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4892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726 힛힛...누구 따라 가는중인가여?? 형서기 2000.10.21 4749
1725 힌베스 팝니다. 1 셰인 2001.05.11 4703
1724 흑단(에보니).....최동수 3 콩쥐 2009.12.08 13480
1723 휜것도 가지가지..... 말괄량이 2000.10.05 5821
1722 휘었다면 수리는 가능한지? 수리가 어려운가요? essene 2000.10.05 5072
1721 휘었다면 수리는 가능한지? 수리가 어려운가요? 2000.10.06 5806
1720 후쿠다신이치 사용기타에 관해서... 6 정호정 2007.10.12 7013
1719 후배님 있쟈나여... 형서기형 후배 2000.09.02 5298
1718 후꾸다 신이치의 "부쉐"를 살수있는 기회. 13 2003.08.11 7498
1717 후꾸다 신이치의 명기...과다니니1829년산. 4 file 콩쥐 2005.11.10 9133
1716 황칠나무 17 file 고정석 2009.06.26 19858
1715 황칠나무 2 콩쥐 2009.06.25 7978
1714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보리 2011.04.03 15152
1713 황칠 2 2012.07.05 14017
1712 황미나의 레드문과 밤과꿈 8 EGOIST 2001.09.04 6016
1711 황동 하현주의 TEST결과 1 file 뮤즈기타 2004.11.13 7437
1710 황동 하현주 file 우파사 2004.09.19 7663
1709 화성학과 애드립을 위한 교재! mg7732 2016.04.02 6183
1708 홀에 대해서 질문... 몽자삼촌 2000.06.12 5255
1707 혹시...그 오됴...멀쩡해여. 지영이 2000.10.10 4906
1706 혹시...그 오됴... 형서기 2000.10.10 5725
1705 혹시 Dammann 아세요? 기타마니아 2000.10.21 4609
1704 혹시 지우압바 2000.06.23 4726
1703 호주기타의 매력. 22 2002.09.11 6382
1702 호세 오리베란 사람을 찾습니다. 3 작은곰 2002.11.04 5803
1701 호세 루비오 과객 2001.02.20 5170
1700 호세 로마닐료스라는 악기에 대한 생각(?).... 왕초보 2000.08.25 6742
1699 호세 라미레즈 기타관련 문의 3 치악 2020.12.06 4065
1698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최동수 2012.06.11 12431
1697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최동수 2012.06.10 16119
1696 현장길이가 모예요? 5 chobo 2001.06.11 5029
1695 현장길이가 모냐면여.... 2 2001.06.12 5046
1694 현장길이?? 으라차차 2001.02.02 4775
1693 현이 어디 묶여있나요? 2001.02.15 4986
1692 현이 높이 뜨면 습한거죠. 5 2001.05.17 4910
1691 현이 가늘죠. 2001.05.31 4312
1690 현의 길이에 대한 생각.... 개털 2000.09.18 5609
1689 현을 바꾸고서... 은정 2000.07.04 4885
1688 현은 지판에 안 닿아도 누군가는 지판에 닿아요. 4 2001.07.12 5059
1687 현대기타 디자인 file 2018.09.06 5948
1686 현높이가 너무 높아졌습니다....어쩌죠? 10 이지현 2006.08.08 7349
1685 현길이 그 다양한 완성. 개꼬리 2000.09.21 5518
1684 현고에 대하여 38 최동수 2008.09.04 19343
1683 혁님의 악기 ----브라만 15번 - 9 file 오모씨 2004.02.15 9382
1682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file 최동수 2012.06.08 17742
1681 헤드머쉰은 기타의 왕관이다! 1 으랏차차 2001.06.09 5297
1680 헤드머쉰 이야기 + 외국사이트 소개 3 anom 2008.01.19 10499
1679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8 삭제... 2010.02.20 10358
1678 헤드 file sangsik 2003.05.04 5702
1677 험프리는 특허 냈습니다. (US patent NO. 4,873,909 ) 6 학생 2003.12.08 5733
1676 험프리기타의 뱃속...and file gaspar 2000.10.05 6183
1675 험프리, 밀레니움 모델, 경사진 앞판 디자인. 서정실 2001.04.07 4851
1674 험프리 스몰맨카피인가보당..... 이쁜이 2000.10.05 5441
1673 험프리 and Guitar file gaspar 2000.10.05 5287
1672 헐거워진 프렛 14 file 리브라 2011.06.18 14805
1671 헉스!! 현도 소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군요 2 롱랑디용 2006.02.03 6092
1670 허영만 만화속 기타 지우압바 2000.07.14 6635
1669 행복한? 기타 18 새내기 2001.06.12 4993
1668 해드가 신기하게 생겨서... 4 file 목향 2001.04.30 5566
1667 해드 머쉰 을 구하고 싶은데요? 2 5급 2001.05.11 4684
1666 합주에 필요한 기타현정보가 많은 리여석기타합주단홈페이지. 2003.12.16 5247
1665 할 줄 아는 것이 정말 없고낭....쩝.... 1 간절한 2001.05.08 5013
1664 한번 더 게겨봅니당---인조손톱!!! 1 간절한 2001.12.20 6884
1663 한국최고의 칠 "황칠" 6 일랴나 2001.03.17 7207
1662 한국내 제작되는 기타 한달 2만대. 콩쥐 2009.07.08 8231
1661 한가지더 질문인데요.... 기타줄은.. 1 느끼오빠 2001.07.19 4554
1660 한가지 더. malhute 2000.09.29 5450
1659 한가지 더. 형서기 2000.09.28 5209
1658 하현주를 낮추면??? 2 간절한 2001.05.07 5443
1657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file 쏠레아 2010.03.15 19142
1656 하현주 조절과 조율개선 1 file 최창호 2004.12.26 8644
1655 하현주 재질 1 seo b k 2023.01.25 1406
1654 하현주 낮추기. 1 file gdream7 2006.01.02 6853
1653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file 쏠레아 2008.08.28 18788
1652 하하 ...내친구... 화음 2000.08.17 5145
1651 하카란다가 어떻게 생긴 나무인지 궁금하신 분 6 file woodmania 2003.05.15 6792
1650 하카란다.. 안쪽면에 칠?? 4 2006.08.01 6495
1649 하카란다 원목자재 1 하카란다 2022.04.15 3209
1648 하카란다 꽃 6 file 조국건 2011.05.15 16593
1647 하카란다 2 file 언니 2014.06.03 12269
1646 하젤 스프르스 사진 4 file 콩쥐 2008.12.01 8716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쏠레아 2010.02.20 14892
1644 하우저작업실에서.... 4 file 콩쥐 2007.07.27 7489
1643 하모닉스 어떻게 하는건가요. 1 시인 2004.12.09 5792
1642 하드케이스에 수납가방 만들기 2 file 음표 2008.08.04 9921
1641 하드케이스 백팩 file mauro 2009.06.15 11122
1640 하까란다가 꽃피었네여. 12 file *라질 2004.09.01 8216
1639 하까란다 이야기... 15 file 2004.04.06 7349
1638 픽업에 관하여... Freudenthal 2004.11.01 5638
1637 픽업 1 콩쥐 2009.05.22 7155
1636 피치가 완벽한 기타는? 2 지얼 2001.11.16 6015
1635 피에서 쇠냄새나여. 2000.10.30 7243
1634 플레타 2 2007.10.19 7811
1633 플라스틱 피크.. 2 file 고정욱 2002.05.23 5986
1632 플라멩꼬 기타 제작 콩쥐 2015.08.03 5816
1631 프리드리히의 구조적 특징은 어떤게 있을까요.. bina 2007.09.30 6090
1630 프렛방식의 상현주---아벨가르시아. 1 간절한 2002.01.10 6138
1629 프렛과 음정 이야기. -_-; 안진수 2000.09.16 5862
1628 프렛계산해주는 페이지(자바스크립트 추가) 루지에리 2002.08.15 5313
1627 프렛계산 엑셀표 file 강나루 2007.03.11 6851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