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최동수2010.01.05 12:35
속칭 300호와 500호의 차이에 대해서 :

이 내용은 주제에서는 좀 벗어나기도 하고, 저로서도 말씀드리기가 무람없기도 하지만,
기왕에 얘기가 나온김에 개인 의견으로 올리는 것이니 참고만 하시라는 겁니다.


로즈우드와 하카란다에 대해서는 제가 [기타 이야기] 난에 그 특성에 관해서 여러차례
자세히 올린내용들이 있습니다.
저로서는 한번 한 얘기를 되풀이하지 않으려는 뜻에서 이번 글에서는 언급하지 않은 겁니다.


다만 이와 관련된 에피소드만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 벨라즈게즈의 글에서 :
그는 기타의 측후판용으로는 인디안 로즈우드를 최상의 재료로 판단하고 주로 이 재료로 악기를 만들어왔으나.
일본 사람들의 주문조건이 하카란다이므로 어쩔수없이 하카란다로 만든 악기가 늘어나게 되었다고.
그네들은 악기의 성능과 함께 고전적인 화려함과 자산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듯 하다고.
그런데 세월이 지나며 보니 그게 아주 틀린 것 같지는 않더라고, 돈도 더 받고...


- 로마니요스와 글과 대화에서 :
초창기에는 하카란다로 만든 기타도 있지만 한동안 인디안 로즈우드로만 제작을 고수한 적이 있다고.
그러나 일본사람들이 하카란다를 조건부로 주문하기에 할 수없이 하카란다 악기도 만들게되었는데
자기가 만든 악기는 이로 인한 성능상의 특별한 차이는 없노라고...


- 리차드 부르네와 대화에서 :
자신은 전면판도 유럽 스프루스만 사용하지 않고 세상에 있는 각가지 재료를 고루 사용한다.
측후판 또한 하카란다와 인디안 로즈우드 뿐 아니라 자신이 선택 가능한 모든 재료를 사용한다.
다만, 자신이 만든 악기는 재료에 관계없이 $15,000.이다.


- 헤르만 하우저 3세와의 대화에서 :
자신은 주문을 받을 때 여러 종류의 측후판 재료 중에서 고객이 선택하도록 하지만,
기본적으로 인디안 로즈우드를 선호하여 이를 추천한다는것.
그 이유는 인디언 로즈우드는 품질이 균일하고 변형이나 파손율이 낮아 내구성이 우수할 뿐 아니라
음색 또한 자신이 추구하는 기타적인 까닭이라고.
다만 하카란다 악기를 주문받는 경우에는, 본래의 악기 가격 위에 하카란다의 수입증명세를 납부한
만큼의 가격을 더 받는다.
자신이 만든 악기는 모두 하우저 3세라는 이름에 어울릴 만한 성능을 갖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향 :
우리나라의 연주가는 어쩐 일인지 하카란다에 강한 집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카란다에서는 무언가 신비스러운 음질이나 음색의 특징이 있다고 믿는 듯합니다.
또한 하카란다 악기는 흔해빠진 인디언 로즈우드에 비해 잔존가치가 크다고 생각하는듯합니다.

그러나 제가 아는 한 원래 일개 수종의 명칭인 Dalbergia Nigra라는 국가에서 엠바고를 취하여
더 이상 구할 수 없습니다.
현재 300여종이 넘는 Dalbergia 종에서 진짜 Nigra는 아니지만 수출시 진짜로 인정하는 수종이
15개종이라고 합니다.
그 나머지는 모두 가짜로 봐야 됩니다.

외국에서는 진짜로 인정되는 15개종에 대해서는 납세증명으로 확인하여 준답니다.
그런 제도가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진위를 가릴 근거가 전혀 없이 딜러의 말을 믿을 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즈우드와 하카란다에 대해서는 극명한 차별을 두는게 현실정입니다.
먼저 잠간 비추었듯이 우리나라에서는 인디언 로즈우드로 만든 악기는 아무리 잘 만들어도
상한선이 300만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는 달리 하카란다로 만든 악기는 최하 400만원에서 그 이상을 호가 하고 있는바.
바꿔 말하여 인디언 로즈우드제는 300만원, 하카란다제는 500만원 같은 별명이 생긴겁니다.
그러므로 이런 가격이 설정된 배경은 제작가나 구매자의 선호도 모두에 있습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