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30.110.177) 조회 수 19156 댓글 6


.
.
기타의 6줄에 따라 하현주(saddle)의 위치를 미세 조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그림(1)은 현이 가늘 때 입니다.
줄이 가늘면 하현주(saddle) 위치에서 바로 줄이 꺽이면서 진동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굵은 줄의 경우는 그림(2)처럼 바로 꺽일 수가 없습니다.
바로 꺽일려면 A로 표시한 국소적인 부분이 많이 늘어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림(3)처럼 완만한 곡률을 이루며 꺽일 수밖에 없지요.

그렇게 되면 상현주(또는 운지한 프렛)와 하현주 사이의
전체 길이가 진동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생깁니다.
B로 대충 표시한 정도만큼 진동하는 현의 길이가 짧아지는 효과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굵은 줄의 경우는 그 현상을 보상해주기 위해 하현주 위치를 뒤로 물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줄의 재질에 따라 매우 큰 차이를 보입니다.
나일론에 비해 스틸은 재료자체의 탄성율이 높아(단단하여)
그림(2)의 A부분에서 일어나야 하는 국소적인 변형이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그림(3)과 같은 꺽임의 완만함이 심해지고 B로 표시된 길이가 커지게 되지요.

위 사진은 스틸현을 쓰는 포크기타의 하현주 모양입니다.
일단 하현주 자체가 6번현으로 갈수록 현의 길이가 길어지도록 사선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현주 윗부분을 깍아 실제로 줄에 닿는 부분을 추가로 조정하여 놓았습니다.

사진에서 보면 1번줄에 비해 2번줄이 뒤로 많이 물러나 있습니다.
1,2번 줄은 비록 가늘지만 나이론이 아니라 스틸이기 때문에 그 효과가 매우 큽니다.

그런데 3번줄로 가면 다시 앞으로 갔다가 4,5,6현으로 가면서 점차 뒤로 물러납니다.
포크기타의 스틸현은 3번줄부터 줄을 무겁게 하기 위해 외부에 와인딩을 합니다.
그래서 3번줄은 2번줄보다 무겁지만 속심의 굵기는 오히려 2번이 더 굵지요.

겉을 감고있는 와인딩은 위에 설명한 완만한 꺽임현상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아주 가는 스프링을 생각하면 됩니다. 그 스프링은 아주 쉽게 꺽이지요.

결국 속심의 굵기에 비례해서 줄이 닿는 부분의 위치를 조정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
그럼 나일론줄은 어떨까요.
나일론은 스틸과 달리 재료자체가 유연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현상이 매우 작습니다.
그래서 위의 사진처럼 하현주 자체가 심하게 사선으로 설치되지도 않고
줄과 닿는 부분에도 별다른 보정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3번선의 경우는 상당히 굵어서 그 효과를 무시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파크닝팬님도 일전에 그렇게 하셨더군요.
http://www.guitarmania.org/z40/zboard.php?id=gowoon38&page=10&sn1=&divpage=3&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7334

아예 공장에서 나올 때 그렇게 3번줄 닿는 부분만 갈아서 뒤로 물린 하현주도 있습니다.
제 기타가 그렇더군요. (Yamaha CG171SF Flamenco Guitar)

그리고 4,5,6번의 와인딩선은 속심이 통짜 줄이 아니라
아주 가는 나일론 실의 다발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겉보기는 비록 굵어 보이지만 보정을 해줄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Comment '6'
  • 왔다구나 2010.03.18 09:43 (*.183.238.4)
    그렇군요. 재미 있네요. 좋은 정보 감사
  • 크.. 2010.03.18 10:25 (*.173.27.43)
    흥미로운 현상이군요.

    중학교 고등학교 물리 or 기술 같은 책을 보는기분이네요.

    생각해볼 요소가 또 다른건 없는지요.

    이를테면 상현주에 어떤 변화를 준다든지..
  • 쏠레아 2010.03.18 10:31 (*.255.17.118)
    상현주를 깊게 깍는다는 말씀은 현이 들어가 고정되는 홈을 깊게 판다는 말씀인가요?
    거기에 대한 효과에 대해서는 제 생각이지만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아요.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현주는 개방현일 때만 소리에 관여하고 운지할 때는 프렛쇠가 소리에 관여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상현주의 재질과 프렛쇠의 재질이 다르잖아요.
    결국 개방현과 운지 시의 음색이 조금은 다르다는 말이 되는데...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0프렛을 도입한 기타도 있습니다.
    상현주는 홈을 파서 줄을 고정해야 하니까 그대로 두고 (위치만 조금 이동)
    상현주에 딱 붙여서 프랫을 추가로 박는 것이지요. 바로 0프렛.
    그러면 개방현이나 운지한 경우나 똑같은 재질의 프렛쇠에 걸쳐진 음색이 나온다는 원리입니다.
  • 쏠레아 2010.03.18 10:54 (*.255.17.118)
    그리고,

    하현주에서 위 그림과 같은 보정이 필요하면 상현주에서도 필요할 것 아닌가?
    운지 시의 프렛에서도 마찬가지.
    그리고 그렇게 보정하면 열심히 계산한 프렛 위치가 다 달라져야 하는 것 아닌가?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하현주에서의 보정은 상현주나 프렛에서의 현상까지 포함시킨 조정입니다.
    줄 양 끝단에서 위 그림과 같은 현상 때문에 현길이가 실질적으로 짧아지는 것을 보정하는 것이므로
    프렛 위치를 다시 계산해야하는 등의 작업은 필요 없습니다.

    보정안한 가는 줄이나 보정한 굵은 줄이나 같은 길이가 진동하도록 했다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물론 극미세한 차이는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만 무시해도 됩니다)

    스틸현을 사용해서 저런 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포크나 일렉기타의 경우 문제가 심각해서
    아예 6줄 각각의 하현주 위치를 드라이버로 미세조정할 수 있도록 브릿지장치를 만들기도 합니다.
    헤드머신이라는 말처럼 브릿지머신이라 해야 하나요?
  • 크.. 2010.03.20 08:51 (*.173.27.43)
    http://www.guitarmania.org/z40/view.php?id=gowoon29&page=1&sn1=&divpage=1&sn=on&ss=off&sc=off&keyword=최창호&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386

    이 글에 보면 상현주에도 변화가 가능한것 같은데, 글쓴분도 실제로는 하현주만 손보시는거 보면

    상현주 쪽은 어려운가봐요?
  • 쏠레아 2010.03.20 09:27 (*.130.110.177)
    상현주는 개방현 음정에만 관여하니까 큰 의미는 없어 보이는군요.
    상현주와 프랫쇠의 재질이 다르고 현의 고정하는 방식이 달라서 생기는 오차를 보정하는 것 같은데
    차라리 0프렛을 도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아뭏든 나일론줄을 쓰는 클래식기타는 위와 같은 현상이 작게 나타나는 것이 그나마 다행입니다.
    그러나 3번줄에 대한 보정에 대해서는 그 효과를 인정하시는 분이 많은 것 같으므로,
    시도를 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실패해도 새들이야 그리 안 비싸고, 기타 몸체에는 전혀 손을 대는 것이 아니니까 말입니다.

?

  1.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Date2000.08.28 By Views41287
    Read More
  2. 명기에의 길라잡이

    Date2008.08.09 By최동수 Views29214
    Read More
  3.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Date2010.12.02 By최동수 Views24605
    Read More
  4.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Date2011.10.25 By리브라 Views22804
    Read More
  5.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Date2011.05.23 By조국건 Views22799
    Read More
  6. Thurman Guitar

    Date2001.03.09 By고정석 Views21544
    Read More
  7. 간단한 댐핏 만들기

    Date2012.01.04 By리브라 Views20593
    Read More
  8.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Date2013.09.13 By최동수 Views20439
    Read More
  9. 황칠나무

    Date2009.06.26 By고정석 Views19878
    Read More
  10. 사운드홀의 비밀

    Date2012.06.14 By돌바퀴 Views19696
    Read More
  11. 현고에 대하여

    Date2008.09.04 By최동수 Views19358
    Read More
  12.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Date2009.09.17 By금모래 Views19259
    Read More
  13.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Date2007.12.01 By콩쥐 Views19203
    Read More
  14.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Date2010.03.15 By쏠레아 Views19156
    Read More
  15.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Date2008.08.28 By쏠레아 Views18798
    Read More
  16.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Date2012.06.15 By돌빈대 Views18781
    Read More
  17. Jose Ramirez 1 Guitar 1909

    Date2008.10.18 By고정석 Views18279
    Read More
  18.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Date2008.10.19 By고정석 Views18227
    Read More
  19.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Date2013.08.25 By프렛 Views18117
    Read More
  20. 가격과 소리

    Date2010.01.03 By100호유저 Views18037
    Read More
  21.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Date2011.12.02 Bycf Views17945
    Read More
  22.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Date2012.06.08 By최동수 Views17765
    Read More
  23. 스페인 제작자

    Date2012.10.01 By Views17581
    Read More
  24.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Date2011.10.31 By김브림 Views17378
    Read More
  25. 자연스런 습도유지.

    Date2012.01.21 By Views16859
    Read More
  26. 스몰맨기타 모델

    Date2010.12.14 By스몰 Views16797
    Read More
  27.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Date2012.06.02 By콩쥐 Views16728
    Read More
  28.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Date2011.07.13 By고정석 Views16705
    Read More
  29. 하카란다 꽃

    Date2011.05.15 By조국건 Views16622
    Read More
  30.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Date2010.03.28 By콩쥐 Views16324
    Read More
  31.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Date2008.08.18 By쏠레아 Views16287
    Read More
  32.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Date2010.02.25 By쏠레아 Views16246
    Read More
  33.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Date2012.06.10 By최동수 Views16163
    Read More
  34.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Date2012.06.30 By대건안드레아 Views16107
    Read More
  35.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Date2012.02.07 By은찬아빠 Views16089
    Read More
  36. 명기파는곳

    Date2010.12.14 By쥐며느리 Views15966
    Read More
  37.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Date2010.03.01 By재미난기타 Views15960
    Read More
  38.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Date2008.07.06 ByJS Views15721
    Read More
  39.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Date2011.10.25 By리브라 Views15689
    Read More
  40. 슈퍼칩(string tie)

    Date2012.11.29 Bygitarre Views15606
    Read More
  41.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Date2012.07.01 By대건안드레아 Views15551
    Read More
  42. Fan Frets Guitar

    Date2011.02.17 By고정석 Views15537
    Read More
  43.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Date2010.09.22 Byhighdama Views15517
    Read More
  44.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Date2013.08.24 By기타바이러스 Views15464
    Read More
  45.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Date2011.10.24 By Views15414
    Read More
  46. 발 받침대 한컷

    Date2012.05.12 By대건안드레아 Views15401
    Read More
  47.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Date2010.08.02 By궁금이 Views15320
    Read More
  48. GFA 2011 Luthier's Showcase

    Date2011.07.17 Byjfs Views15240
    Read More
  49. 황칠 도료 제품 등장

    Date2011.04.03 By보리 Views15162
    Read More
  50.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Date2011.01.31 Byhesed Views15155
    Read More
  51.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Date2010.09.29 By오덕구 Views15029
    Read More
  52. 기타 제작..

    Date2011.10.24 By가람 Views14983
    Read More
  53.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Date2010.02.20 By쏠레아 Views14903
    Read More
  54. 헐거워진 프렛

    Date2011.06.18 By리브라 Views14822
    Read More
  55.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Date2008.08.22 Bybluejay Views14809
    Read More
  56. 오일바니쉬...

    Date2012.04.25 By다울랜드.. Views14789
    Read More
  57.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Date2008.08.09 By궁금 Views14772
    Read More
  58. 클래식기타 컬렉션 2008

    Date2012.06.12 By리브라 Views14657
    Read More
  59.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Date2012.09.16 By대건안드레아 Views14346
    Read More
  60.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Date2010.05.17 By몰디브 Views14192
    Read More
  61. 브릿지개조 기타

    Date2008.09.04 By Views14192
    Read More
  62.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Date2008.08.12 Bybluejay Views14129
    Read More
  63. 책 안내 - "기타 명기와 명장"

    Date2012.02.14 By비우자 Views14096
    Read More
  64. 황칠

    Date2012.07.05 By Views14041
    Read More
  65. 2홀 슈퍼칩

    Date2011.05.12 By리브라 Views14034
    Read More
  66. 최동수선생님 악기 탐방!

    Date2012.12.11 By이호성 Views14018
    Read More
  67. 기타 목재 문의...?

    Date2010.03.25 By왔다구나 Views13968
    Read More
  68.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Date2008.01.02 ByJS Views13939
    Read More
  69.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Date2010.03.24 By쏠레아 Views13927
    Read More
  70. 태평양 건너온 귀한물건 입니다.

    Date2013.01.09 By프리덤 Views13880
    Read More
  71.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Date2011.05.19 By케이스삽니다 Views13866
    Read More
  72.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Date2011.02.18 By고정석 Views13798
    Read More
  73. 기타에 부착시키는 암레스트의 사진입니다.

    Date2004.10.14 By데스데 리 Views13694
    Read More
  74. Andres Marin 모델 기타

    Date2011.11.13 By최동수 Views13609
    Read More
  75.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Date2011.02.06 Byidf Views13605
    Read More
  76.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Date2012.06.04 ByEchoOff Views13559
    Read More
  77. 흑단(에보니).....최동수

    Date2009.12.08 By콩쥐 Views13491
    Read More
  78. 실험정신(공명)

    Date2012.06.04 By제갈공명 Views13484
    Read More
  79. 기내에 기타반입.

    Date2007.12.31 Bykissber Views13444
    Read More
  80. 기타의 음량

    Date2010.02.28 By쏠레아 Views13427
    Read More
  81.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Date2009.05.12 ByEchoOff Views13358
    Read More
  82.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Date2011.10.25 By고정석 Views13257
    Read More
  83. 넥, 지판가공.. 제작자님들 조언 구합니다...

    Date2011.11.04 By김성일 Views13202
    Read More
  84.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Date2010.05.18 By브릿지 Views13166
    Read More
  85. 기타를 만드는 남자

    Date2009.05.28 By최동수 Views13156
    Read More
  86.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Date2009.12.06 By파크닝팬 Views13145
    Read More
  87.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Date2004.10.12 By Views13131
    Read More
  88. 기타 모델링

    Date2012.04.10 By이동혁 Views13051
    Read More
  89. Scott Tennant가 연주하는 Daniel Friederich 기타

    Date2011.12.06 Byscdj Views13051
    Read More
  90.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Date2010.04.06 ByRealforce Views12995
    Read More
  91. 기타의 수명에 관한 토론글입니다.(알마기타 펌)

    Date2007.05.16 By무저갱 Views12830
    Read More
  92.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Date2010.04.23 ByRealforce Views12762
    Read More
  93.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Date2009.11.28 ByJS Views12749
    Read More
  94.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Date2010.02.02 By고정석 Views12700
    Read More
  95.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Date2009.11.28 By콩쥐 Views12651
    Read More
  96.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Date2009.06.11 ByEchoOff Views12636
    Read More
  97. 슈퍼칩

    Date2008.07.24 By콩쥐 Views12628
    Read More
  98. 왜?

    Date2010.03.07 By쏠레아 Views12594
    Read More
  99.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Date2012.06.11 By최동수 Views12450
    Read More
  100. [re] 하카란다 꽃의 근접사진 디테일

    Date2011.05.18 By조국건 Views12405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