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10.02.28 12:32

기타의 음량

(*.130.110.177) 조회 수 13416 댓글 6
이 글은 이제까지 제가 쭈욱 말씀드려 왔던 "음정"에 대한 글이 아니라
"음량"이나 "음색"에 관한 것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이서 하나 마나한 말이지만
기타의 음량에 대해 혹시나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올립니다.

------------------

기타 제작가나 연주가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관심은 아마도 음량일 것입니다.
음량이 작다는 것이 기타의 가장 큰 약점이기 때문이지요.

음량이 큰 기타와 음량이 작은 기타는 분명히 구분되고
그에 따라 가격차도 매우 크게 나고 있습니다.
기타에 대한 평을 들어 봐도 "음량이 크다 또는 작다"라는 평을 가장 흔하게 듣습니다.

그래서 기타의 음량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대해서 살펴 봅니다.  

-------------
음은 눈으로 진동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공기의 진동이 귀의 고막을 때려서 우리의 뇌가 인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 진동의 크기가 기타의 음량을 결정합니다.

그러한 진동의 크기는 결국 에너지의 크기가 되겠지요.
전자장비의 도움을 받지 않는(어쿠스틱) 클래식기타에 진동에너지를 주는 것은 오직 사람의 손가락입니다.
사람 손가락의 탄현에너지가 기타줄의 진동에너지로 전달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가 100% 모두 공기의 진동에너지로 전환된다면 가장 큰 음량을 얻는 것입니다.

그래서 음량을 결정하는 것은 크게 두가지 요인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현에 얼마만큼의 에너지를 담을 수 있는가? 현의 에너지 용량이라 할 수 있지요.

조그만 그릇에는 물을 많이 담을 수 없지요. 욕심 부리다가는 넘치고 맙니다.
마찬가지로 용량이 작은 현에 억지로 에너지를 많이 담으려고 욕심부리면 넘치고 맙니다.
즉, 현의 진폭이 너무 커져서 현이 지판이나 앞판을 때려 완전 엉망이 되는 것이지요.
기타 현은 진동에너지를 담을 수 있는 용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용량이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고.

당연히 현이 무거울수록 에너지를 많이 담을 수 있습니다.
진동에너지란 결국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의 총합인데, 둘 다 질량에 따라 결정되니까요.
위치에너지 = mgh, 운동에너지 = 1/2mv2.. 둘 다 질량 m에 비례합니다.  
(탄성위치에너지 공식은 다르지만 결국 보통의 위치에너지와 같은 개념입니다)

바로 하이텐션/로우텐션 줄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하이텐션 줄은 무거운 줄이고, 로우텐션 줄은 가벼운 줄입니다.
재질이 똑같다면 하이텐션 줄은 굵은 줄이고 로우텐션 줄은 가느다란 줄이 됩니다.

<두번째> 현에 주어진 진동에너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공기의 진동에너지로 바꿔주는가?

현에 주어진 에너지가 100% 공기 진동으로 바뀌지 않는다는 말은 결국 손실부분이 있다는 말입니다.
에너지는 보존됩니다. 악기라 해서, 음악이라 해서 예외가 될 수는 없지요.

현에 주어진 에너지 = 공기 진동으로 전환되는 부분 + 손실되어 사라지는 부분

너무나 간단한 공식이지요?
혹자들은 울림통의 설계에 따라 음이 "증폭"된다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엄밀하게 말해서 틀린 말입니다.
에너지는 결코 증폭될 수 없습니다. (전기에너지를 가해서 증폭하는 앰프 이야기가 아니니까요)
기타 앞판이나 울림통은 에너지를 증폭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현의 진동에너지를 공기의 진동에너지로 바꿔주는 효율을 높이거나,
또는 손실되어 사라지는 부분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할 뿐입니다.

---------
첫째의 요인은 기타제작가가 아니라 현을 제작하는 업체에서 연구 개발해야하는 과제가 되겠고,
두번째 요인이 바로 기타제작가들이 심혈을 기울여 노력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진동에너지가 손실되어 사라지는 부분에 대해 알아봅시다.
진동이 소리로 바뀌지 않고 손실된다는 것은 결국 물체 속 분자들 간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열로 바뀌어 퍼져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퍼져버린 에너지는 우리 귀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우선 기타 줄 자체의 발열로 에너지가 손실됩니다.
발열이라고 해서 손대면 뜨거운 그런 정도는 아닙니다. ^^
그리고 나무판들도 진동하면서 발열을 일으키겠지요?
그리고 사람이 기타를 안고 치니까 사람 몸 속에서도 손실되고, 결국 방바닥을 거쳐 지구로도 전달될 겁니다.
청각장애인이 연주회장에서 의자 팔걸이나 바닥의 진동으로 음악을 조금이나마 느낀다는 사실 모르시는 분 안 계실겁니다.

기타의 앞판은 하현주와 브릿지를 통해 현의 진동에너지를 받아들입니다.
그리곤 현의 진동수와 똑같은 진동수로 강제진동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넓은 앞판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진동에너지를 공기의 진동으로 전환시켜 줍니다.
즉 에너지가 다른 곳으로 전부 새버리기 전에 효율적으로 소리에너지로 바꾼다는 말입니다.
앞판이나 울림통없는 막대기타는 줄만 진동하면서 열심히 공기진동을 만들지만
효율이 떨어져 미처 공기진동으로 전환시키지 못한 채 아까운 에너지를 다 흘려버리고 맙니다.
그래서 음량이 형편없이 작은 것이지요.

그리고 앞판에서 공기진동으로 전달되는 방향은 앞판의 앞쪽과 뒷쪽 모두일 겁니다.
앞쪽으로 전달되는 것은 청중의 귀로 들어가므로 좋은데,
뒷쪽으로 즉 기타를 안고 있는 연주자의 몸쪽으로 향하는 공기진동은 참 아깝습니다.  
그 진동이 연주자 몸속으로 흡수되기 전에 반사시켜주면 좋을 겁니다.
그래서 뒷판이 존재하고 결국 울림통 공간이 마련되는 것이지요.

결국 기타제작가들이 궁리에 궁리를 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

1. 현의 진동을 어떻에 효율적으로 앞판으로 전달하는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 하현주와 브릿지 설계겠지요.
하현주의 재질, 소뼈냐, 맘모스뼈냐, 황동이냐, 그리고 두께 등의 형상,
그리고 하현주에서 줄매는 곳으로 떨어지는 각도 역시 하현주를 눌러주는 힘을 결정하므로 중요합니다.
또한 상현주와 넥을 통해서도 진동이 전해지므로 그것들의 설계도 중요하겠지요.

2. 에너지를 전달받은 앞판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진동하는가, 또는 공기진동으로 바꾸어 주는가?
앞판이 너무 두꺼우면 공기진동으로 바꾸는 것보다는 자신의 내부 발열로 손실되는 부분만 커져 버리겠지요?
그렇게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 어떤 목재를, 어떻게 건조된 목재를 써야 하는가.
그리고 보강목의 설계 등등...

3. 옆판, 뒷판 및 울림통의 설계
옆판이나 뒷판이 공기진동을 얼마나 어떻게 반사해야 하는가? 등등...


그런데 문제는...
위의 사항들은 "음량"만이 아니라 "음색"과도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무조건 음량만 크다고 좋은 기타가 되는 것은 아니기에 "명기"를 만드는 것이 그리도 어렵겠지요.

------------
음량, 음색 이외에도
6줄 음들의 발란스. 즉 어떤 줄만 소리가 유난히 크다던가 작다던가.
울프톤 문제,
현고 등과 같은 연주 편의성,
그리고 내구성 등등.. 제작가가 신경쓰는 부분은 매우 많습니다.

음정은요? 음정은 악기의 기본입니다.
아무리 소리가 좋아도 정확한 음정이 안 나오면 그건 악기가 아니라 장남감이지요.
그래서 제작가들은 현장에 따른 프렛위치를 정밀하게 계산하고 시공하며,
하현주의 위치를 현마다 조금씩 다르게 하는 등의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현의 굵기에 따른 말단효과 때문입니다)

기타 줄 걸었더니 넥이 휘청휘청 휘고, 앞판이 몇 센티나 부풀어 오르고,
계산도 안 하고 그저 대충대충 프렛을 박았다면 음정이랄 것도 없이 엉망입니다. 그게 악기입니까?
요즘 장남감 기타도 그리 만들지는 않습니다.
  
Comment '6'
  • 삭제... 2010.02.28 12:54 (*.130.154.167)
    피가되고 살이되는 좋은 글입니다...^^
    제겐 오히려 골격이 되는 글이군요...^^
  • 콩쥐 2010.02.28 12:55 (*.161.14.21)
    좋은글 이해하기 쉽게 써주셨네여....
    정말 연구할것이 가득하군요...마셔도 마셔도 마르지 않는 샘 처럼.
  • ^^ 2010.02.28 13:09 (*.237.24.241)
    이건 글 읽으니 쏙쏙 들어오네요......
  • 서민석기타 2010.02.28 13:51 (*.114.94.58)
    서민석 중고기타를 썼던적이 있는데요 앞판이 딱보아도 울룩불룩하게 부풀어져 있더라구요.
    제작가와 전 주인에게 물어보았더니 앞판이 얇게 제작되어져 그런거니 당연한거다라 하더라구요.
    그렇게 앞판이 부풀어서 하현주와 브릿지가 헤드를 향해서 가고 있었고 버징까지 생겼는데도 말이죠.
    하현주 아래에 종이도 끼워 넣었더라구요.
    앞판을 얇게 제작하면 부풀어져 오르는게 당연한거고 말이죠.
  • 솜사탕 2010.03.12 18:12 (*.146.249.160)
    보통 웬만해선 음색이 좋다 라고 생각되는 악기는 음량이 비교적 커요
    공간과 딱 어떻게 우연히 일치되어서 특정음만 큰게 아니라면..
    음색이 좋은악기가 음량도 커요~
    전달성 때문인가봐요 ..
  • 울림 2010.03.13 02:58 (*.14.35.97)
    기타자체의 잠재적인 음량이나 음색과 더불어.좋은기타소리에 있어서 빼 놓을 수 없는 조건이 있다면,바로, 연주자가, 그 기타의 잠재성을 충분히 우러낼수 있을 만한 기량을 갖추고 있는냐는점도 생각 해 볼 만한 점인것 같습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726 힛힛...누구 따라 가는중인가여?? 형서기 2000.10.21 4749
1725 힌베스 팝니다. 1 셰인 2001.05.11 4703
1724 흑단(에보니).....최동수 3 콩쥐 2009.12.08 13480
1723 휜것도 가지가지..... 말괄량이 2000.10.05 5821
1722 휘었다면 수리는 가능한지? 수리가 어려운가요? essene 2000.10.05 5072
1721 휘었다면 수리는 가능한지? 수리가 어려운가요? 2000.10.06 5806
1720 후쿠다신이치 사용기타에 관해서... 6 정호정 2007.10.12 7013
1719 후배님 있쟈나여... 형서기형 후배 2000.09.02 5298
1718 후꾸다 신이치의 "부쉐"를 살수있는 기회. 13 2003.08.11 7498
1717 후꾸다 신이치의 명기...과다니니1829년산. 4 file 콩쥐 2005.11.10 9133
1716 황칠나무 17 file 고정석 2009.06.26 19858
1715 황칠나무 2 콩쥐 2009.06.25 7978
1714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보리 2011.04.03 15152
1713 황칠 2 2012.07.05 14017
1712 황미나의 레드문과 밤과꿈 8 EGOIST 2001.09.04 6016
1711 황동 하현주의 TEST결과 1 file 뮤즈기타 2004.11.13 7437
1710 황동 하현주 file 우파사 2004.09.19 7663
1709 화성학과 애드립을 위한 교재! mg7732 2016.04.02 6183
1708 홀에 대해서 질문... 몽자삼촌 2000.06.12 5255
1707 혹시...그 오됴...멀쩡해여. 지영이 2000.10.10 4906
1706 혹시...그 오됴... 형서기 2000.10.10 5725
1705 혹시 Dammann 아세요? 기타마니아 2000.10.21 4609
1704 혹시 지우압바 2000.06.23 4726
1703 호주기타의 매력. 22 2002.09.11 6382
1702 호세 오리베란 사람을 찾습니다. 3 작은곰 2002.11.04 5803
1701 호세 루비오 과객 2001.02.20 5170
1700 호세 로마닐료스라는 악기에 대한 생각(?).... 왕초보 2000.08.25 6742
1699 호세 라미레즈 기타관련 문의 3 치악 2020.12.06 4065
1698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최동수 2012.06.11 12431
1697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최동수 2012.06.10 16119
1696 현장길이가 모예요? 5 chobo 2001.06.11 5029
1695 현장길이가 모냐면여.... 2 2001.06.12 5046
1694 현장길이?? 으라차차 2001.02.02 4775
1693 현이 어디 묶여있나요? 2001.02.15 4986
1692 현이 높이 뜨면 습한거죠. 5 2001.05.17 4910
1691 현이 가늘죠. 2001.05.31 4312
1690 현의 길이에 대한 생각.... 개털 2000.09.18 5609
1689 현을 바꾸고서... 은정 2000.07.04 4885
1688 현은 지판에 안 닿아도 누군가는 지판에 닿아요. 4 2001.07.12 5059
1687 현대기타 디자인 file 2018.09.06 5948
1686 현높이가 너무 높아졌습니다....어쩌죠? 10 이지현 2006.08.08 7349
1685 현길이 그 다양한 완성. 개꼬리 2000.09.21 5518
1684 현고에 대하여 38 최동수 2008.09.04 19343
1683 혁님의 악기 ----브라만 15번 - 9 file 오모씨 2004.02.15 9382
1682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file 최동수 2012.06.08 17742
1681 헤드머쉰은 기타의 왕관이다! 1 으랏차차 2001.06.09 5297
1680 헤드머쉰 이야기 + 외국사이트 소개 3 anom 2008.01.19 10499
1679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8 삭제... 2010.02.20 10358
1678 헤드 file sangsik 2003.05.04 5702
1677 험프리는 특허 냈습니다. (US patent NO. 4,873,909 ) 6 학생 2003.12.08 5733
1676 험프리기타의 뱃속...and file gaspar 2000.10.05 6183
1675 험프리, 밀레니움 모델, 경사진 앞판 디자인. 서정실 2001.04.07 4851
1674 험프리 스몰맨카피인가보당..... 이쁜이 2000.10.05 5441
1673 험프리 and Guitar file gaspar 2000.10.05 5287
1672 헐거워진 프렛 14 file 리브라 2011.06.18 14805
1671 헉스!! 현도 소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군요 2 롱랑디용 2006.02.03 6092
1670 허영만 만화속 기타 지우압바 2000.07.14 6635
1669 행복한? 기타 18 새내기 2001.06.12 4993
1668 해드가 신기하게 생겨서... 4 file 목향 2001.04.30 5566
1667 해드 머쉰 을 구하고 싶은데요? 2 5급 2001.05.11 4684
1666 합주에 필요한 기타현정보가 많은 리여석기타합주단홈페이지. 2003.12.16 5247
1665 할 줄 아는 것이 정말 없고낭....쩝.... 1 간절한 2001.05.08 5013
1664 한번 더 게겨봅니당---인조손톱!!! 1 간절한 2001.12.20 6884
1663 한국최고의 칠 "황칠" 6 일랴나 2001.03.17 7208
1662 한국내 제작되는 기타 한달 2만대. 콩쥐 2009.07.08 8231
1661 한가지더 질문인데요.... 기타줄은.. 1 느끼오빠 2001.07.19 4554
1660 한가지 더. malhute 2000.09.29 5450
1659 한가지 더. 형서기 2000.09.28 5209
1658 하현주를 낮추면??? 2 간절한 2001.05.07 5443
1657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file 쏠레아 2010.03.15 19142
1656 하현주 조절과 조율개선 1 file 최창호 2004.12.26 8644
1655 하현주 재질 1 seo b k 2023.01.25 1406
1654 하현주 낮추기. 1 file gdream7 2006.01.02 6853
1653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file 쏠레아 2008.08.28 18788
1652 하하 ...내친구... 화음 2000.08.17 5145
1651 하카란다가 어떻게 생긴 나무인지 궁금하신 분 6 file woodmania 2003.05.15 6792
1650 하카란다.. 안쪽면에 칠?? 4 2006.08.01 6495
1649 하카란다 원목자재 1 하카란다 2022.04.15 3209
1648 하카란다 꽃 6 file 조국건 2011.05.15 16593
1647 하카란다 2 file 언니 2014.06.03 12270
1646 하젤 스프르스 사진 4 file 콩쥐 2008.12.01 8716
1645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쏠레아 2010.02.20 14892
1644 하우저작업실에서.... 4 file 콩쥐 2007.07.27 7490
1643 하모닉스 어떻게 하는건가요. 1 시인 2004.12.09 5792
1642 하드케이스에 수납가방 만들기 2 file 음표 2008.08.04 9921
1641 하드케이스 백팩 file mauro 2009.06.15 11122
1640 하까란다가 꽃피었네여. 12 file *라질 2004.09.01 8216
1639 하까란다 이야기... 15 file 2004.04.06 7349
1638 픽업에 관하여... Freudenthal 2004.11.01 5638
1637 픽업 1 콩쥐 2009.05.22 7155
1636 피치가 완벽한 기타는? 2 지얼 2001.11.16 6015
1635 피에서 쇠냄새나여. 2000.10.30 7243
1634 플레타 2 2007.10.19 7811
1633 플라스틱 피크.. 2 file 고정욱 2002.05.23 5986
1632 플라멩꼬 기타 제작 콩쥐 2015.08.03 5817
1631 프리드리히의 구조적 특징은 어떤게 있을까요.. bina 2007.09.30 6090
1630 프렛방식의 상현주---아벨가르시아. 1 간절한 2002.01.10 6138
1629 프렛과 음정 이야기. -_-; 안진수 2000.09.16 5862
1628 프렛계산해주는 페이지(자바스크립트 추가) 루지에리 2002.08.15 5313
1627 프렛계산 엑셀표 file 강나루 2007.03.11 6851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