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074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531 아름다운 CF 한편... 木香 2001.04.13 3889
1530 ☞뜨아..울림은 좋을것 같은데 맑지는 않을것 같다... 명노창 2001.03.10 3889
1529 7현기타 4 file 2020.07.09 3889
1528 수님 질문이 한가지 있습니다. 목향 2001.07.10 3890
1527 제발 귀 좀 귀울여 주심 안될까요? 전우화 2000.11.03 3891
1526 ☞ 전문 제작가인 웅수엉아에게 상의해보세요... 명노창 2001.01.27 3892
1525 아유...그런거 지천이야요... 2001.05.06 3893
1524 이런이런... 악보네방장 2000.10.10 3895
1523 ☞: 전 명노창님 욕한적 없는데요? 흐흐흑... 개발 2000.09.01 3896
1522 ☞ photo of my guitar-1 으랏차차 2001.03.26 3900
1521 최근에 기타제작 콩쿨이 있었다는데.. 방문객 2001.03.31 3905
1520 ☞ 하현주를 낮추면??? ... 글쎄요...??? pepe 2001.05.07 3906
1519 저도 칠이넘 어려워요......... 2001.02.16 3906
1518 묀히를 아시나요? 스기 2001.01.07 3907
1517 ☞ 줄은 지판에 닿지 않는데.... 4 셰인 2001.07.11 3910
1516 웅수엉아 봐주십시요 이영남 2001.01.27 3910
1515 내가 가지고 싶은 기타..이런 기타가 있나여? 형서기 2001.01.02 3910
1514 장마철엔 조심해야죠........ 1 2001.06.26 3911
1513 타우너를 우습게 알다니 ...이노옴! 센빠이 2000.11.12 3911
1512 친구가 기타샀다. 3 매냐 2001.08.29 3912
1511 기타 고르는데요...잘 모르겠어여...ㅠㅠ 3 2001.05.06 3912
1510 이런....................아항.. 지영이 2000.10.13 3916
1509 기타도료에 관한 사소한 질문입니당-특히 수님께 여쭙니다용??? 3 간절한 2001.05.05 3917
1508 스테판 슈미트의 악기를 알고싶읍니다. 매니선 2001.02.25 3918
1507 앞판 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3931
1506 어린이용 기타 마~당발 2001.03.03 3932
1505 ☞ 네크가 휘는경우는요....... 2000.12.27 3934
1504 개발님의 글은... 희정 2000.09.09 3935
1503 ☞ ☞ ☞ 앙...으랏차차님 이구나..... 명노창 2001.03.26 3936
1502 ☞ 베르나베 연습용은 하청... ^_^ 2001.03.19 3936
1501 뒷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3936
1500 수제품을 구입하려는데... 세고비아 2001.04.03 3937
1499 ☞ 사용소감 4 Lew 2001.06.14 3939
1498 몬테로 부쉐모델 쓰시는 분 안계시나요? 간절한 2001.03.29 3939
1497 연주회합니다~ 3 정호중 2001.04.14 3940
1496 ☞ 기타에 현을 매었을 때.... 라일 2001.05.29 3942
1495 이작펄먼의 바이올린. 2001.02.28 3942
1494 ☞ 스테판 슈미트의 악기.... 미니압바 2001.02.26 3942
1493 기타와 장마 2 새내기 2001.06.25 3943
1492 지나가던 녀석입니다.. (-.-) (_._) 꾸벅! 변태원숭이 2001.03.17 3944
1491 ☞ 폴피셔 누구까?....퍼온글(붙이는 재미에) 2000.11.17 3944
1490 조율에 따라서 음정이 뭉게지는데... 2 고정욱 2001.11.06 3946
1489 ☞ 중국은 황사로 너무 건조한가보네요. 으랏차차 2001.03.09 3946
1488 구입한지 반년정도지났는데... kosams 2001.08.17 3948
1487 같이 잠수함 타게요.. 지우압바 2000.10.31 3950
1486 수님 반갑습니다....그리구요.. yosip 2001.03.14 3952
1485 ☞ ☞ ☞ ☞ ☞ 저도 한벌 안될까요?? 왕초보 2001.02.03 3956
1484 ☞:홀에 대해서 질문... 몽자삼촌 2000.06.12 3957
1483 오옷...드디어... 형서기 2001.02.19 3957
1482 Jeffrey Elliot 로제트 file 일랴나 2001.01.27 3959
1481 어찌야쓰까이잉~ 7 멋쟁이 2001.05.23 3961
1480 ☞:귀찮지 않으시다면...고은별님... 가스파르 2000.10.10 3961
1479 국내에도 주문하신분이 몇명이나 되다니... sophia 2000.10.22 3961
1478 일년간 쉬는 원목기타라..... 1 2001.05.24 3962
1477 Beltran의 프로젝트 file gaspar 2000.12.28 3962
1476 무대용과 녹음용 악기의 차이?? 4 일랴나 2001.04.09 3964
1475 사이몬마티를 아시나요? 왕초보 2000.12.06 3965
1474 게놈기타. 말괄량이 2000.07.07 3966
1473 Sitar 2 file ganesha 2001.09.04 3966
1472 기타계 인물 소사에 관한 해명의 글 2 최동수 기타 2020.05.31 3968
1471 나도,,, 25 loveromero 2001.08.02 3969
1470 궁금한데여...기타여.. 16 정말초보 2001.09.02 3970
1469 ☞ ☞ ☞ 또다시 위의 글에 덪붙여서..... 명노창 2001.01.29 3971
1468 ☞ 기타제작에 관심있는 분들 이재화 2001.01.14 3971
1467 ☞ 기타의 수명이 짧다는 것이 근거없다는 어느 가설 셰인 2001.05.08 3973
1466 Boaz-네크 1 file gaspar 2000.12.28 3974
1465 줄이 두겹씩 되어있는 기타? 해피보이 2001.03.01 3979
1464 ☞ ☞ 네크가 휘는경우는요....... 망상 2000.12.28 3980
1463 로자스 3페이지 file 최성우 2001.06.11 3981
1462 ☞:탄현에너지의 분산에 관하여... hiena 2000.06.12 3983
1461 유명악기에 대한 평이 엇갈리는건... 1 2001.04.09 3983
1460 셸락칠의 단점극복에 기대하며... 2001.03.18 3983
1459 오래된 스푸르스,3000년 2020.10.04 3986
1458 평시엔 기타를 케이스에서 내어놓아야 좋은가요? 1 렐리우스 2001.07.12 3988
1457 덜렁이님 기타 넘 좋다!!!!!! illiana 2001.02.19 3988
1456 ☞ ☞ ☞ 스페인에서 직접사면 싸요..... 명노창 2001.02.15 3990
1455 그만한 열정이 있다면...... . 고은별 2000.11.10 3998
1454 아! 만재 선생님이 거기 계시는 군요! 泳瑞父 2000.08.16 3999
1453 이완 탄질이 쓰던 뷔히만... 형서기 2001.02.02 4000
1452 부쉐 다뤄보기... 5 난넘 2001.08.02 4002
1451 부럽당 기타마니아 2000.10.22 4003
1450 가즈오 사또 3 강명구 2001.04.12 4005
1449 bernabe.......kraft가 연주하는 2001.05.22 4007
1448 튜닝팩이 문제인가, 아니면 기타가??? 앙~도와주세용^^** 간절한 2001.09.05 4007
1447 Gilbert 로젯 file 기타마니아 2001.01.13 4007
1446 앞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4011
1445 앞판을 교체하는 작업 file 2020.04.17 4014
1444 Romanillos 로제트사진 file 일랴나 2001.01.27 4020
1443 내손으로 만듭시다.어떡해? 영서부 2000.07.04 4022
1442 장마철관리는 faq에서 읽어보셔요. 2001.08.22 4022
1441 기타랑 첼로랑... 2000.10.11 4022
1440 ☞ 또 기타줄... 4 ganesha 2001.06.15 4023
1439 왼손가락 중지가 문제라면... 2001.01.27 4023
1438 ☞ ☞ ☞ 제글이 없어 졌네요..... 으랏차차 2001.02.03 4023
1437 김희주양 클래식기타독주회(현 서울음대2년재학중) 1 guitar~ 2001.04.16 4024
1436 수님 보세요 이재화 2001.02.17 4024
1435 ☞ ☞ 위의 글에 덪붙여서..... 명노창 2001.01.29 4029
1434 수님............ 이재화 2001.02.28 4032
1433 까를로스 보넬이 기타를 내놓았더군요.... 2000.11.15 4034
1432 Karl Heinz Roemmich 2000.10.23 4037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