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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tarMania

쏠레아2010.02.26 13:23
줄감개를 감으면 A부분의 줄에 장력이 걸립니다.
그 장력은 동시에 B부분을 잡아당겨서 B에도 역시 장력이 걸립니다.
이 때 상현주에서의 마찰이 없으면 두 부분의 장력은 즉시 완전히 같게 됩니다.
나아가 C 부분도 마찬가지.

선이 꺽인다고, 즉 힘의 방향이 바뀐다고 그 힘의 세기가 변하는 것 아닙니다.
중학교 때 힘을 벡터성분으로 분해하고 합성하는 것을 누구나 배웠을 텐데,
차라리 배우지 않았더라면 그렇게 헷갈리지 않을 것 같네요.
저 문제는 그런 문제가 아닙니다.

상현주에 마찰이 심하면 줄감개 돌리는 순간 A에 장력이 당연히 더 많이 걸리게 됩니다.
그러나 그것은 영구적인 것이 아니고 줄이 서서히 미끄러지면서 결국은 A,B,C 부분의 장력이 같게 되지요.
게다가 서서히 미끌어지지 않고 어는 순간 "툭"하고 미끌어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연주하다가 갑자기 음정이 변하는 황당한 일이 일어나는 것이지요.

그리고
연주 시에는 B부분을 당겨주었다가 놓으니까 순간적으로 장력이 B에 더 걸립니다.
그러나 그 장력은 A와 B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바로 상하현주의 마찰 때문이지요.
탄현 시 B에 나타나는 순간적인 장력변화는 그 마찰력으로 차단됩니다.
음악으로 연주되는 음은 B에서만 나와야지, A와 C가 영향을 주면 안됩니다.

그렇게 마찰력으로 차단하기 위해 A와 C에 각도를 주는 것입니다.
당연히 각도가 클수록 마찰력이 커지지요.
그러나 마찰력이 너무 크면 위에 말한 바와 같이 연주 도중 갑자기 음정이 바뀌는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하현주에서의 각도는 또 다른 요소로서 음질에 영향을 줍니다.
즉, C의 각도는 마찰력을 증가시키기도 하지만 동시에 하현주를 수직으로 누르는 힘성분을 크게 만듭니다.
여기서 바로 힘벡터의 분해 합성이라는 중학교 때 배운 지식을 써먹는 것입니다.
하현주를 수직으로 누르는 힘이 커야 줄의 진동이 앞판으로 잘 전달되겠지요?
그래서 음질에 영향을 줍니다. 음질입니다. 음정(음높이)이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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