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최동수2008.08.22 18:22
도장 재료에 관한 교통정리 :
이것은 혹시나 읽으시는 분들이 혼란스러워 할까봐 노파심에서 얘기하는 겁니다.

1) 도장에 관해서는 bluejay님이나 Kyungyoo님과 저의 견해가 사실은 일치합니다.
- 이를테면, 칠은 나무보다 무게 대비 탄성이 훨씬 낮다든가,
- 도장은 기타를 보호하고 기타소리에 Final Touch 역할은 할지모르나, 기타의 근본적인 음색에 기여하는 과정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기타의 전통적인 도료인 셸락이나 랙커 등과 부합된다는 거죠.

2)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올린에 칠한 유성 바니시 :
제가 난데없이 유성 바니시가 진동음을 나무보다 더 풍부하게 북돋는 역할이 가능했으리라고 말한 것은 라미레스의 글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 고품질 유성 바니시의 특성은 바니시 분자가 얼마간의 크리스털 결정체를 생성한다는 것입니다,
- 흥미 있는 점은, 5각형으로 배열된 크리스털에 진동이 감지된 순간 자동으로 반응하여 같은 강도의 진동을 다른 크리스털로 전달하는 특성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 따라서 이 바니시는 나뭇결 방향과 유사한 Velocity로, Radial 방향으로도 진동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까닭입니다.
- 다만 알코올이나 신너 같은 속건성 도료는 크리스털을 아주 적게 생성하기 때문에 음향판에 짐만 된다는 겁니다.

- 만약 이런 재료를 개발하게 되면, 음향판은 전판, 부챗살 및 바니시, 3가지를 아울러 각각의 두께, 배치와 무게를 보정하여 설계해야 할 것입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