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2001.12.20 20:55
음질을 위한 손톱의 이해....(감초님의 글을 퍼왔슴다.)
(*.62.26.184) 조회 수 8400 댓글 2
감초님의 글을 퍼왔슴다.음...일단...
잭을 꽃아서 쓰는 클래식 기타는 음질면에서 더 까다로워요.
마이크 역할을 하는 픽업이 '현에 손톱이 부딪히는 소리'까지 다 잡아내기 때문에 노이즈가 더 심하죠.
하이음을 깍고 저음을 좀 강조하면 이런 경향은 좀 덜하긴 하지만
리버브라는 이펙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앰프를 통해 나오는 기타 소리는 한없이 거칠기만 하죠....반드시 리버브(지하실에서 치는 것 같은 울림의 효과)를 써야 합니다.
텃치(또께)의 문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탄현 방법에 그 문제가 있다고 보는 편이 나을 듯 싶네요.
이른바 대부분의 분들이 "기타를 친다"라고 표현 하지만
실제로 기타의 현을 "치듯이" 연주할 경우엔 양질의 음색을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말씀드릴 수는 없는 것이지만 대체로 "현에 손가락으로 압력을 가한 후에 그 현의 반동을 이용해서 잡아 뜯듯이 탄현한다"고 압축하여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이러면 양질의 알 아이레 소리를 얻을 수 있음은 물론 알아이레 만으로도 아포얀도의 음색을 구사할 수 있죠.
에전에 박윤관 선생님께서 출판하신 <쥴리아니의120아르페지오>라는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네요...물론 카르카시 기타 교본에도 쥴리아니의 120 아르페지오는 나와 있지만 박윤관 선생님이 출판하신 것 처럼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지 않아서 그건 별반 도움이 되지 않을 듯 싶네요.
만일 그 책을 구입하기 힘드시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습해 보시길 권합니다...
1. P손가락이 6번선(또는4,5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은 하지 않는다).
2.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m 손가락은 2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하지는 않는다).
3. m 손가락이 2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4.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a 손가락은 1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5. a 손가락이 1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6.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m 손가락은 2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7. m 손가락이 2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8.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p 손가락은 6번선(또는4,5번선) 위에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다른 아르페지오에서도 이런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겠구요...
이런 연습은 항시 손가락을 현 가까이에 두고 밀고 잡아뜯게 만들어 줌으로써 빠른 아르페지오에 유익함은 물론 양질의 음질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잭을 꽃아서 쓰는 클래식 기타는 음질면에서 더 까다로워요.
마이크 역할을 하는 픽업이 '현에 손톱이 부딪히는 소리'까지 다 잡아내기 때문에 노이즈가 더 심하죠.
하이음을 깍고 저음을 좀 강조하면 이런 경향은 좀 덜하긴 하지만
리버브라는 이펙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앰프를 통해 나오는 기타 소리는 한없이 거칠기만 하죠....반드시 리버브(지하실에서 치는 것 같은 울림의 효과)를 써야 합니다.
텃치(또께)의 문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탄현 방법에 그 문제가 있다고 보는 편이 나을 듯 싶네요.
이른바 대부분의 분들이 "기타를 친다"라고 표현 하지만
실제로 기타의 현을 "치듯이" 연주할 경우엔 양질의 음색을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말씀드릴 수는 없는 것이지만 대체로 "현에 손가락으로 압력을 가한 후에 그 현의 반동을 이용해서 잡아 뜯듯이 탄현한다"고 압축하여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이러면 양질의 알 아이레 소리를 얻을 수 있음은 물론 알아이레 만으로도 아포얀도의 음색을 구사할 수 있죠.
에전에 박윤관 선생님께서 출판하신 <쥴리아니의120아르페지오>라는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네요...물론 카르카시 기타 교본에도 쥴리아니의 120 아르페지오는 나와 있지만 박윤관 선생님이 출판하신 것 처럼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지 않아서 그건 별반 도움이 되지 않을 듯 싶네요.
만일 그 책을 구입하기 힘드시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습해 보시길 권합니다...
1. P손가락이 6번선(또는4,5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은 하지 않는다).
2.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m 손가락은 2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하지는 않는다).
3. m 손가락이 2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4.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a 손가락은 1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5. a 손가락이 1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6.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m 손가락은 2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7. m 손가락이 2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8.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p 손가락은 6번선(또는4,5번선) 위에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다른 아르페지오에서도 이런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겠구요...
이런 연습은 항시 손가락을 현 가까이에 두고 밀고 잡아뜯게 만들어 줌으로써 빠른 아르페지오에 유익함은 물론 양질의 음질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307 | 우아미넷 | 야오옹 | 2022.02.21 | 1034 |
306 | 투데이모아 | 야오옹 | 2021.12.12 | 1143 |
305 | 린프리 | 야오옹 | 2022.05.31 | 1298 |
304 | 어떤곡 듣고 싶으세요? | 주희 | 2000.11.07 | 2592 |
303 | ☞ 정말 고민중이시군요... | 고정석 | 2000.11.09 | 2630 |
302 | ☞ 날잡죠? | 광범 | 2000.11.07 | 2633 |
301 | ☞ 아우님께.... | 광범 | 2000.11.28 | 2652 |
300 | ☞ 한가지 더 있습니다. | 고정석 | 2000.11.10 | 2665 |
299 | 안되면 되게하라~ | 형서기 | 2000.11.09 | 2671 |
298 | ☞파티, 술은!!!! -- 광범님만 보셔요^^ | 형서기 | 2000.11.10 | 2677 |
297 | 범이형 주석부탁해요.... | 범이형 동생 | 2000.11.20 | 2677 |
296 | 오모씨께서 글을 자세히써서...... | 주희 | 2000.11.09 | 2682 |
295 | ☞ 넘 많은걸 원하시네요... | 광범 | 2000.11.23 | 2691 |
294 | 방법들이 정말 많군요.... | 수 | 2000.11.09 | 2710 |
293 | ☞ 너무 쉬운 답변..죄송합니다.... | 명노창 | 2000.10.29 | 2729 |
292 | 러쎌의 음색까지 연구하시다니.... | 초보 | 2000.11.08 | 2735 |
291 | 광보다 더 중요한거? | 수 | 2000.11.09 | 2735 |
290 | 손톱에 광을 내면? | doghair | 2000.11.10 | 2737 |
289 | 어떤 음색.... | 지우압바 | 2000.10.16 | 2740 |
288 | 압탄은 잘 모르겠고여.. | 변소반장 | 2000.10.28 | 2741 |
287 | ☞ 정말 옳으신 말씀.... | 명노창 | 2000.11.06 | 2742 |
286 | ☞ 손톱???-으~ | 광범 | 2000.11.09 | 2753 |
285 | 밑에거 다읽느라 밤 새버렸네-질문있슴다 | 광범 | 2000.10.24 | 2762 |
284 | ☞ 민주님 ...무슨 말씀을 하실려고 하는지 알것 같습니다. | 명노창 | 2000.11.11 | 2778 |
283 | 웅...며칠이 지나두 암두 대답을 안해서리.. | 형서기 | 2000.10.20 | 2780 |
282 | 다섯가지 방법중 하나...1 | 수 | 2000.11.09 | 2783 |
281 | 광범님 짱 취임기념파티.......[러쎌] | 수 | 2000.11.07 | 2791 |
280 | ☞ .......파티?....술은 뭘로 하죠?? | 광범 | 2000.11.09 | 2794 |
279 | 그리고.. | 화음 | 2000.11.09 | 2796 |
278 | ☞ 입술감각이 최고지요. | 고정석 | 2000.11.10 | 2806 |
277 | ☞ 으아...... | 예진아빠 | 2001.01.03 | 2808 |
276 | 소리로 생각해본 연주자의 기량. | 주희 | 2000.11.05 | 2809 |
275 | 그냥......... | 지우압바 | 2000.12.05 | 2813 |
274 | 아냐...난 푹신~한 갤로퍼가 조아.. | 형서기 | 2000.12.06 | 2818 |
273 | 손톱의 줄 닿는 부위와 음색의 관계는? | 김민주 | 2000.11.10 | 2819 |
272 | 압탄이라 함은.... | 형서기 | 2000.10.26 | 2822 |
271 | 걱정 마십쇼. | 지우압바 | 2000.12.05 | 2823 |
270 | 기타와 손의 크기에 대해 여쭙니다.... | 간절한 | 2000.11.09 | 2826 |
269 | 손톱안좋은 사람이 소리안좋다는말 안 믿어요. | 말괄량이 | 2000.05.24 | 2834 |
268 | ☞ 압탄이라 함은.... | 지우압바 | 2000.10.26 | 2834 |
267 | 나의 왼손 | 화음 | 2000.11.09 | 2840 |
266 | ☞ 전화해... | 광범 | 2000.12.05 | 2845 |
265 | ☞ ☞ 파티, 술은!!!! -- 형서기님만 보셔요 | 광범 | 2000.11.10 | 2849 |
264 | ☞ 어려운 질문이네요... | 예진아빠 | 2001.01.16 | 2856 |
263 | 광범형...~~ | 변소반장 | 2000.11.27 | 2859 |
262 | 트릴(음의 출렁임)이 안된다고 하니까.... | 주희 | 2000.11.05 | 2865 |
261 | my tone 짱은 범님. | 수 | 2000.11.06 | 2869 |
260 | 광범님 답지않은 질문같긴 한데... | 지우압바 | 2000.10.24 | 2873 |
259 | 노땅들 집합소군요 | 곰팡 | 2000.12.06 | 2874 |
258 | 걱정입니다요! 쩌~업쩝! | 泳瑞父 | 2000.12.05 | 2874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