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정신(공명)

by 제갈공명 posted Jun 04, 20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공명에 대한 논란이 있기에 아주 간단한 실험을 소개해 드립니다.

 

(실험1) 5번 개방현 [라]을 탄현한 후 손가락으로 소음을 시켜보면

그 즉시 소리가 확 죽고, 전판과 통 속에 남아 있는 고음의 배음만 약하게 들립니다.

 

(실험2) 그 다음 6번줄 5프렛을 짚고(5번 개방현과 같은 진동수의 음인  [라] 가 되도록)

탄현은 6번줄이 아니라  (1)과 똑같이 5번줄 개방현을 쳐 보세요. 그러니까 6번줄은 그냥 짚고만 있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울리고 있는 5번줄을 손가락으로 소음시키면 이번에는 소리가 죽지 않습니다. (물론 줄어들긴 합니다)

6번줄이 5번줄의 울림을 건네받아 공명하면서 [라]소리를 계속 내는 것입니다.

6번줄의 5프렛이 아니라 다른 프렛을 짚고 있었다면 고유진동수가 달라 공명이 일어나지 못하고 당연히 (1)번 실험과 같이 소리가 금방 확 죽습니다.

그리고 3번줄 2프렛(한 옥타브 높은 라)을 짚고 해도 공명이 일어납니다.  5번줄 소음해도 공명이 일어난 3번줄의 높은 라음이 계속됩니다.

 

기타의 울림통이나 전판이 현의 울림에 공명을 한다면 위 실험의 (2)번과 같은 현상이 일어날 겁니다.

즉 5번줄 [라]음을 소음해도 울림통이 공명을 하고 있으므로 (1)번과 같이 소리가 확 죽지 않고 (2)번 실험과 같이 어느 정도 지속되어야만 합니다.

현의 울림을 소음하는 동작이 울림통이나 전판의 공명 진동까지 소음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