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27.44.79) 조회 수 8625 댓글 7
글 잘 읽었습니다....
아포얀도와 알아이레의 문제 만큼 다양한 의견도 없는 것 같네요....^ ^
우선 아벨깔로바로의 교본을 보면
아포얀도 주법은 '시대착오적'인 주법으로 더이상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 씌여 있는 것 같습니다.

"아포얀도 탄현법을 더 이상 하나의 연주법으로 거론 할 수는 없다....피하씨온에 대한 개념은 손가락의 행동거지를 완전히 바꾸어 놓아서, 아포얀도 주법이라 부르던 것이 그 존재할 논리적인 근거를 잃어 버리고 만 것이다...진정한 목적도 없이 왜 인접현을 건드릴 것인가? 아마도 (피할 이유가 없는 경우에만 한한)특수한 힘으로 인한 그 결과로 현에 기대는 경우가 있을런지도 모르겠으나 , 그것이 결코 본질적으로 목적하는 바가 되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 아벨 깔로바로<기타아 연주법(신현수 역)>

제가 아는 분 중에 거의 아포얀도를 사용하지 않는 분이 있는데
그 분은 알 아이레로 아포얀도에 필적하는 음량을 내시더라고요.
즉, 아포얀도 주법은 이젠 더 이상 음량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큰 음량을 얻기 위해서)필요 불가결 한 것이 아니라
구태여 그 존재 가치를 찿는다면 아마도 '음질(음색)'의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그러므로 한 곡을 연주할때(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20%정도를 아포얀도로, 그리고 나머지 80% 정도를 알 아이레로 연주하는 것이 일반적일 수도 있겠네요...
물론 파코 데 루치아처럼 터프하고 날카로운, 빠른 스케일을 얻고자 할 때에는
플라멩고 기타의 전통적 연주 방식인 아포얀도를 따르는 것이 정도 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다성음악을 연주하는 클래식 기타에서 아포얀도의 의존성을 높이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알아이레로 스케일을 연주할 때, 일반적인 "밑에서 위로 향하는 탄현법"으로는 속도나 음질에서 그다지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는 없겠지만
아벨의 말처럼 새로운 탄현법에 의한 텃치로는 얼마든지 빠른 속도와 큰 음량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실제로 제 주변에 그런 분도 있구요...
그 분의 탄현법은 예전에 고정석님이 글 올려주신 ami-쓰리핑거 탄현법과도 일맥 상통하는 부분이 있구요....

러셀의 경우 대부분을 알아이레에 의한 연주를 하는데 음색상의 하자는 전혀 없는 것은 물론이고 아름답게 들리는 것을 보면 알아이레에 의한 탄현법은 정말 연구할 만한 무궁무진한 가치가 있는것 같습니다....
허접 답변이라 죄송합니다....^ ^a;;;

  
Comment '7'
  • andrew 2001.11.30 09:33 (*.109.104.31)
    알아이레의 연구이전에 아포얀도를 잘하는 연습이 선행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 행인 2001.12.01 14:54 (*.227.52.173)
    대부분의 경우 알아이레 연주가 곡당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데 어째서 아포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보시는지...?미셸 사다노프스키같은 연주자도 거의 알아이레로만 연주하거든요.
  • 김동선 2001.12.09 23:54 (*.62.195.228)
    흠.... andrew말이 맞아요... 알아이레 연구이전에 아포얀도도 잘해야 돼요...
  • 지얼 2001.12.10 09:45 (*.80.38.69)
    둘다 잘 해야 하나 보다....(^ ^)
  • 행인1 2001.12.13 10:57 (*.248.100.157)
    왜 기타가 가지고 있는 음색 대비를(아포,알아아레 의 음색대비)를 일부러 포기하려 합니까?
  • 행인3 2001.12.27 10:30 (*.222.166.99)
    그건 알아이레만으로도 얼마든지 다양한 음색대비의 효과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죠.못하면 어쩔 수 없지만...
  • 행인4 2002.02.01 11:25 (*.73.50.97)
    그건 흉내일뿐으죠 알아이레로 안포얀도흉내를내는니 차라리둘다쓰는게...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07 러셀 손톱 모양(퍼온 그림) 23 그놈참 2004.02.15 18879
306 왕야멍 손톱모양(알마기타펌) 10 file 손톱 2005.05.13 17670
305 디귿자 손톱으로 예쁜소리는 불가능? 21 EchoOff 2006.06.14 16944
304 오늘 배운 새로운 손톱 다듬는 법 4 file 해피보이 2006.02.14 16604
303 제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34 별사탕 2005.09.13 14434
302 손가락 길이가 아닌 휨에 대한 고민!! 18 연리지 2004.02.17 14244
301 왼손 새끼손가락이 많이 휜거같은데 ㅠ__ㅠ 11 file 중학교2학년 2005.11.14 13809
300 알아이레와 아포얀드의 속도에 대해서 33 금모래 2004.07.06 13231
299 기타자세에따른..소리변화... 3 진형언 2006.05.25 12227
298 트레몰로에서 후다닥거리는 이유? 28 숙숙 2002.04.24 11811
297 [질문]마찰음에 대해... 5 스틸리코 2007.12.13 11635
296 궁금해용 줄리아 플로리다 & 아구아도 아르페지오 연습곡 4 줄리아 2004.01.11 11600
295 하강 리가도 6 2007.03.25 11515
294 자신이 가장 맘에 드는 알함브라 연주는 누구의 연주인지요? 37 J.W. 2003.05.31 10678
293 아스님~ 기타연주하려고 수천만원들여 병원에 입원하려는데.... 23 2003.03.22 10432
292 아포얀도 문제.. ㅠ.ㅠ 6 스케일 2004.06.27 10395
291 기타잡는 자세에서... 6 화음 2002.05.05 10380
290 오른손 탄현에 대해서... 1 포안 2005.04.25 10206
289 스케일 문제... 18 뽀짱 2002.03.17 9941
288 a가 둔해져서;; 2 쫌선생 2006.01.05 9876
287 파워 프로그램에 대해 너무 궁금합니다. 2 궁금한이 2003.07.08 9860
286 [re] 파워 프로그램에 대해 너무 궁금합니다. 5 2003.07.08 9742
285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14 뱅글 2003.07.01 9721
284 아포얀도와 알아이레... 4 2002.01.15 9679
283 Tone 의 변화에 대해......... 6 군인 2004.07.05 9676
282 손톱.. 펴기? 5 아따보이 2002.02.08 9293
281 손톱만 믿고있다간 아름다운음내는데 큰코다치죠. 2 2002.02.07 9256
280 [re] 자신이 가장 맘에 드는 알함브라 연주는 누구의 연주인지요? 17 기타방랑자 2003.06.21 9225
279 스케일 연습... 3 형석 2003.04.11 9163
278 기대기주법......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 2002.07.17 9026
277 현의 운동방향과 아포얀도 알아이레주법 그리고 음량의 상관관계... 21 으랏차차 2002.01.23 8752
276 [re] 기타에서 손톱은 발레에서 토슈즈랑 같다고 보이는군요. 4 강수진 2002.02.07 8742
275 [re] 스케일 문제... 1 filliads 2002.03.25 8713
274 [re] 스케일 문제... 1 문병준 2002.03.25 8672
» [re] 아포얀도와 알아이레의 연주란........... 7 Zall 2001.11.29 8625
272 죄송하지만 지워진 러셀의 손톱사진쫌.. 러셀탄현 2003.04.22 8595
271 음질을 위한 손톱의 이해....(감초님의 글을 퍼왔슴다.) 2 2001.12.20 8387
270 질문]엄지 터치에 관해서요... 피엔피 2002.05.07 8378
269 아포얀도와 알아이레의 연주란........... 4 아픈그대 2001.11.29 8231
268 [re] 스케일 문제... 2 채소 2002.03.18 8189
267 나쁜 소리? 1 무명씨 2002.01.23 8065
266 기타의 음색과 손톱과의 관계: 김남중님 글 퍼옴 1 고정석 2001.07.30 7899
265 [re] 아스님~ 기타연주하려고 수천만원들여 병원에 입원하려는데.... 아랑 2003.03.23 7803
264 [re] 나쁜 소리? 3 채소 2002.01.23 7799
263 알아이레가 중요한 이유 3 행인 2001.11.30 7699
262 탄현 방법에 대한 질문.. 3 울랄라 2001.08.18 7379
261 ㅎㅎㅎ 좋은 음색이 탄생&#46124;네요.. 좋아라 아따보이 2001.10.28 7161
260 알함브라 연주할때 줄과 손톱이 부딧히는 소리가 왜 나는건가요.. 1 기타난타치타구타 2012.12.04 6909
259 ☞ 탄현 방법에 대한 질문.. 2 셰인 2001.08.19 5980
258 나의 탄현방법 물으시길래... 8 셰인 2001.07.26 5822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Next ›
/ 7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