는 알함브라 연주는 누구의 연주인지요? 37 | J.W. | 2003.05.31 | 10689 |
263 | 자기들끼리만? | 형서기 | 2000.11.28 | 3141 |
262 | 인조손톱이 궁금합니다 | 간절한 | 2001.02.05 | 3480 |
261 | 이쁜 음색과 속도와는 반비례? | 파뿌리 | 2001.03.05 | 3595 |
260 | 이빨이 없으면 9 | 마~당발 | 2001.04.15 | 4435 |
259 | 이런 문제가 틀림없이 있습니다. | 미니압바 | 2001.01.29 | 3471 |
258 | 이거봐..젊은이.. | 형서기 | 2000.12.07 | 3413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