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by 최동수 posted Jun 1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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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매니아에 들어와 보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서 일반 기타와 같은 볼륨을 얻기 위해서, 현장 650mm의

기타 몸통과 크기를 같게 만들면 어떨까 하는 의견을 가끔 발견하곤 합니다.

 

아마 제작가이신 고정석박사님은 현장 630mm의 기타를 만들 때 고심하던 끝에

일반기타와 같은 크기의 몸통을 만드시는데, 매번 성공적이더군요.

볼륨 뿐아니라 음질도 일반 수제기타 보다는 훨씬 우수한 결과를 만들어내십니다.

제가 알기로 현장 630mm은 일반 기타 크기의 몸통과 잘 조화가 되는듯합니다.

 

만약 현장이 더 짧은 기타를 만들고 싶다면, 현장 650mm용 기타줄 장력의 한계

때문에 동등한 볼륨을 내는데 무리가 있을 듯합니다.

이에 적합한 특별한 기타줄을 주문해야 되겠지요.

 

 

 

참고로 기타의 명장 Antonio de Torres의 작품을 검토하여 보았습니다

 

토레스는 현장 650mm 이하의 기타도 여러 대 만들었지만,

놀랍게도 특히 현장이 아주 짧은 명기도 만들어냈습니다

1) FE-06 : 625mm

2) SE-02 : 629mm

3) SEU-02 : 604mm

4) SE-77 : 609mm

5) SE-92 : 604mm

6) SE-103 : 608mm

7) SE-117 : 604mm

8) SEU-04 : 601mm

현장이 아주 짧고 몸통도 작은 기타를, 그것도 명기를 무려 8대나 만들었군요.

 

 

헤르만 하우저 1세가 뮨헨의 음악회에서 안드레즈 세고비아를 처음 만날 때도

연주회에서 사용된 하우저1세의 기타는 비엔나 스타일이라는, 작지만 음색이

아름다운 악기였습니다.

 

세고비아도 하우저1세 기타의 음색에 감탄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하우저1세의 재능과 음색에 스페인 전통의 볼륨을 접목시켜보자는 것이

세고비아의 제안이 된겁니다.

 

독일이 낳은 불휴의 명장 리차트 야곱(바이쓰 거버)은 평생 현장 630mm 기타만

만드는데 여념이 없었다고 합니다.

3천여 명의 청중 앞에서 마이크 없이 울려주기에 충분했다는 지그프리드 베렌트의

소장 명기 바이쓰 거버(현장 650mm)는 실은 그의 아들이 제작했다고...

 

세기의 거장 세고비아는 라미레즈3세의 기타로 청중 5천명이 넘는 콘서트홀에서

마이크 없이 연주하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하기사, 거장 세고비아는 모기소리만한 잡음도 통제하는 엄청난 리더쉽이 있었지요.

 

 

년 전에 페페 로메로가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토레스 기타로 연주한 적이 있지요.

그 때 사용한 기타가 SE-133으로 현장이 642mm 였답니다.

2천여 명이 넘는 청중이 콘서트홀을 메웠는데도 당당한 볼륨과 아름다운 음색으로

매니아들을 매료시켰지요.

 

 

근래, 많은 제작가들이 기타의 볼륨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하는 걸로 압니다.

볼륨이 큰 기타를 예를 들면 :

- 호세 라미레즈 3세

- 헤르만 하우저 2세

- 미구엘 로드리게즈

- 다니엘 프리드리히

- 도미니크 필드

- 그렉 스멀만

- 마티아스 담만 등이 얼핏 기억나는군요.

 

한편, 제작계에서는 볼륨을 키우려면 음색을 희생시킬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호세 로마니요스, 로버트 럭 그리고 제프리 엘리엇 등은 전통적인

부챗살 구조가 아닌 스멀만이나 담만의 기타에 대해서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하고 있습니다.

 

저도 기타의 매력은 바로 음색에 있다고 생각하는 부류의 한사람입니다.

 

 

현장이 짧고, 몸통이 작은 기타에 대해서 :

현장이 짧고 몸통도 아담한 기타 특유의 음색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것이,

현장은 짧지만 몸통을 억지로 키워서 큰 볼륨을 내는 것보다는 낫겠습니다.

그렇게는 안된다는 뜻이 아니라 그럴 필요가 있겠느냐는 겁니다.

 

 

체구가 왜소한 사람이 굳이 농구선수가 되고 싶어 한다면, 말릴 수야 없지만,

자신의 체구와 적성에 맞는 일이나 운동이 얼마든지 있다는 걸 알아두는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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