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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tarMania

삭제...52010.02.27 13:49
아~~정말 어렵다...

"쏠레아"님...^^
체감장력(?)을 논하면서 a각을 말씀하셨구요...
"a,b,c 부분의 장력은 같다"라고 하는데서 서로간 출발점이 다릅니다.
쏠레아님께서는 "a,b,c 부분의 장력은 같다"하시면서 '체감장력(?)'을 논하려 하십니다.

제가 말하려 하는것은...
체감장력을 논하기 전에 서로간 출발점을 지적하려는 것이구요...

윗글에서의 오류는...
"2. 상현주에서의 마찰이 크면 조율 시에 A부분의 장력이 B부분보다 더 강하게 걸리게 된다"

그렇지 않습니다.~!!!
제 실험 결과로는...
상현주에서의 마찰이 크면 조율 시에 A부분의 장력이 B부분보다 더 "약"하게 걸리게 된다" 입니다.
그래서...
줄감개에 가해지는 힘이 덜 들어가며 류트악기의 헤드각이 90도에 가까운 이유가 그기에 있다~!! 입니다.
또한... c현 역시 a현과 같습니다.
쏠레아님의 오류는...
"a,b,c현의 장력은 꺽인각과는 관계없이 동일하다" 이며..."c현은 달라질 수 있다"입니다
(줄감개가 하현주쪽에 있는 막대기타의 경우라면 모를까...)

두번째 오류...
조율 후 음정변화는 현의 늘어남 때문이지 상/하현주의 마찰때문이 아닙니다.
상현주에 걸친현을 아예 콱찝어서 미끌어지지 못하게 한다고 b현에 음정변화가 없겠습니까??


"(재료도 같고, 눈으로 보는 모든 상황도 똑같은데
높은 음이 나온다면 그것은 장력이 더 강하게 걸려 있다는 확실한 증거입니다.
즉, A부분의 길이를 같게 유지한 채 오직 떨어지는 각도만 달리하면서
A부분을 퉁겨 발생하는 음정을 측정하면 됩니다.)"
그래서...
실험을 해보시라는 것 아닙니까??
똥인지 된장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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