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012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529 질문 한가지 드립니다. 4 간절한 2002.01.23 4335
1528 질문 있읍니다~~~ 5 아이모레스 2007.06.25 4952
1527 진촌놈이라 모르구먼유.. 곰팽이 2000.11.02 3745
1526 진지선생이 만든 기타... 3 으랏차차 2001.12.25 4327
1525 진열되있는 고악기들........placio de la guitarra file 2004.10.11 6642
1524 직업때문에 연주회 구경 못가는 심정 백영업 2001.03.17 3799
1523 지판의 재질도 음색에 영향을 주나요? 스기 2001.01.08 4557
1522 지판과 헤드를 흑단으로... 2 으랏차차 2001.06.09 5792
1521 지판 제작 관련 호기심 6 Josue 2022.11.04 2079
1520 지우압바가 연주한 기타아! M.Rozas 2000.09.02 6918
1519 지나가던 녀석입니다.. (-.-) (_._) 꾸벅! 변태원숭이 2001.03.17 3897
1518 지금 내가 치는기타... (심심해서 올려요..^^) file 으랏차차 2001.02.22 4269
1517 중요한건 습도가 얼마나 되느냐죠. 2001.07.13 3775
1516 중국이야기가 궁금타? 음반짱님.... 곰팡이 2000.11.12 3789
1515 중국기타제작가 방인준씨 이야기... 1 차차 2003.07.14 5526
1514 중국 기타 공장(공방아닙니다.)인데... 6 밀롱가. 2007.06.15 7534
1513 줄이 두겹씩 되어있는 기타? 해피보이 2001.03.01 3944
1512 줄의 장력이 세게 느껴져요!! 19 기타넘조아 2003.12.12 5190
1511 줄을 갈다 생각난건데.. korman 2007.01.18 5232
1510 줄에 관한 질문 1 갈리지니어스 2005.02.04 5825
1509 줄리안 브림이 한국전에 오려 했는데... 2000.08.01 5063
1508 줄걸고 세팅 file 2022.12.30 1907
1507 줄감개가 기타음색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파뿌리 2001.02.15 3832
1506 죤 윌리엄즈의 스몰맨공방 방문 1 파크닝팬 2009.12.13 12244
1505 좋은 악기의 기준? 토토 2003.05.21 5653
1504 좋은 생각입니다.. 개털 2000.09.01 4465
1503 좀더 길은 기타줄이 없을까요? 7 자유 2008.11.25 7449
1502 좀 허접 스럽지만 경험에서 나온 조언들입니당. ^^ 5 기타랑 2001.12.26 5237
1501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재미난기타 2010.03.01 16069
1500 존 윌리암스가 기타를 스몰맨으로 바꾼이유. 11 file 길벗맨 2001.05.08 6082
1499 조하르 file 2023.09.27 1340
1498 조율에 따라서 음정이 뭉게지는데... 2 고정욱 2001.11.06 3906
1497 조율기 파손.. 수리 1 고른이 2006.01.09 4754
1496 조영갑 박사의 연구 결과 (기타 받침대 Z-Skinny 의 사용시 음향관계 분석자료) 2 file 노동환 2021.07.31 4097
1495 조앙과 함께 비교한 4대의 기타.. 10 file 2004.04.07 6359
1494 조립및 도색 완성기타 7 file gd7 2006.03.27 7523
1493 조나단과 스프러스 아이힝거.... 형서기 2000.07.05 5167
1492 조나단 힌베스에 대한 소식하나. 2000.07.30 4867
1491 조나단 힌베스.... 1 고형석 2000.05.30 6126
1490 조금전에 쉘락칠을 마친 기타 10 file gdream7 2006.01.08 6777
1489 제프리 엘리엇-로제트: 이정도면 되나요 일랴냐님 file gaspar 2000.12.29 4101
1488 제프리 엘리엇- 하나 더 file gaspar 2000.12.29 4531
1487 제품별 쉘락칠의 차이 1 브들레헵 2008.06.26 8463
1486 제작을 하면서 18 철공소사장 2005.06.14 5775
1485 제발 제프리 엘리어트 기타 좀 보여줘요? illiana 2000.12.28 3750
1484 제발 귀 좀 귀울여 주심 안될까요? 전우화 2000.11.03 3840
1483 제도로 프렛 계산해내기... 5 토토 2004.05.22 5296
1482 제가요 기타를 배우는 데요... 기타리스트 리 2001.01.28 3790
1481 제가 생각하는 수제품... 4 Sangsik 2003.05.21 5315
1480 제가 갖고 싶은 기타 file 기타마니아 2001.01.13 4583
1479 제 생각엔요.. 형서기 2001.05.03 4827
1478 제 뜻은 옆판과 뒷판은 비중적으로 앞판과 정다른 가장 단단한 나무를 사용해야... 개풀 2000.08.29 5253
1477 제 뜻은 옆판과 뒷판은 비중적으로 앞판과 정다른 가장 단단한 나무를 사용해야... 명노창 2000.08.29 5124
1476 제 기타에 대하여 알고 싶어요 성찰 2003.07.20 4423
1475 제 기타가 이상해여....ㅜ.ㅜ 7 고정욱 2001.06.26 3790
1474 제 기타 사진입니다. 4 木香 2002.05.13 5236
1473 제 기타 사진이네요. 제작자를 맞추어 BoA요~ file 2004.01.11 6031
1472 제 경험에 의하면 1 서정실 2001.05.17 4328
1471 정말대박일까? 개삐다구. 2000.09.16 4322
1470 정말 놀랬습니다 기타지존 2001.04.03 4138
1469 정말 감사합니다 일랴나 2000.12.29 3751
1468 접히는 기타. 이지은 2000.10.06 4985
1467 전형적인 토레스. 2000.09.04 4339
1466 전판쉘락칠 하기. 4 file gdream7 2005.12.15 5054
1465 전판 쉘락칠, 1 file gdream7 2005.12.17 4791
1464 전판 쉘락칠 장면. 1 file gdream7 2005.12.15 5375
1463 전판 사포칠 장면 1 file gdream7 2005.12.15 5197
1462 전통 천연도료 황칠의 특성과 이용 (퍼옴) 1 file 고정석 2009.06.27 8478
1461 전시회 소식 몇가지 올립니다. 3 토토 2003.09.03 4706
1460 전설중의 명기 1 차차 2003.07.11 6889
1459 적당한 습도와 황홀한 경험. 8 2002.01.27 5901
1458 저의 기타 사진입니다. Brahmam 2003년 (넘버10번 , 624mm) 10 file 고정석 2004.01.09 6996
1457 저의 기타 사진입니다. Corbellari 1997년 현장 640mm 1 file 고정석 2004.01.09 6235
1456 저렴한 기타의 꽃단장? 2 김현영 2001.03.16 4865
1455 저도 한마디............ 이재화 2000.11.02 4191
1454 저도 얼마전 기타를 하나 장만했습니다. 왕초보 2000.09.28 4647
1453 저도 쉘락칠(French Polish) 3 file limnz 2006.01.10 6426
1452 저도 기타에 대해 아쉬운점.. 4 차차 2005.11.15 5341
1451 저도 고노인데.... 명노창 2000.07.04 4468
1450 저도 칠이넘 어려워요......... 2001.02.16 3871
1449 저 대신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셰인 2001.01.31 3676
1448 7 2001.06.22 3789
1447 재화님 바이올린 만드신 이야기 해주셔요.. 지영이 2000.10.12 4301
1446 재미있는 브릿지 디자인이 있어서... 6 서정실 2006.05.12 5585
1445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3 file 대건안드레아 2012.09.16 14477
1444 재 도장 2 file gdream7 2005.12.17 5286
1443 장마철엔 조심해야죠........ 1 2001.06.26 3852
1442 장마철관리는 faq에서 읽어보셔요. 2001.08.22 3982
1441 장력에 관하여.. 4 gogododo 2002.10.02 5553
1440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쏠레아 2008.08.18 16374
1439 장력 1 기타쟁이 2007.12.19 5745
1438 장 라리비 기타 제작 과정 홍보 영상 6 jkfs 2009.03.17 8792
1437 작업3 14 file gd7 2006.02.26 5649
1436 작업2 8 file gd7 2006.02.24 5567
1435 작업 12 file gd7 2006.02.24 5717
1434 자잘한 상처들은 좋아요. 2001.03.27 4330
1433 자연스런 습도유지. 6 file 2012.01.21 16963
1432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2 박용수 2005.05.27 4596
1431 자살했읍니다. 아논 2001.01.08 4405
1430 자문자답 병서기 2001.08.31 3826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