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최동수2008.08.31 22:31
신정하님,
님께서는 제작가가 아닌 관계로, 궁금할게 전혀 없는 것을, 무슨 토픽처럼 결연히 질문을 하시는데,
제작가가 잘못 대답하면 오해가 생길까봐 제가 교통정리를 좀 해야겠네요.

1) 전통 vs 정통 :
- 현재 정통적인 방식은 자연건조 방식이고요,
- 전통적인 방식은 옛날부터 강과 바다로 목재를 운반하던 방식이라고 정의 하고 싶네요.
- 전통적인 방식이 정통성을 갖는 것은 아니란 뜻입니다.
- 화물선이 원목 하역시 부두의 Congestion을 피하여 바다에 하역하므로 전통적인 방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전통적인 방식의 재료 :
- 어느 나라나 지역상황에 따라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목재를 조달하는 경우는 항상 있습니다.
- 이를테면 러시아 연해주에서 들어오는 송재는 모두 전통적인 방식으로 조달되고 있습니다만
악기용재는 아닙니다.
- 선박내장용이나 가구용으로 수입되어 기타용으로 전용되는 원목재도 바다에서 건진 거니까
전통적 방식에 해당됩니다.
- 가구용 목재를 기타용 측후판재로 사용한다고 해서 그 질이 떨어지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그 종류는 대략 African blackwood, Bubinga, Sonogerln, Maple 이나 Mahogani 정도 입니다.
한편, Cedar나 Douglas Fir도 건축용재에서 기타 용재로 전용하고 있지만, 이건 바다에 띄우지는 않습니다.
- 제작가의 입장에서 보면 원래 악기용 처리방식은 아니었으나, 전통적인 방식으로 한다는 말은 맞습니다.
- 다시 말해 원자재가 선박내장이나 가구용으로 들어온 경우에는 전통적인 방식의 재료가 되겠습니다.

3) 수제 기타용 재료 :
- 기타용 재료는 원산지에서 Embargo가 되어있어 원목에 준하는 재목은 수입이 불가능합니다.
- 기타용 재료는 2차 가공형태로나 수입이 되는데, 그 얇은 목재를 물에 담그면 다 튀틀려 버리지요.
- 제가 아는바 우리 제작가들은 직수입 또는 딜러를 통하여 기타용으로 재단된 재료를 조달하고 있습니다.
- 종류로는 German spruce, Jacaranda, Indian rosewood 와 Ebony가 이에 해당됩니다.

아마추어로서 이런 비즈니스 내막에 관한 얘기는 이제 그만하고 싶습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