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전면판과 측판 및 뒷판과 측판 모서리에 Purfling 과 Binding을 부착할
차례입니다.
테두리 무늬목(Purfling)은 사운드홀의 로제테와 조화되는 문양을 몸통의 테두리를
따라서 붙이는 작업입니다.
이는 악기의 장식적 의미도 있지만, 음향판이 측판에 지나치게 견고하게 고착되어
진동에 지장이 없도록 음향판의 주변을 깎아내는 역할도 합니다.
겉테(Binding)는 몸통의 모서리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붙입니다.
1) Purflimg 과 Binding 구부리기 :
전에 측판을 구부렸던 같은 전열기를 이용하여 퍼플링과 바인딩을 한꺼번에
구부립니다.
이는 가열된 원형틀에서 따로따로 구부릴 수도 있으나, 전열기가 훨씬 정확합니다.
2) Purfling과 Binding 부착 후 끈으로 묶는 모양 :
앞과 뒤를 한꺼번에 묶는데 넓적한 고무줄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몸통이 묶여있는 동안 중앙부분이 겹친 끈의 압력에 못이겨
안쪽으로 우그러드는 경우가 있고, 또 부챗살이나 상목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
해야 됩니다.
저의 경우, 부챗살 밑에 부챗살 보호용 받침대(브릿지 부착시 필요)를 사용하여
약한 부챗살이 찌그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다음에 전면판과 뒷판 사이에 소형 특수 잭으로 고여서 눌림을 방지합니다.
이제 전면판과 측판 및 뒷판과 측판 모서리에 Purfling 과 Binding을 부착할
차례입니다.
테두리 무늬목(Purfling)은 사운드홀의 로제테와 조화되는 문양을 몸통의 테두리를
따라서 붙이는 작업입니다.
이는 악기의 장식적 의미도 있지만, 음향판이 측판에 지나치게 견고하게 고착되어
진동에 지장이 없도록 음향판의 주변을 깎아내는 역할도 합니다.
겉테(Binding)는 몸통의 모서리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붙입니다.
1) Purflimg 과 Binding 구부리기 :
전에 측판을 구부렸던 같은 전열기를 이용하여 퍼플링과 바인딩을 한꺼번에
구부립니다.
이는 가열된 원형틀에서 따로따로 구부릴 수도 있으나, 전열기가 훨씬 정확합니다.
2) Purfling과 Binding 부착 후 끈으로 묶는 모양 :
앞과 뒤를 한꺼번에 묶는데 넓적한 고무줄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몸통이 묶여있는 동안 중앙부분이 겹친 끈의 압력에 못이겨
안쪽으로 우그러드는 경우가 있고, 또 부챗살이나 상목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
해야 됩니다.
저의 경우, 부챗살 밑에 부챗살 보호용 받침대(브릿지 부착시 필요)를 사용하여
약한 부챗살이 찌그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다음에 전면판과 뒷판 사이에 소형 특수 잭으로 고여서 눌림을 방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