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2.28 16:34
[re]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34.214.203) 조회 수 8523 댓글 2
좋은 말씀들 많이 하시는데 그래도 역시 이해가 쉽지 않네요. ^^;;
제가 올린 그림을 보시고 질문에 답 좀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질문 1)
위 상태에서 C 를 중심으로 현 1부분과 현 2부분이 270도, 315도, 360도 상태로 변화한다면
그 때마다 현 1부분과 현 2부분의 장력은 어떻게 변화하고 또 C 점의 마찰력은 어떻게 변화하나요?
질문 2)
현 1부분과 현 2부분이 360도가 된 상태에서 줄감개 B를 감게 되면 현 1부분은 어떤 변화를 갖게 되나요?
* 줄감개 A 와 줄감개 B 는 처음 서로 180 도 위치에서 일정한 장력을 유지하고 있었음.
Comment '2'
-
답 고맙습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었던 것과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아 제 자신이 다행이구나 생각이 드는군요.
^^
오래전에 실제 현상으로 위 상황을 경험했었거든요. 다름아니라 피아노 현들이 걸려있는
모양을 보았거든요. 위 그림처럼 하나의 줄을 금속핀에 걸쳐 360도로 다시 당겨 또 다른
하나의 조율핀(줄감개)에 연결하는지라 처음엔 어떻게 이런 구조가 가능한가 바로 이해가
되지 않았었지요.
즉, 피아노는 위 그림처럼 현 1부분과 현 2부분이 동음으로 조율되기도하지만 다른 음정으로
조율되어있기도 합니다. 하나의 줄이지만 각기 조율핀(줄감개)를 돌려도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다는 것이죠.
그림에 C 지점의 마찰력이 무한대에 이르는 것처럼 보이는 정도로...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27 | [ 로메로가의 기타] | 말괄량이 | 2000.05.30 | 4944 |
1726 | 조나단 힌베스.... 1 | 고형석 | 2000.05.30 | 6087 |
1725 | Jonathan Hinves 둘.... | 고형석 | 2000.05.31 | 6348 |
1724 | 비브라토 기타. | 귀똘이 | 2000.06.07 | 4453 |
1723 | 기타의 재료는 꼭 나무이어야만 하는가? | CC | 2000.06.08 | 4573 |
1722 | 야광기타. | 귀똘이 | 2000.06.09 | 4206 |
1721 | acoustic port design.......ruck invention. | 말괄량이 | 2000.06.10 | 4762 |
1720 | 스프러스 아이힝거에 대해... | 고형석 | 2000.06.11 | 5170 |
1719 | ☞:구멍많은 기타들.... | CC | 2000.06.11 | 4940 |
1718 | 기타의 순결? | 말괄량이 | 2000.06.12 | 4554 |
1717 | ☞:스프러스 아이힝거에 대해... | 고형석 | 2000.06.12 | 4997 |
1716 | 홀에 대해서 질문... | 몽자삼촌 | 2000.06.12 | 5267 |
1715 | ☞:꼬벨라리가???? | 고형석 | 2000.06.12 | 5226 |
1714 | 탄현에너지의 분산에 관하여... | 명노창 | 2000.06.12 | 4044 |
1713 | ☞:홀에 대해서 질문... | 몽자삼촌 | 2000.06.12 | 3892 |
1712 | ☞:탄현에너지의 분산에 관하여... | hiena | 2000.06.12 | 3908 |
1711 | 스페인식 vs 독일식. | 풀만먹고. | 2000.06.13 | 5828 |
1710 | 그런데 고노도 독일식기탄가요.... | 명노창 | 2000.06.13 | 4245 |
1709 | 그런데 고노도 독일식기탄가요.... | 풀만먹고. | 2000.06.13 | 4308 |
1708 | 독일식 스페인식. | 풀만먹고. | 2000.06.13 | 4319 |
1707 | 꼬벨라리 자살한지 한참됬는데..... | 명노창 | 2000.06.14 | 5318 |
1706 | ☞:홀에 대해서 질문... | cc | 2000.06.14 | 3991 |
1705 | ☞:탄현에너지의 분산에 관하여... | cc | 2000.06.14 | 4867 |
1704 | ☞:홀에 대해서 질문... | cc | 2000.06.14 | 4280 |
1703 | f홀 기타..... | 말괄량이 | 2000.06.15 | 5797 |
1702 | ☞:홀에 대해서 질문... | bronto | 2000.06.15 | 3790 |
1701 | 자꾸 남의 글에 re해서 죄송합니다..... | cc | 2000.06.16 | 4102 |
1700 | 소리로 앞판 건조 시킨다면서요? | 말괄량이 | 2000.06.17 | 5150 |
1699 | 혹시 | 지우압바 | 2000.06.23 | 4747 |
1698 | 별난 기타아에 관한 몇가지 의문? | 泳瑞父 | 2000.06.24 | 4139 |
1697 | . | 웅수 | 2000.06.25 | 4828 |
1696 | 앞판 색에 관한 질문 | 泳瑞父 | 2000.06.25 | 4248 |
1695 | ☞:바이스 버거? | 지우압바 | 2000.07.01 | 6463 |
1694 | 현을 바꾸고서... | 은정 | 2000.07.04 | 4904 |
1693 | 저도 고노인데.... | 명노창 | 2000.07.04 | 4430 |
1692 | 베란다기타 실패... | 명노창 | 2000.07.04 | 4707 |
1691 | 기타만들고파~ | ganesha | 2000.07.04 | 3764 |
1690 | 내손으로 만듭시다.어떡해? | 영서부 | 2000.07.04 | 3934 |
1689 | maple 넥... | cc | 2000.07.04 | 4946 |
1688 | aaa앞판가격은.... | 명노창 | 2000.07.04 | 4531 |
1687 | ☞:weissgerber가 맞아요.. | 말괄량이 | 2000.07.04 | 4029 |
1686 | 조나단과 스프러스 아이힝거.... | 형서기 | 2000.07.05 | 5140 |
1685 | r.e.brune price | brawman | 2000.07.06 | 5581 |
1684 | cgi price. | brawman | 2000.07.06 | 6523 |
1683 | banister price. | brawman | 2000.07.06 | 6175 |
1682 | g s price. | brawman | 2000.07.06 | 6807 |
1681 | red violin | 말괄량이 | 2000.07.07 | 6100 |
1680 | 게놈기타. | 말괄량이 | 2000.07.07 | 3881 |
1679 | 그로피우스기타 , | 말괄량이 | 2000.07.07 | 4615 |
1678 | ☞:자기 악기를 바꾸는 것은 바보? | 명노창 | 2000.07.09 | 4858 |
1677 | 오홍.... | 형서기 | 2000.07.10 | 5266 |
1676 | [질문]초보자 | 강씨.. | 2000.07.10 | 4921 |
1675 | 기타를 배우시려면.... | 형서기 | 2000.07.11 | 4838 |
1674 | ☞:비밀스런 이야기는요... | 웅수 | 2000.07.12 | 4866 |
1673 | [왕초보]기타 종류에 대해 물어볼것이... | 승은 | 2000.07.12 | 5294 |
1672 | ☞:제가아는 정도 | 명노창 | 2000.07.13 | 5251 |
1671 | 허영만 만화속 기타 | 지우압바 | 2000.07.14 | 6665 |
1670 | [초보자인데]도움을 주세여... | 용남 | 2000.07.14 | 4945 |
1669 | robert bouchet | 수 | 2000.07.15 | 4417 |
1668 | robert bouchet | 수 | 2000.07.15 | 4349 |
1667 | hermann hauser | 웅수 | 2000.07.15 | 4890 |
1666 | hermann hauser | 웅수 | 2000.07.15 | 4451 |
1665 | brazilian rosewood. | 웅수 | 2000.07.15 | 7295 |
1664 | 바리오스의 기타? 2 | 웅수 | 2000.07.16 | 5578 |
1663 | 바리오스의 기타? 2 | 웅수 | 2000.07.16 | 5480 |
1662 | cg price | 웅수 | 2000.07.17 | 6207 |
1661 | ☞:aaa앞판가격은.... | 피어리나 | 2000.07.17 | 4495 |
1660 | 기타 치는 법을 제대로 알고 싶어요~ | 천상민 | 2000.07.19 | 8770 |
1659 | 브라질 제작가 명단과 주소. | 수 | 2000.07.19 | 5649 |
1658 | 미국 제작가 명단과 주소. | 수 | 2000.07.19 | 4925 |
1657 | ☞:게놈기타. | 화음 | 2000.07.21 | 4105 |
1656 | 어떤걸 사야하나? | 이병훈 | 2000.07.21 | 5080 |
1655 | 수경낭자 감사*^^* | 이병훈 | 2000.07.21 | 4731 |
1654 | 기타수리 감사하답니다.. | 형서기 | 2000.07.23 | 4821 |
1653 | 셸락이라구여? | 형서기 | 2000.07.26 | 5742 |
1652 | 명노창님께... | 김남호 | 2000.07.29 | 4988 |
1651 | 조나단 힌베스에 대한 소식하나. | 수 | 2000.07.30 | 4825 |
1650 | 명노창님께 질문 | 김남호 | 2000.07.30 | 4149 |
1649 | 줄리안 브림이 한국전에 오려 했는데... | 수 | 2000.08.01 | 5017 |
1648 | 곰발바닥아이힝어 주인임다...^^ | 쪼~옹대 | 2000.08.03 | 4953 |
1647 | 오호...갔다가 왔군... | 형서기 | 2000.08.03 | 4561 |
1646 | ☞:aaa앞판가격은.... | 명노창 | 2000.08.04 | 4367 |
1645 |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 | 명노창 | 2000.08.04 | 3731 |
1644 |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 | 명노창 | 2000.08.04 | 4873 |
1643 |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80년대 당시 가격표 | 명노창 | 2000.08.05 | 5461 |
1642 |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80년대 당시 고노기타가격... | 명노창 | 2000.08.05 | 5050 |
1641 | 감사합니다=^^=명노창님 | 김남호 | 2000.08.05 | 5096 |
1640 | ☞:감사합니다=^^=명노창입니다. | 명노창 | 2000.08.05 | 4249 |
1639 | 앞판은 세상에서 가장연한 나무로 그리고 옆판과 뒤판은 대리석을 얇게 짤라서.... 1 | 명노창 | 2000.08.05 | 5534 |
1638 | ☞:감사합니다=^^=명노창입니다. | 김남호 | 2000.08.06 | 4051 |
1637 | 아! 이런 사람이였구나! | 泳瑞父 | 2000.08.08 | 4367 |
1636 | 술취한 기타소리 들어는 보셨는지요? | 泳瑞父 | 2000.08.08 | 4514 |
1635 | ignacio fleta......mikulka가 연주하는 | 수 | 2000.08.08 | 6822 |
1634 | ignacio fleta......mikulka가 연주하는 | 수 | 2000.08.08 | 6699 |
1633 | ☞:곰발바닥아이힝어 햐, 존 기타구나... | cc | 2000.08.10 | 5015 |
1632 | 프랑스에는 굴러다닌다던데... | 泳瑞父 | 2000.08.10 | 5241 |
1631 | 광주 사시는 분이셨군요. | 지우압바 | 2000.08.12 | 4304 |
1630 | 광주 사시는 분이셨군요. | 김남호 | 2000.08.12 | 4150 |
1629 | 대불대에 클래식 기타아과가? 1 | 泳瑞父 | 2000.08.15 | 4866 |
1628 | 대불대에 클래식 기타아과가? | 김남호 | 2000.08.16 | 4502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각도가 얼마이든 1부분과 2부분의 줄에 걸리는 장력은 똑같습니다.
도르레를 거쳐 힘의 방향만 바뀔 뿐 그 크기는 변하지 않지요.
그런데 도르레가 아닌 경우 아무래도 마찰이 존재합니다.
그 마찰의 크기는 아시다시피 줄이 기둥을 압박하는 힘에 비례하지요.
줄이 기둥을 압박하는 힘은 1부분의 장력과 2부분의 장력의 합벡터가 되므로
두 줄 사이의 각도가 작을수록 합벡터 힘이 커지고 마찰력도 커집니다.
그러니까 그림에서는 노란 화살표 방향으로 갈수록 마찰력이 커집니다.
그림에서 1부분의 줄을 줄감개가 당기므로 1부분에 장력이 걸리고,
그 장력은 다시 2부분을 당기게 됩니다.
이 때 마찰이 심하면 그 힘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해서 2부분의 장력이 1부분보다 작게 걸리게 됩니다.
그 장력의 차이는 기둥을 줄감개 쪽으로 당기는 힘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마찰력이 극단적으로 크면 2부분에는 장력이 하나도 걸리지 않고
기둥만 줄감개 쪽으로 쏠리다가 견디지 못하면 부러져서 끌려가 버립니다.
질문 2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림에서처럼 1,2 모두를 줄감개로 당기더라도 마찰이 없으면 두 줄감개에 걸리는 힘은 똑같습니다.
마찰이 있으면 어느 쪽 줄 감개를 더 많이 감느냐에 따라 줄감개에 걸리는 힘이 달라지구요.
두 사람이 양쪽에서 줄을 당기는 것이나, 기둥에 묶어놓고 한사람이 당기는 것이나 물리적으로 똑같습니다.
(작용-반작용의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