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4906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1.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Date2000.08.28 By Views41291
    Read More
  2. 명기에의 길라잡이

    Date2008.08.09 By최동수 Views29225
    Read More
  3.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Date2010.12.02 By최동수 Views24638
    Read More
  4.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Date2011.10.25 By리브라 Views22818
    Read More
  5.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Date2011.05.23 By조국건 Views22805
    Read More
  6. Thurman Guitar

    Date2001.03.09 By고정석 Views21550
    Read More
  7. 간단한 댐핏 만들기

    Date2012.01.04 By리브라 Views20603
    Read More
  8.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Date2013.09.13 By최동수 Views20447
    Read More
  9. 황칠나무

    Date2009.06.26 By고정석 Views19879
    Read More
  10. 사운드홀의 비밀

    Date2012.06.14 By돌바퀴 Views19702
    Read More
  11. 현고에 대하여

    Date2008.09.04 By최동수 Views19362
    Read More
  12.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Date2009.09.17 By금모래 Views19266
    Read More
  13.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Date2007.12.01 By콩쥐 Views19208
    Read More
  14.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Date2010.03.15 By쏠레아 Views19157
    Read More
  15.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Date2008.08.28 By쏠레아 Views18802
    Read More
  16.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Date2012.06.15 By돌빈대 Views18789
    Read More
  17. Jose Ramirez 1 Guitar 1909

    Date2008.10.18 By고정석 Views18284
    Read More
  18.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Date2008.10.19 By고정석 Views18229
    Read More
  19.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Date2013.08.25 By프렛 Views18127
    Read More
  20. 가격과 소리

    Date2010.01.03 By100호유저 Views18045
    Read More
  21.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Date2011.12.02 Bycf Views17949
    Read More
  22.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Date2012.06.08 By최동수 Views17775
    Read More
  23. 스페인 제작자

    Date2012.10.01 By Views17585
    Read More
  24.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Date2011.10.31 By김브림 Views17381
    Read More
  25. 자연스런 습도유지.

    Date2012.01.21 By Views16868
    Read More
  26. 스몰맨기타 모델

    Date2010.12.14 By스몰 Views16800
    Read More
  27.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Date2012.06.02 By콩쥐 Views16734
    Read More
  28.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Date2011.07.13 By고정석 Views16707
    Read More
  29. 하카란다 꽃

    Date2011.05.15 By조국건 Views16626
    Read More
  30.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Date2010.03.28 By콩쥐 Views16325
    Read More
  31.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Date2008.08.18 By쏠레아 Views16289
    Read More
  32.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Date2010.02.25 By쏠레아 Views16250
    Read More
  33.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Date2012.06.10 By최동수 Views16168
    Read More
  34.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Date2012.06.30 By대건안드레아 Views16121
    Read More
  35.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Date2012.02.07 By은찬아빠 Views16099
    Read More
  36. 명기파는곳

    Date2010.12.14 By쥐며느리 Views15969
    Read More
  37.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Date2010.03.01 By재미난기타 Views15965
    Read More
  38.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Date2008.07.06 ByJS Views15728
    Read More
  39.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Date2011.10.25 By리브라 Views15693
    Read More
  40. 슈퍼칩(string tie)

    Date2012.11.29 Bygitarre Views15608
    Read More
  41.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Date2012.07.01 By대건안드레아 Views15554
    Read More
  42. Fan Frets Guitar

    Date2011.02.17 By고정석 Views15539
    Read More
  43.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Date2010.09.22 Byhighdama Views15519
    Read More
  44.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Date2013.08.24 By기타바이러스 Views15483
    Read More
  45.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Date2011.10.24 By Views15419
    Read More
  46. 발 받침대 한컷

    Date2012.05.12 By대건안드레아 Views15409
    Read More
  47.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Date2010.08.02 By궁금이 Views15331
    Read More
  48. GFA 2011 Luthier's Showcase

    Date2011.07.17 Byjfs Views15244
    Read More
  49. 황칠 도료 제품 등장

    Date2011.04.03 By보리 Views15168
    Read More
  50.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Date2011.01.31 Byhesed Views15159
    Read More
  51.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Date2010.09.29 By오덕구 Views15034
    Read More
  52. 기타 제작..

    Date2011.10.24 By가람 Views14986
    Read More
  53.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Date2010.02.20 By쏠레아 Views14906
    Read More
  54. 헐거워진 프렛

    Date2011.06.18 By리브라 Views14829
    Read More
  55.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Date2008.08.22 Bybluejay Views14818
    Read More
  56. 오일바니쉬...

    Date2012.04.25 By다울랜드.. Views14790
    Read More
  57.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Date2008.08.09 By궁금 Views14778
    Read More
  58. 클래식기타 컬렉션 2008

    Date2012.06.12 By리브라 Views14663
    Read More
  59.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Date2012.09.16 By대건안드레아 Views14350
    Read More
  60. 브릿지개조 기타

    Date2008.09.04 By Views14200
    Read More
  61.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Date2010.05.17 By몰디브 Views14195
    Read More
  62.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Date2008.08.12 Bybluejay Views14132
    Read More
  63. 책 안내 - "기타 명기와 명장"

    Date2012.02.14 By비우자 Views14103
    Read More
  64. 황칠

    Date2012.07.05 By Views14049
    Read More
  65. 2홀 슈퍼칩

    Date2011.05.12 By리브라 Views14038
    Read More
  66. 최동수선생님 악기 탐방!

    Date2012.12.11 By이호성 Views14021
    Read More
  67. 기타 목재 문의...?

    Date2010.03.25 By왔다구나 Views13971
    Read More
  68.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Date2008.01.02 ByJS Views13944
    Read More
  69.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Date2010.03.24 By쏠레아 Views13937
    Read More
  70. 태평양 건너온 귀한물건 입니다.

    Date2013.01.09 By프리덤 Views13887
    Read More
  71.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Date2011.05.19 By케이스삽니다 Views13870
    Read More
  72.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Date2011.02.18 By고정석 Views13803
    Read More
  73. 기타에 부착시키는 암레스트의 사진입니다.

    Date2004.10.14 By데스데 리 Views13699
    Read More
  74. Andres Marin 모델 기타

    Date2011.11.13 By최동수 Views13619
    Read More
  75.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Date2011.02.06 Byidf Views13611
    Read More
  76.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Date2012.06.04 ByEchoOff Views13566
    Read More
  77. 흑단(에보니).....최동수

    Date2009.12.08 By콩쥐 Views13496
    Read More
  78. 실험정신(공명)

    Date2012.06.04 By제갈공명 Views13495
    Read More
  79. 기내에 기타반입.

    Date2007.12.31 Bykissber Views13448
    Read More
  80. 기타의 음량

    Date2010.02.28 By쏠레아 Views13432
    Read More
  81.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Date2009.05.12 ByEchoOff Views13361
    Read More
  82.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Date2011.10.25 By고정석 Views13260
    Read More
  83. 넥, 지판가공.. 제작자님들 조언 구합니다...

    Date2011.11.04 By김성일 Views13205
    Read More
  84.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Date2010.05.18 By브릿지 Views13169
    Read More
  85. 기타를 만드는 남자

    Date2009.05.28 By최동수 Views13159
    Read More
  86.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Date2009.12.06 By파크닝팬 Views13147
    Read More
  87.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Date2004.10.12 By Views13137
    Read More
  88. Scott Tennant가 연주하는 Daniel Friederich 기타

    Date2011.12.06 Byscdj Views13065
    Read More
  89. 기타 모델링

    Date2012.04.10 By이동혁 Views13058
    Read More
  90.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Date2010.04.06 ByRealforce Views13001
    Read More
  91. 기타의 수명에 관한 토론글입니다.(알마기타 펌)

    Date2007.05.16 By무저갱 Views12837
    Read More
  92.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Date2010.04.23 ByRealforce Views12764
    Read More
  93.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Date2009.11.28 ByJS Views12754
    Read More
  94.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Date2010.02.02 By고정석 Views12703
    Read More
  95.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Date2009.11.28 By콩쥐 Views12656
    Read More
  96.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Date2009.06.11 ByEchoOff Views12642
    Read More
  97. 슈퍼칩

    Date2008.07.24 By콩쥐 Views12634
    Read More
  98. 왜?

    Date2010.03.07 By쏠레아 Views12597
    Read More
  99.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Date2012.06.11 By최동수 Views12456
    Read More
  100. [re] 하카란다 꽃의 근접사진 디테일

    Date2011.05.18 By조국건 Views12408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