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2.28 16:34
[re]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34.214.203) 조회 수 8439 댓글 2
좋은 말씀들 많이 하시는데 그래도 역시 이해가 쉽지 않네요. ^^;;
제가 올린 그림을 보시고 질문에 답 좀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질문 1)
위 상태에서 C 를 중심으로 현 1부분과 현 2부분이 270도, 315도, 360도 상태로 변화한다면
그 때마다 현 1부분과 현 2부분의 장력은 어떻게 변화하고 또 C 점의 마찰력은 어떻게 변화하나요?
질문 2)
현 1부분과 현 2부분이 360도가 된 상태에서 줄감개 B를 감게 되면 현 1부분은 어떤 변화를 갖게 되나요?
* 줄감개 A 와 줄감개 B 는 처음 서로 180 도 위치에서 일정한 장력을 유지하고 있었음.
Comment '2'
-
답 고맙습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었던 것과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아 제 자신이 다행이구나 생각이 드는군요.
^^
오래전에 실제 현상으로 위 상황을 경험했었거든요. 다름아니라 피아노 현들이 걸려있는
모양을 보았거든요. 위 그림처럼 하나의 줄을 금속핀에 걸쳐 360도로 다시 당겨 또 다른
하나의 조율핀(줄감개)에 연결하는지라 처음엔 어떻게 이런 구조가 가능한가 바로 이해가
되지 않았었지요.
즉, 피아노는 위 그림처럼 현 1부분과 현 2부분이 동음으로 조율되기도하지만 다른 음정으로
조율되어있기도 합니다. 하나의 줄이지만 각기 조율핀(줄감개)를 돌려도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다는 것이죠.
그림에 C 지점의 마찰력이 무한대에 이르는 것처럼 보이는 정도로...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21 |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 수 | 2000.08.28 | 41224 |
1720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29099 |
1719 |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 최동수 | 2010.12.02 | 24441 |
1718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 리브라 | 2011.10.25 | 22691 |
1717 |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 조국건 | 2011.05.23 | 22665 |
1716 | Thurman Guitar | 고정석 | 2001.03.09 | 21481 |
1715 | 간단한 댐핏 만들기 13 | 리브라 | 2012.01.04 | 20451 |
1714 |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22 | 최동수 | 2013.09.13 | 20341 |
1713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19804 |
1712 | 사운드홀의 비밀 15 | 돌바퀴 | 2012.06.14 | 19541 |
1711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19264 |
1710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19186 |
1709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쏠레아 | 2010.03.15 | 19086 |
1708 |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4 | 콩쥐 | 2007.12.01 | 19038 |
1707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18737 |
1706 |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 돌빈대 | 2012.06.15 | 18669 |
1705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18216 |
1704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18182 |
1703 |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7 | 프렛 | 2013.08.25 | 17937 |
1702 | 가격과 소리 69 | 100호유저 | 2010.01.03 | 17874 |
1701 |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 cf | 2011.12.02 | 17872 |
1700 |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 최동수 | 2012.06.08 | 17683 |
1699 | 스페인 제작자 2 | 수 | 2012.10.01 | 17475 |
1698 |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 김브림 | 2011.10.31 | 17282 |
1697 | 자연스런 습도유지. 6 | 수 | 2012.01.21 | 16762 |
1696 | 스몰맨기타 모델 | 스몰 | 2010.12.14 | 16736 |
1695 |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39 | 콩쥐 | 2012.06.02 | 16628 |
1694 |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 고정석 | 2011.07.13 | 16626 |
1693 | 하카란다 꽃 6 | 조국건 | 2011.05.15 | 16553 |
1692 |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 콩쥐 | 2010.03.28 | 16261 |
1691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16181 |
1690 |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 쏠레아 | 2010.02.25 | 16129 |
1689 |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18 | 대건안드레아 | 2012.06.30 | 16046 |
1688 |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 은찬아빠 | 2012.02.07 | 16023 |
1687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 최동수 | 2012.06.10 | 16008 |
1686 |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 재미난기타 | 2010.03.01 | 15896 |
1685 | 명기파는곳 1 | 쥐며느리 | 2010.12.14 | 15886 |
1684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15674 |
1683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 리브라 | 2011.10.25 | 15613 |
1682 | 슈퍼칩(string tie) 7 | gitarre | 2012.11.29 | 15501 |
1681 | Fan Frets Guitar 8 | 고정석 | 2011.02.17 | 15488 |
1680 |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9 | 대건안드레아 | 2012.07.01 | 15482 |
1679 |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 highdama | 2010.09.22 | 15451 |
1678 |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 훈 | 2011.10.24 | 15374 |
1677 |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21 | 기타바이러스 | 2013.08.24 | 15370 |
1676 | 발 받침대 한컷 4 | 대건안드레아 | 2012.05.12 | 15284 |
1675 |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 궁금이 | 2010.08.02 | 15278 |
1674 |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 jfs | 2011.07.17 | 15184 |
1673 |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 보리 | 2011.04.03 | 15120 |
1672 |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 hesed | 2011.01.31 | 15106 |
1671 | 기타 제작.. 3 | 가람 | 2011.10.24 | 14938 |
1670 |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 오덕구 | 2010.09.29 | 14902 |
1669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14840 |
1668 | 헐거워진 프렛 14 | 리브라 | 2011.06.18 | 14745 |
1667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14745 |
1666 | 오일바니쉬... 4 | 다울랜드.. | 2012.04.25 | 14721 |
1665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14667 |
1664 | 클래식기타 컬렉션 2008 1 | 리브라 | 2012.06.12 | 14585 |
1663 |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3 | 대건안드레아 | 2012.09.16 | 14222 |
1662 |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 몰디브 | 2010.05.17 | 14155 |
1661 | 브릿지개조 기타 12 | 훈 | 2008.09.04 | 14154 |
1660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14067 |
1659 | 책 안내 - "기타 명기와 명장" | 비우자 | 2012.02.14 | 14028 |
1658 | 2홀 슈퍼칩 3 | 리브라 | 2011.05.12 | 13977 |
1657 | 황칠 2 | 수 | 2012.07.05 | 13965 |
1656 | 최동수선생님 악기 탐방! 5 | 이호성 | 2012.12.11 | 13919 |
1655 | 기타 목재 문의...? 3 | 왔다구나 | 2010.03.25 | 13908 |
1654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 쏠레아 | 2010.03.24 | 13823 |
1653 |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10 | JS | 2008.01.02 | 13804 |
1652 | 태평양 건너온 귀한물건 입니다. 3 | 프리덤 | 2013.01.09 | 13798 |
1651 |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 케이스삽니다 | 2011.05.19 | 13790 |
1650 |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 고정석 | 2011.02.18 | 13736 |
1649 | 기타에 부착시키는 암레스트의 사진입니다. 3 | 데스데 리 | 2004.10.14 | 13670 |
1648 |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 idf | 2011.02.06 | 13553 |
1647 | Andres Marin 모델 기타 26 | 최동수 | 2011.11.13 | 13537 |
1646 |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7 | EchoOff | 2012.06.04 | 13460 |
1645 | 흑단(에보니).....최동수 3 | 콩쥐 | 2009.12.08 | 13431 |
1644 | 실험정신(공명) 7 | 제갈공명 | 2012.06.04 | 13411 |
1643 | 기타의 음량 6 | 쏠레아 | 2010.02.28 | 13383 |
1642 | 기내에 기타반입. 18 | kissber | 2007.12.31 | 13376 |
1641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13252 |
1640 |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7 | 고정석 | 2011.10.25 | 13214 |
1639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13113 |
1638 | 넥, 지판가공.. 제작자님들 조언 구합니다... 7 | 김성일 | 2011.11.04 | 13090 |
1637 |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 브릿지 | 2010.05.18 | 13063 |
1636 |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13 | 혁 | 2004.10.12 | 13060 |
1635 |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14 | 파크닝팬 | 2009.12.06 | 13044 |
1634 | Scott Tennant가 연주하는 Daniel Friederich 기타 | scdj | 2011.12.06 | 12983 |
1633 | 기타 모델링 2 | 이동혁 | 2012.04.10 | 12980 |
1632 |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17 | Realforce | 2010.04.06 | 12958 |
1631 |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2 | Realforce | 2010.04.23 | 12713 |
1630 |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 JS | 2009.11.28 | 12703 |
1629 | 기타의 수명에 관한 토론글입니다.(알마기타 펌) 2 | 무저갱 | 2007.05.16 | 12702 |
1628 |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 고정석 | 2010.02.02 | 12657 |
1627 |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10 | 콩쥐 | 2009.11.28 | 12597 |
1626 | 슈퍼칩 1 | 콩쥐 | 2008.07.24 | 12575 |
1625 | 왜? 49 | 쏠레아 | 2010.03.07 | 12545 |
1624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12504 |
1623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 최동수 | 2012.06.11 | 12385 |
1622 | [re] 하카란다 꽃의 근접사진 디테일 5 | 조국건 | 2011.05.18 | 12349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각도가 얼마이든 1부분과 2부분의 줄에 걸리는 장력은 똑같습니다.
도르레를 거쳐 힘의 방향만 바뀔 뿐 그 크기는 변하지 않지요.
그런데 도르레가 아닌 경우 아무래도 마찰이 존재합니다.
그 마찰의 크기는 아시다시피 줄이 기둥을 압박하는 힘에 비례하지요.
줄이 기둥을 압박하는 힘은 1부분의 장력과 2부분의 장력의 합벡터가 되므로
두 줄 사이의 각도가 작을수록 합벡터 힘이 커지고 마찰력도 커집니다.
그러니까 그림에서는 노란 화살표 방향으로 갈수록 마찰력이 커집니다.
그림에서 1부분의 줄을 줄감개가 당기므로 1부분에 장력이 걸리고,
그 장력은 다시 2부분을 당기게 됩니다.
이 때 마찰이 심하면 그 힘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해서 2부분의 장력이 1부분보다 작게 걸리게 됩니다.
그 장력의 차이는 기둥을 줄감개 쪽으로 당기는 힘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마찰력이 극단적으로 크면 2부분에는 장력이 하나도 걸리지 않고
기둥만 줄감개 쪽으로 쏠리다가 견디지 못하면 부러져서 끌려가 버립니다.
질문 2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림에서처럼 1,2 모두를 줄감개로 당기더라도 마찰이 없으면 두 줄감개에 걸리는 힘은 똑같습니다.
마찰이 있으면 어느 쪽 줄 감개를 더 많이 감느냐에 따라 줄감개에 걸리는 힘이 달라지구요.
두 사람이 양쪽에서 줄을 당기는 것이나, 기둥에 묶어놓고 한사람이 당기는 것이나 물리적으로 똑같습니다.
(작용-반작용의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