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애호가2011.09.19 14:06
길들이기 혹은 에이징이 어떤 능동적의 의도의 산물인지 아니면 자연적인 변화의 결과인지는 아직 단언할 수 없습니다만 단순하게 귀가 익어가는 과정은 아니라고 말씀 드릴수 있겠습니다.
악기의 변화 추이를 폰으로 녹음하면서 비교하고 있는데요.....확실히 다름을 느낍니다.
객관적으로 이를 증명하기 위해선 동일조건에서 변화의 추이를 지켜봐야 겠지요.
조만간 동일 습도 동일 장소와 동일 녹음 조건에서의 변화 추이를 파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저도 동화같은 이야기는 별로 믿지 않는 현실적인 사람입니다만 최근의 제 악기들에서 나타나는 변화의 정도가 꽤 큽니다.
악기 하나를 매일 쳐 주면서 느껴지는 조금의 변화는 인지하기가 꽤 어렵지만 여러 악기를 가지고 항상 비교의 관점에서 관찰하다보면 변화가 더 잘 느껴집니다.
Gitarre님의 말씀대로 뽕나무밭이 바다로 변하는 변화를 악기에서 기대해서는 안되구요...
처음에 소리 잘 나는 악기가 길이 들어도 더 소리가 잘 납니다.
제 악기들도 처음왔을때 부터 랭킹을 매기는데 볼륨의 경우 랭킹이 뒤집어지는 경우는 별로 없더군요.
처음에 소리 큰 악기는 길이 들어도 커지고 작았던 악기는 역시나 길이 들어서 볼륨이 커져도 원래 컸던 악기를 능가할 정도로 커지지는 않습니다.
처음에 뻑뻑한 소리를 내는 악기는 조금은 유연해 질 지언정 말랑말랑 머쉬멜로우로 변하는 경우도 없구요.
단......빡빡한 악기를 부드럽게 만드는 것은 가능해도 말랑거리는 악기를 빡빡하게 변화시키는 것은 불가능한 듯 하네요.
이건 오로지 습도의 변화에 따라 약간 변화하는 정도이지요.
분명 길들이기는 연금술이 아니구요....구두의 주름 이야기 처럼 가역 반응과 비가역반응이 분명히 있습니다.
대역이 좁은 악기를 계속 울려줘서 위 아래로 터지게 할 수는 있지만 대역이 넓은 악기를 응축시키는 것은 불가능해 보이구요.
심지가 타이트한 악기를 계속 울려줘서 배음을 붙여나가는 과정은 가능해도 배음이 너무 많아 흐물거리는 악기를 단정하게 심지를 만들어 주기는 불가능해 보입니다.
풋과일을 적정 온도에서 숙성 시키는 것은 가능해도 너무 익어버린 과일을 아무리 창고에서 특정한 조건을 맞추어 준대서 풋과일처럼 아삭거리는 과일로 변화 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듯 말이지요.
길들이기는 절대 연금술이 아닙니다.
구두의 주름 이야기와 풋과일의 숙성 이야기를 잘 생각해 보세요.
대역의 확장은 가능해도 축소는 불가능하고 볼륨의 확대는 가능해도 축소는 불가능하고 음색을 풍성하게 변화시킬 수는 있어도 심지로 압축시는 것은 불가능하고...
대략 길들이기의 방향성은 이해가 가실듯.
이것은 저의 경험에 따른 견해구요.
이에 대한 견해 있으신 분 댓글 부탁드립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