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이런 컨셉의
기타를 생각해보죠(애고 개발주제에
컨셉을 운운해서 죄송^^;)
1.전 두꺼운 넥을 좋아하니
문제 없을 듯...
-참고로 전 지금 1번줄 게이지가
013인 쇠줄을 사용하는데 6현의
총 장력을 얼추 계산해보니 80kg이
넘는군요 이경우 강한 스트러밍을
가할 경우 넥의 부하는 100kg을 넘겠죠....
그러하니 총 장력이 40kg정도가 되게
일렉선을 사용.....
그러면 소리가 작아지게 되지만
전 밤에 집에서 혼자 둥둥거리는 수타일이니...
쫓겨나지 않아도 되죠...
2. 클래식은 현의 반인 12프렛에서
만나지만 쇠줄기타는 하이프렛을 많이
쓰는지 14프렛에서 만나더군요.
넥이 길어지면 휨이 더 커지지만
트러스로드를 넣어 교정하면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당.
3. 상판은 스피커의 콘 또는
북의 표피와 같은 역할을 하겠죠.
항상 가운데를 치진 않겠지만
밸런스를 위해선 가운데가 낫지 않겠습니까?
쇠줄기타에서는 스피커의 구동코일 역할을
하는게 브릿지이니 브릿지가 로워보우트의
중앙에 위치하는 게 이상하진 않겠죠.
4. 브릿지가
떨어져 나가는 걸 방지하는
효과가 있죠.
앞판에 현의 끝(eye ball)이 걸리
는 구조이기 때문에 브릿지와 상판사이엔
압축력이 작용합니다.
5.작은 것도 많이 있습니다.
저도 작은 것을 선호합니다.
6.클래식처럼 두껍고 평평한
지판을 선호합니다.
7.브릿지의 사이즈:
모르겠습니다.
8.두손들었습니다.
브레이스는 필요악이라고 하는데....
X 브레이스가 뒤틀림을 허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런 음색을 내준다하는 얘기도 있고..
>[수님께서 쓰신 내용]
>
>1...넥이 매우 강해야 안 휜다는것.
> 나일론현기타보다 장력이 세배는쎄다는데...
>
>2...14프렛이 통과넥이 만나는지점에
> 위치한다는것. 왜 그럴가?
>
>3...브리지가 상당히 사운드홀쪽으로 가서 붙어있다는것.
>
>4...쇠줄이 앞판을 관통해서 묶인다는것.
>
>5...통이 상당히 크다는것.
>
>6...지판이 상당히 많이 둥글게 다듬어졌다는것.
>
>7....브리지가 짧고 넓다는것.
>
>8...브레이스가 x자나 A자형이라는것.
>
>>[cc님께서 쓰신 내용]
>
>>전 트러스로드 들어가도 신경 안씁니다.
>>나중에 한 대 부탁드릴지도 모르겠네요.
>>아님 DIY모델로 구입할 수도 있고....
>>혹시 공방좀 빌려써도 될까요?
>>아무래도 전 기타 연주보다는 기타
>>만들기에 소질이 있는 듯(제가 '개발'이거든요)
>>............
>>
>>
>
>
>>
>>
>>>[수님께서 쓰신 내용]
>>
>>>겁이 나네요.
>>>쇠줄은 장력이 세서 넥이 휜다고 하네요.
>>>그래서 트러스로드라는 쇠를 넥에 넣어서
>>>나중에 휘면 바로잡아준다고 하네요.
>>>
>>>다 좋은데 넥속에 쇠를 넣는다는것에서
>>>고민이 생기네요. 쇠 싫은데....
>>>
>>>저야 모 쇠줄기타 잘 모르는데
>>>딱 한대만 가지고 싶더라구요.
>>>안진수님이 자신의 기타 보여줬는데
>>>보니까 넘 이쁘고 나름의 매력도 있고...
>>>여음도 무지길고 소리도 선명 그리고 깨긋하고...
>>>근데 쇠가 문제라....끌끌...
>>
>
기타를 생각해보죠(애고 개발주제에
컨셉을 운운해서 죄송^^;)
1.전 두꺼운 넥을 좋아하니
문제 없을 듯...
-참고로 전 지금 1번줄 게이지가
013인 쇠줄을 사용하는데 6현의
총 장력을 얼추 계산해보니 80kg이
넘는군요 이경우 강한 스트러밍을
가할 경우 넥의 부하는 100kg을 넘겠죠....
그러하니 총 장력이 40kg정도가 되게
일렉선을 사용.....
그러면 소리가 작아지게 되지만
전 밤에 집에서 혼자 둥둥거리는 수타일이니...
쫓겨나지 않아도 되죠...
2. 클래식은 현의 반인 12프렛에서
만나지만 쇠줄기타는 하이프렛을 많이
쓰는지 14프렛에서 만나더군요.
넥이 길어지면 휨이 더 커지지만
트러스로드를 넣어 교정하면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당.
3. 상판은 스피커의 콘 또는
북의 표피와 같은 역할을 하겠죠.
항상 가운데를 치진 않겠지만
밸런스를 위해선 가운데가 낫지 않겠습니까?
쇠줄기타에서는 스피커의 구동코일 역할을
하는게 브릿지이니 브릿지가 로워보우트의
중앙에 위치하는 게 이상하진 않겠죠.
4. 브릿지가
떨어져 나가는 걸 방지하는
효과가 있죠.
앞판에 현의 끝(eye ball)이 걸리
는 구조이기 때문에 브릿지와 상판사이엔
압축력이 작용합니다.
5.작은 것도 많이 있습니다.
저도 작은 것을 선호합니다.
6.클래식처럼 두껍고 평평한
지판을 선호합니다.
7.브릿지의 사이즈:
모르겠습니다.
8.두손들었습니다.
브레이스는 필요악이라고 하는데....
X 브레이스가 뒤틀림을 허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런 음색을 내준다하는 얘기도 있고..
>[수님께서 쓰신 내용]
>
>1...넥이 매우 강해야 안 휜다는것.
> 나일론현기타보다 장력이 세배는쎄다는데...
>
>2...14프렛이 통과넥이 만나는지점에
> 위치한다는것. 왜 그럴가?
>
>3...브리지가 상당히 사운드홀쪽으로 가서 붙어있다는것.
>
>4...쇠줄이 앞판을 관통해서 묶인다는것.
>
>5...통이 상당히 크다는것.
>
>6...지판이 상당히 많이 둥글게 다듬어졌다는것.
>
>7....브리지가 짧고 넓다는것.
>
>8...브레이스가 x자나 A자형이라는것.
>
>>[cc님께서 쓰신 내용]
>
>>전 트러스로드 들어가도 신경 안씁니다.
>>나중에 한 대 부탁드릴지도 모르겠네요.
>>아님 DIY모델로 구입할 수도 있고....
>>혹시 공방좀 빌려써도 될까요?
>>아무래도 전 기타 연주보다는 기타
>>만들기에 소질이 있는 듯(제가 '개발'이거든요)
>>............
>>
>>
>
>
>>
>>
>>>[수님께서 쓰신 내용]
>>
>>>겁이 나네요.
>>>쇠줄은 장력이 세서 넥이 휜다고 하네요.
>>>그래서 트러스로드라는 쇠를 넥에 넣어서
>>>나중에 휘면 바로잡아준다고 하네요.
>>>
>>>다 좋은데 넥속에 쇠를 넣는다는것에서
>>>고민이 생기네요. 쇠 싫은데....
>>>
>>>저야 모 쇠줄기타 잘 모르는데
>>>딱 한대만 가지고 싶더라구요.
>>>안진수님이 자신의 기타 보여줬는데
>>>보니까 넘 이쁘고 나름의 매력도 있고...
>>>여음도 무지길고 소리도 선명 그리고 깨긋하고...
>>>근데 쇠가 문제라....끌끌...
>>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31 | 기내반입이 자유로운여행용기타 | 수 | 2024.05.15 | 54 |
1730 | 사소한 줄 묶을때 신경쓸것들 | 수 | 2024.05.12 | 85 |
1729 | 칠하기전과 칠한후 기타소리변화 | 수 | 2024.05.06 | 176 |
1728 | 12홀 브리지 | 수 | 2024.05.06 | 160 |
1727 | 1만년 가는 악기.... 고금 | 수 | 2024.05.06 | 156 |
1726 | 350년된 스트라디바리우스 | 수 | 2024.04.14 | 379 |
1725 | 30년 건조된 이탈리안 스프르스 | 수 | 2024.04.14 | 357 |
1724 | 쉘락채취하는 과정 | 수 | 2024.04.11 | 383 |
1723 | 서울 ,,,자작기타제작 영상 | 수 | 2024.04.11 | 371 |
1722 | 안녕하세요 기타 장력 관해 질문드립니다. 1 | 아이어유 | 2024.04.09 | 411 |
1721 | 오른손연습용 기타 | 수 | 2024.02.21 | 536 |
1720 | 남미 로즈우드 | 수 | 2024.02.11 | 711 |
1719 | 기타수명은 200년 이상 | 수 | 2024.02.07 | 688 |
1718 | 떨어진 상목 붙이기 | 수 | 2024.01.21 | 814 |
1717 | 사일런트 기타 | 수 | 2024.01.20 | 725 |
1716 | 갈라짐 수리 | 수 | 2024.01.01 | 968 |
1715 | 연주자의 기타 | 수 | 2023.12.28 | 1246 |
1714 | 카본줄은 5 바퀴 | 수 | 2023.12.20 | 1033 |
1713 | 20프렛 장착 | 수 | 2023.12.01 | 939 |
1712 | 넥 휨 교정 | 수 | 2023.12.01 | 1201 |
1711 | 5피스 기타 | 수 | 2023.11.22 | 985 |
1710 | 두랄미늄 새들 | 수 | 2023.11.02 | 973 |
1709 | Pau ferro 에 대하여 | seo b k | 2023.10.31 | 865 |
1708 | 수분에 대하여 | seo b k | 2023.10.31 | 950 |
1707 | GMI 튜닝머신 소개_2023년 10월 출시 | 순돌이아빠 | 2023.10.07 | 1228 |
1706 | 조하르 | 수 | 2023.09.27 | 1419 |
1705 | 상아 ivory ..........넛트 새들 | 수 | 2023.09.01 | 1827 |
1704 | 스팔티드 타마린 | 수 | 2023.07.12 | 1594 |
1703 | 첨 작업해보는 재료 | 수 | 2023.07.03 | 1489 |
1702 | Saddle 가공에 대한 질문 2 | 아키 | 2023.06.26 | 1484 |
1701 | 백화현상 2 | 연어 | 2023.06.18 | 1569 |
1700 | 사일런트기타 개선 | 수 | 2023.06.14 | 1598 |
1699 | 7현기타 | 수 | 2023.06.14 | 1339 |
1698 | 635 사이즈도 좋아요 | 수 | 2023.06.12 | 1273 |
1697 | 컨셉기타..... 에보니라인 기타 | 수 | 2023.05.31 | 1343 |
1696 | 120센티 갈라진 기타 | 수 | 2023.05.17 | 1646 |
1695 | 1달러짜리 기타줄 | 수 | 2023.05.17 | 1421 |
1694 | 쉘락도장 보호하기 2 | seo b k | 2023.04.04 | 1721 |
1693 | 로맨틱기타 | 수 | 2023.03.28 | 1659 |
1692 | 류트의 자산 1 | 수 | 2023.02.25 | 1440 |
1691 | 베벨 켓웨이 | 수 | 2023.02.19 | 1611 |
1690 | 많이 연주해준 기타소리가 좋아요 1 | 수 | 2023.02.19 | 1654 |
1689 | 강남길 주문제작 5호 | Khkhw | 2023.02.13 | 1619 |
1688 | 5 piece guitar 1 | 수 | 2023.01.27 | 1542 |
1687 | 하현주 재질 1 | seo b k | 2023.01.25 | 1594 |
1686 | 3피스 넥 핑거보드 | 수 | 2023.01.19 | 1533 |
1685 | 무게를 줄이는방법 | 수 | 2023.01.19 | 1730 |
1684 | 로제트 | 수 | 2023.01.19 | 1507 |
1683 | 클래식기타 제작 관련 질문 | seo b k | 2023.01.19 | 1589 |
1682 | 수장건조 | 수 | 2022.12.30 | 1805 |
1681 | 줄걸고 세팅 | 수 | 2022.12.30 | 1967 |
1680 | 배부른 앞판 낮추기 1 | 수 | 2022.12.30 | 1801 |
1679 | 세팅에 드는 시간.... | 수 | 2022.12.06 | 1899 |
1678 | 지판 제작 관련 호기심 6 | Josue | 2022.11.04 | 2145 |
1677 | 김해부근 기타제작공방 2 | alexia | 2022.11.01 | 1838 |
1676 | 넥사이즈 . 지판사이즈. 넛트사이즈 | 수 | 2022.09.20 | 2403 |
1675 | 스트라디바리우스가 제작한 기타. 300년이상된 | 수 | 2022.09.18 | 2464 |
1674 | 5 PIECES TOP | 수 | 2022.09.15 | 1910 |
1673 | 여러번 감으면 | 수 | 2022.09.15 | 1730 |
1672 | tornaboz | 수 | 2022.09.04 | 1751 |
1671 | 스프르스와 메이플 조합 | 수 | 2022.09.04 | 2047 |
1670 | 노멀텐션 | 수 | 2022.09.04 | 1856 |
1669 | 건강한 프렛 | 수 | 2022.09.04 | 1716 |
1668 | 앞판이 깨지면 | 수 | 2022.09.04 | 1796 |
1667 | 기타 넥 을 주문 해서 받았는데 좀 달라서 문의 드립니다 1 | 페페 | 2022.07.29 | 1825 |
1666 | 8현기타는 어디서 구할수 있나요? 2 | 영이아빠 | 2022.07.27 | 2075 |
1665 | 8현기타 | 수 | 2022.05.09 | 2471 |
1664 | 하카란다 원목자재 1 | 하카란다 | 2022.04.15 | 3416 |
1663 | 팬프렛 브람스 8현기타 | 수 | 2022.02.14 | 2852 |
1662 | 류트....닥나무 한지. 2 | 수 | 2022.01.11 | 2524 |
1661 | 상처투성이 기타 1 | 수 | 2022.01.04 | 3053 |
1660 | 8현기타 오래만에보니 | 수 | 2021.10.20 | 3370 |
1659 | 데오르보 이야기 | 수 | 2021.09.24 | 2780 |
1658 | 조영갑 박사의 연구 결과 (기타 받침대 Z-Skinny 의 사용시 음향관계 분석자료) 2 | 노동환 | 2021.07.31 | 4172 |
1657 | 기타계에 여성전성시대 2 | 수 | 2021.04.18 | 4317 |
1656 | 기타의 사이즈 조정은 어디까지 1 | 수 | 2021.03.23 | 3650 |
1655 | 로맨틱기타 와 클래식기타 | 수 | 2021.02.17 | 4740 |
1654 | 호세 라미레즈 기타관련 문의 3 | 치악 | 2020.12.06 | 4261 |
1653 | 토레스기타.. | 수 | 2020.10.13 | 4232 |
1652 | 오래된 스푸르스,3000년 | 수 | 2020.10.04 | 3981 |
1651 | 목재의 반응 1 | 수 | 2020.09.23 | 4329 |
1650 | 브리지 핀 완성품 2 | 수 | 2020.09.20 | 3617 |
1649 | 브리지 12홀 제작 2 | 수 | 2020.08.29 | 3733 |
1648 | 브리지 핀 | 수 | 2020.08.29 | 3213 |
1647 | 기타 앞면에 사용되는 원목관련 문의드립니다 3 | 릿지우드 | 2020.08.17 | 3665 |
1646 | 예쁜소리는 예쁜손톱에서 나온다(손톱다듬기 강의) 2 | 박카노 | 2020.08.04 | 4226 |
1645 | 프렛 | 수 | 2020.07.20 | 3462 |
1644 |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1,2,3부 | 최동수 기타 | 2020.07.12 | 3821 |
1643 |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3/3부 1 | 최동수 기타 | 2020.07.12 | 4820 |
1642 |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2/3부 | 최동수 기타 | 2020.07.12 | 4344 |
1641 |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1/3부 | 최동수 기타 | 2020.07.12 | 4432 |
1640 | 7현기타 4 | 수 | 2020.07.09 | 3877 |
1639 | 망고나무.. 추상 수묵화같은 | 수 | 2020.07.09 | 3149 |
1638 | 오래된 기타 새로 칠하기 | 수 | 2020.07.09 | 3667 |
1637 | 기타 제작 공구 2 | alex | 2020.06.16 | 4392 |
1636 | 기타계 인물 소사에 관한 해명의 글 2 | 최동수 기타 | 2020.05.31 | 3954 |
1635 | 프렛 교체 1 | 수 | 2020.05.29 | 4208 |
1634 | 뒤판을 교체하는 작업 | 수 | 2020.05.29 | 3503 |
1633 | 어떤 기타가 잘 만든 기타인가요? 13 | 금모래 | 2020.05.01 | 4729 |
1632 | 앞판을 교체하는 작업 | 수 | 2020.04.17 | 4004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