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02 18:29
최동수선생님 류트 기타 제작기!
(*.88.222.129) 조회 수 7536 댓글 11
어떤 소리가 날까요? 정말궁금합니다.....
첨부파일 '3' |
---|
Comment '11'
-
햐 말로만 듣던 리라기타 기대됩니다...
건축도 상상될 정도의 대리석기둥같은 ... -
대단한 발상, 소리가 궁금합니다만 ... 먼저 노고에 찬사를 드립니다,
-
오는 5월 28일 브라만 기타 등촌동 타운 오피스 개업식 날 선보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셔서 시연 해보시고 평가 해주시죠. 기대하겠습니다 -
오픈매장 작은음악회 프로그램인쇄할때
이 사진도 같이 인쇄할게요.... -
불감청이언정 고소원이라
기타매니아 잔치에 제가 나서는 모양새가 되네요
하기사 류트 기타를 봐두어도 도움은 될테니꺄요
감사합니다 -
전세계에 하나밖에없는 새악기를 제작하셨군요~
생김새도 요즘기타와는 생소한 류트 기타소리가 무척궁금합니다~
특별한일이 발생하지않는한 시간을 최대한 마련해서 가봐야겠네요~ -
네, 일단 칠을 끝내고 줄을 걸어봤습니다.
소리에 대해서 여기서 설명하기는 쑥스러우니
기타매니아 갤러리 오픈 기념 음악회 때 들어보시죠 -
선생님 덕에 또 새로운 기타를 봅니다. 듬직한 느낌이 드는 기타네요 !
그리고 기타제작책을 조만간 출간하신다고하셔서 기다리고 있는데 아직인가요 ? -
지금까지 리라 기타 3대를 만들었는데
그 장단점을 수렴해서 4번째 리라 기타를 또 시작했답니다
가칭 [기타이야기] 책은 금년 가을에나 출간될 듯합니다
이런 책을 출판사에서 떠맡을 경우에는 사황를 걸더군요 -
이 기타로 기타리스트 두분께 시연을 부탁하였는데,
기타 갤러리에서 황민웅님 독주
우리 교회에서는 서정실님이 바이올린과 듀오 연주를 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일반기타 보다 음량이 약간 크고 6번현과 특히 1번현의 고음부가
강하게 나오는 느낌이었고
바이올린과 이중주 할 때는 마이크가 필요 없을 정도로 잘 들렸습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21 | 오른손연습용 기타 | 수 | 2024.02.21 | 230 |
1720 | 남미 로즈우드 | 수 | 2024.02.11 | 348 |
1719 | 기타수명은 200년 이상 | 수 | 2024.02.07 | 353 |
1718 | 떨어진 상목 붙이기 | 수 | 2024.01.21 | 438 |
1717 | 사일런트 기타 | 수 | 2024.01.20 | 403 |
1716 | 갈라짐 수리 | 수 | 2024.01.01 | 680 |
1715 | 연주자의 기타 | 수 | 2023.12.28 | 806 |
1714 | 카본줄은 5 바퀴 | 수 | 2023.12.20 | 673 |
1713 | 20프렛 장착 | 수 | 2023.12.01 | 641 |
1712 | 넥 휨 교정 | 수 | 2023.12.01 | 838 |
1711 | 5피스 기타 | 수 | 2023.11.22 | 683 |
1710 | 두랄미늄 새들 | 수 | 2023.11.02 | 681 |
1709 | Pau ferro 에 대하여 | seo b k | 2023.10.31 | 593 |
1708 | 수분에 대하여 | seo b k | 2023.10.31 | 662 |
1707 | GMI 튜닝머신 소개_2023년 10월 출시 | 순돌이아빠 | 2023.10.07 | 968 |
1706 | 조하르 | 수 | 2023.09.27 | 1161 |
1705 | 상아 ivory ..........넛트 새들 | 수 | 2023.09.01 | 1504 |
1704 | 스팔티드 타마린 | 수 | 2023.07.12 | 1281 |
1703 | 첨 작업해보는 재료 | 수 | 2023.07.03 | 1215 |
1702 | Saddle 가공에 대한 질문 2 | 아키 | 2023.06.26 | 1215 |
1701 | 백화현상 2 | 연어 | 2023.06.18 | 1295 |
1700 | 사일런트기타 개선 | 수 | 2023.06.14 | 1294 |
1699 | 7현기타 | 수 | 2023.06.14 | 1079 |
1698 | 635 사이즈도 좋아요 | 수 | 2023.06.12 | 994 |
1697 | 컨셉기타..... 에보니라인 기타 | 수 | 2023.05.31 | 1095 |
1696 | 120센티 갈라진 기타 | 수 | 2023.05.17 | 1354 |
1695 | 1달러짜리 기타줄 | 수 | 2023.05.17 | 1167 |
1694 | 쉘락도장 보호하기 2 | seo b k | 2023.04.04 | 1440 |
1693 | 로맨틱기타 | 수 | 2023.03.28 | 1429 |
1692 | 류트의 자산 1 | 수 | 2023.02.25 | 1199 |
1691 | 베벨 켓웨이 | 수 | 2023.02.19 | 1350 |
1690 | 많이 연주해준 기타소리가 좋아요 1 | 수 | 2023.02.19 | 1384 |
1689 | 강남길 주문제작 5호 | Khkhw | 2023.02.13 | 1349 |
1688 | 5 piece guitar 1 | 수 | 2023.01.27 | 1265 |
1687 | 하현주 재질 1 | seo b k | 2023.01.25 | 1343 |
1686 | 3피스 넥 핑거보드 | 수 | 2023.01.19 | 1249 |
1685 | 무게를 줄이는방법 | 수 | 2023.01.19 | 1425 |
1684 | 로제트 | 수 | 2023.01.19 | 1243 |
1683 | 클래식기타 제작 관련 질문 | seo b k | 2023.01.19 | 1325 |
1682 | 수장건조 | 수 | 2022.12.30 | 1501 |
1681 | 줄걸고 세팅 | 수 | 2022.12.30 | 1743 |
1680 | 배부른 앞판 낮추기 1 | 수 | 2022.12.30 | 1553 |
1679 | 세팅에 드는 시간.... | 수 | 2022.12.06 | 1648 |
1678 | 지판 제작 관련 호기심 6 | Josue | 2022.11.04 | 1813 |
1677 | 김해부근 기타제작공방 2 | alexia | 2022.11.01 | 1634 |
1676 | 넥사이즈 . 지판사이즈. 넛트사이즈 | 수 | 2022.09.20 | 2132 |
1675 | 스트라디바리우스가 제작한 기타. 300년이상된 | 수 | 2022.09.18 | 2205 |
1674 | 5 PIECES TOP | 수 | 2022.09.15 | 1701 |
1673 | 여러번 감으면 | 수 | 2022.09.15 | 1465 |
1672 | tornaboz | 수 | 2022.09.04 | 1512 |
1671 | 스프르스와 메이플 조합 | 수 | 2022.09.04 | 1781 |
1670 | 노멀텐션 | 수 | 2022.09.04 | 1615 |
1669 | 건강한 프렛 | 수 | 2022.09.04 | 1492 |
1668 | 앞판이 깨지면 | 수 | 2022.09.04 | 1511 |
1667 | 기타 넥 을 주문 해서 받았는데 좀 달라서 문의 드립니다 1 | 페페 | 2022.07.29 | 1570 |
1666 | 8현기타는 어디서 구할수 있나요? 2 | 영이아빠 | 2022.07.27 | 1817 |
1665 | 8현기타 | 수 | 2022.05.09 | 2190 |
1664 | 하카란다 원목자재 1 | 하카란다 | 2022.04.15 | 3110 |
1663 | 팬프렛 브람스 8현기타 | 수 | 2022.02.14 | 2594 |
1662 | 류트....닥나무 한지. 2 | 수 | 2022.01.11 | 2278 |
1661 | 상처투성이 기타 1 | 수 | 2022.01.04 | 2798 |
1660 | 8현기타 오래만에보니 | 수 | 2021.10.20 | 3079 |
1659 | 데오르보 이야기 | 수 | 2021.09.24 | 2487 |
1658 | 조영갑 박사의 연구 결과 (기타 받침대 Z-Skinny 의 사용시 음향관계 분석자료) 2 | 노동환 | 2021.07.31 | 3841 |
1657 | 기타계에 여성전성시대 2 | 수 | 2021.04.18 | 4026 |
1656 | 기타의 사이즈 조정은 어디까지 1 | 수 | 2021.03.23 | 3395 |
1655 | 로맨틱기타 와 클래식기타 | 수 | 2021.02.17 | 4320 |
1654 | 호세 라미레즈 기타관련 문의 3 | 치악 | 2020.12.06 | 3966 |
1653 | 토레스기타.. | 수 | 2020.10.13 | 3992 |
1652 | 오래된 스푸르스,3000년 | 수 | 2020.10.04 | 3719 |
1651 | 목재의 반응 1 | 수 | 2020.09.23 | 3999 |
1650 | 브리지 핀 완성품 2 | 수 | 2020.09.20 | 3328 |
1649 | 브리지 12홀 제작 2 | 수 | 2020.08.29 | 3462 |
1648 | 브리지 핀 | 수 | 2020.08.29 | 2974 |
1647 | 기타 앞면에 사용되는 원목관련 문의드립니다 3 | 릿지우드 | 2020.08.17 | 3381 |
1646 | 예쁜소리는 예쁜손톱에서 나온다(손톱다듬기 강의) 2 | 박카노 | 2020.08.04 | 3968 |
1645 | 프렛 | 수 | 2020.07.20 | 3222 |
1644 |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1,2,3부 | 최동수 기타 | 2020.07.12 | 3485 |
1643 |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3/3부 1 | 최동수 기타 | 2020.07.12 | 4475 |
1642 |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2/3부 | 최동수 기타 | 2020.07.12 | 4018 |
1641 |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1/3부 | 최동수 기타 | 2020.07.12 | 4121 |
1640 | 7현기타 4 | 수 | 2020.07.09 | 3615 |
1639 | 망고나무.. 추상 수묵화같은 | 수 | 2020.07.09 | 2932 |
1638 | 오래된 기타 새로 칠하기 | 수 | 2020.07.09 | 3370 |
1637 | 기타 제작 공구 2 | alex | 2020.06.16 | 4080 |
1636 | 기타계 인물 소사에 관한 해명의 글 2 | 최동수 기타 | 2020.05.31 | 3641 |
1635 | 프렛 교체 1 | 수 | 2020.05.29 | 3925 |
1634 | 뒤판을 교체하는 작업 | 수 | 2020.05.29 | 3293 |
1633 | 어떤 기타가 잘 만든 기타인가요? 13 | 금모래 | 2020.05.01 | 4423 |
1632 | 앞판을 교체하는 작업 | 수 | 2020.04.17 | 3619 |
1631 | 기타의 가격은 어떻게 산정될까요? 5 | 빌라바보스 | 2020.03.15 | 4569 |
1630 | 기타줄과 관련된 질문이 있습니다. 1 | persecutaa | 2020.03.08 | 3841 |
1629 | Koh Jeongseock No.25 2 | 고정석 | 2019.11.20 | 4751 |
1628 | whammy bar acoustic guitar 1 | persecutaa | 2019.11.08 | 3569 |
1627 | Bashkin OM Guitar | sanuri | 2018.12.30 | 3898 |
1626 | 이기타에 대해 아시는분 있나요? 4 | 준오 | 2018.11.28 | 5250 |
1625 | Making a Guitar | Handcrafted Woodworking | Où se trouve: Greenfield Guitars | 수 | 2018.11.22 | 3870 |
1624 | Documental de la construcción artesanal de las guitarras Francisco Bros. | 수 | 2018.11.22 | 4265 |
1623 | 넥 휨 볼때, 2 | 넥휨이.. | 2018.11.12 | 5148 |
1622 | Koh Jeongseock No.18 2 | 고정석 | 2018.11.03 | 4214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류트 기타에 대하여
미국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류트 기타(프랑스 Joseph Pons 1806년작)에 착안하여
나름대로 현대식으로 재현 해봤습니다
이 악기는 네크가 있는 탄현 악기인 류트의 변형으로 간주하여 류트 기타라고 불립니다(외형상으로는
리라와 더 닮았으므로 리라 기타라고도 부름).
같은 종류의 악기를 보스턴이나 독일 박물관에서는 리라 기타로 분류 했더군요
저도 마찬가지로 제작할 때의 느낌에 따라 류트와 리라의 명칭을 혼용합니다.
19세기 초에는 류트를 기타처럼 6현악기로 개조하는 게 유행하여 류트 기타란 명칭이
생긴듯 하며 제작가들은 악기의 상징성에 따라 류트 또는 리라 기타로 구분한 듯합니다.
유럽의 역사를 살펴보면 기타가 귀족이나 서민 모두에게 큰 인기와 사랑을 받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기타는 리듬, 멜로디와 하모니를 아우르는 연주의 다양성과 취약점인 음량 때문에
두 번이나 무대에서 밀려나기도 합니다.
18세기 초에 바이올린을 주축으로한 오케스트라가 각광을 받게 되자 기타는 설자리를 잃습니다.
20세기에 들어와서 유럽 전역에 전운이 감돌자 참전국마다 대규모의 군악대가 등장하면서
오케스트라에서도 편성 비중이 높아지자 기타는 완전히 무대 뒤로 밀려나고 맙니다.
당시의 음악 교수, 연주가와 제작가들은 기타의 취약점인 음량을 개선하고자 여러 가지 변형 기타를
고안했는데 이 악기도 음량이 커서 인기가 있던 대표적인 악기에 속합니다
당시 페르난드 소르, 마테오 카르캇시와 마우로 줄리아니도 이런 악기를 즐겨 연주하였을 뿐만아니라
마리 앙뜨와넷 왕비도 연주하였다고 합니다.
그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부유럽에서 거의 200년 이상을 번성하던 기타는 쇠퇴기를 맞게되며
결국 원래의 고향인 스페인으로 돌아옵니다
스페인의 작은 항구도시 알메리아의 일개 목수 안토니오 데 토레스가 콘서트에 적합하게
기타를 개량하는데 성공합니다.
토레스를 시발점으로 스페인식 부채살 방식의 기타는 아르까스, 타레가, 요벳, 뿌홀 등의 연주가로
이어지다가 세고비아에 이르러 전세계의 무대를 누비게 되므로서 성능이 우수했다는 변형 기타는
완전히 대세에서 밀려나 사라져버립니다.
그렇다면 과연 류트 기타는 음량이 얼마나 컸을까?라는 궁금증이 바로 아 악기를 만들게된 동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