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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tarMania

그레이칙2010.01.05 13:51
재료간의 음질차이가 아닌 호수간의 소리의 차이에 대한 질문이신데요.

기타의 소리의 요소는 음색, 서스테인, 펀치감, 고음저음과 하이프렛 로우프렛에서의 균질성,
음량의 정도로 나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국내의 기타는 대부분 100호부터 원목을 사용하지요.

집에 가져와서 1-2개월을 치다보면 조금씩 미흡함을 느끼는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미흡함을 느끼는 부분이 적어 질수록 호수가 높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기준일
것입니다.

기타의 소리는 모든 요소들의 조화에서 비롯됩니다.

기타의 기존 설계들은 위에 언급한 소리의 요소들을 충족시킨다고 인정된 명기들에서
카피된 것들이 대부분이므로 마땅히 최상의 조화를 갖춘 것이라 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 마땅한 조화가 누가 만들든 똑같이 나오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러한 조화를 완성시키는 것이 튜닝입니다.

이 튜닝이 한도 끝도 없습니다.

경험이 많은 제작자는 설계대로의 기본 제작에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충족해 냅니다.
이 경우 목재의 질이 기본적인 소리를 좌우하게 됩니다.

이 목재의 질을 구성하는 요소중에서도 중요한 것이 나무결입니다.
같은 나무에서 잘라낸 것도 결이 고른 것은 적습니다. 전판만이 아니라 후판, 측판,
부채살, 보강목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고르고 고르다 보면 값이 비씨지겠지요. 즉 고급목재는 원가가 비쌉니다.

연후에 보다 완성된 소리를 위해 튜닝을 하게 됩니다. 기타하나에 쏟아야 하는
시간이 곧 돈입니다. 즉 한달에 몇대를 제작하게 되는가 하는 것이지요.

또한 칠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들면 브릿지의 한부분에 덧칠을 하면 소리가
변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위의 덧글 중 최동수 선생님의 글을 읽어 보시면 많은 공감이 되실 것입니다.

즉 실력이 늘고 탄현이 좋아지고 귀가 트여갈수록 미흠함을 느끼게 되는 정도가
일반적인 호수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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