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1.23 08:01
[re] 8현기타는 기타의 진보된 형태다?
(*.253.157.131) 조회 수 4475 댓글 0
공명이 너무 많아 자칫 선명도나 음의 분리도가 떨어진다고 기피할 수도 있겠고 필요할 때 소음을 해 주기가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은 것은 단점일 수도 있겠지만 장점에 비하면 단점은 새발의 피라고 생각해요.
저음도 필요하지만 고음도 갈브레이스의 브람스 기타처럼 더 높은 피치의 현을 진작부터 채택했더라면 얼마나 더 좋은 작품들이 써졌을까를 생각하면 안타깝습니다. 제 욕심엔 현재 표준 기타에서 보통 연주 영역에서의 음역은 너무 낮아요. 그러나 이미 모든 레파토리가 6현 기준으로 쓰여 있으니 브람스 기타는 호환성도 없고.... 과거에 어떤 연유로 기타가 5현이나 6현으로 고정되었는지에 대해 연구결과가 있으면 알고 싶네요.
이건 순전히 짐작인데 기타는 원래 독주악기였는데 그것이 쇠락하면서 기껏 아르페지오 반주용으로나 쓰이던 대중악기가 되었다는 것은 기타의 위상을 높이고 싶어서 하는 주장이고 실은 정반대로 그 본령은 반주용 대중악기였지만 그것을 과거의 기타리스트들이 독주용으로도 별도로 쳐 온것이기 때문에 그 관계를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결과는 아닐지요? 단순반주용으로야 6현을 넘으면 얻는 것보다 잃는게 많겠죠.
저도 8현이나 10현을 마음에 두고 있습니다만 직접 볼 수 있는 물건도 별로 없고 해서 아직은 좋은 소리의 악기를 못 봤습니다.
>
>라구 말할수 있을까요?
>
>세고비아는 현을 두개 더다느니 손꾸락을 두개 더달겟다고 꼬장을 부렸다는데....
>
>슈미트와 갈브레히스의 연주를 들어보면 바흐의 해석에 있어서
>8현은 선택이 아니라 이젠 필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까지 하는데요...
>
>비단 바흐뿐이 아니라.. 미욜린이란 칭구의 연주를 들어봐도...
>6현기타의 표현의 한계를 업그레이드 시켰다...
>는 생각이 드는데...
>
>다현기타는...6현보다..
>음역이 넓어서 좋구...
>저음이 풍부해서 좋구...
>음색이 화려해서 좋구...
>바흐 연주할때 좋구...
>이래저래 다 좋은데...
>6현을 고집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이죠?
>"클래식" 기타라 그런가요?
>
>한번 토론해봤으면 좋겟습니다..
>
저음도 필요하지만 고음도 갈브레이스의 브람스 기타처럼 더 높은 피치의 현을 진작부터 채택했더라면 얼마나 더 좋은 작품들이 써졌을까를 생각하면 안타깝습니다. 제 욕심엔 현재 표준 기타에서 보통 연주 영역에서의 음역은 너무 낮아요. 그러나 이미 모든 레파토리가 6현 기준으로 쓰여 있으니 브람스 기타는 호환성도 없고.... 과거에 어떤 연유로 기타가 5현이나 6현으로 고정되었는지에 대해 연구결과가 있으면 알고 싶네요.
이건 순전히 짐작인데 기타는 원래 독주악기였는데 그것이 쇠락하면서 기껏 아르페지오 반주용으로나 쓰이던 대중악기가 되었다는 것은 기타의 위상을 높이고 싶어서 하는 주장이고 실은 정반대로 그 본령은 반주용 대중악기였지만 그것을 과거의 기타리스트들이 독주용으로도 별도로 쳐 온것이기 때문에 그 관계를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결과는 아닐지요? 단순반주용으로야 6현을 넘으면 얻는 것보다 잃는게 많겠죠.
저도 8현이나 10현을 마음에 두고 있습니다만 직접 볼 수 있는 물건도 별로 없고 해서 아직은 좋은 소리의 악기를 못 봤습니다.
>
>라구 말할수 있을까요?
>
>세고비아는 현을 두개 더다느니 손꾸락을 두개 더달겟다고 꼬장을 부렸다는데....
>
>슈미트와 갈브레히스의 연주를 들어보면 바흐의 해석에 있어서
>8현은 선택이 아니라 이젠 필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까지 하는데요...
>
>비단 바흐뿐이 아니라.. 미욜린이란 칭구의 연주를 들어봐도...
>6현기타의 표현의 한계를 업그레이드 시켰다...
>는 생각이 드는데...
>
>다현기타는...6현보다..
>음역이 넓어서 좋구...
>저음이 풍부해서 좋구...
>음색이 화려해서 좋구...
>바흐 연주할때 좋구...
>이래저래 다 좋은데...
>6현을 고집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이죠?
>"클래식" 기타라 그런가요?
>
>한번 토론해봤으면 좋겟습니다..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30 |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 수 | 2000.08.28 | 41372 |
1729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29342 |
1728 |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 최동수 | 2010.12.02 | 24815 |
1727 |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 조국건 | 2011.05.23 | 22956 |
1726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 리브라 | 2011.10.25 | 22944 |
1725 | Thurman Guitar | 고정석 | 2001.03.09 | 21626 |
1724 | 간단한 댐핏 만들기 13 | 리브라 | 2012.01.04 | 20769 |
1723 |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22 | 최동수 | 2013.09.13 | 20563 |
1722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20019 |
1721 | 사운드홀의 비밀 15 | 돌바퀴 | 2012.06.14 | 19866 |
1720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19457 |
1719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19399 |
1718 |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4 | 콩쥐 | 2007.12.01 | 19359 |
1717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쏠레아 | 2010.03.15 | 19273 |
1716 |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 돌빈대 | 2012.06.15 | 18919 |
1715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18896 |
1714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18357 |
1713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18318 |
1712 |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7 | 프렛 | 2013.08.25 | 18299 |
1711 | 가격과 소리 69 | 100호유저 | 2010.01.03 | 18187 |
1710 |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 cf | 2011.12.02 | 18099 |
1709 |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 최동수 | 2012.06.08 | 17922 |
1708 | 스페인 제작자 2 | 수 | 2012.10.01 | 17759 |
1707 |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 김브림 | 2011.10.31 | 17506 |
1706 | 자연스런 습도유지. 6 | 수 | 2012.01.21 | 16991 |
1705 | 스몰맨기타 모델 | 스몰 | 2010.12.14 | 16923 |
1704 |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39 | 콩쥐 | 2012.06.02 | 16856 |
1703 |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 고정석 | 2011.07.13 | 16830 |
1702 | 하카란다 꽃 6 | 조국건 | 2011.05.15 | 16744 |
1701 |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 콩쥐 | 2010.03.28 | 16458 |
1700 |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 쏠레아 | 2010.02.25 | 16398 |
1699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16396 |
1698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 최동수 | 2012.06.10 | 16308 |
1697 |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18 | 대건안드레아 | 2012.06.30 | 16274 |
1696 |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 은찬아빠 | 2012.02.07 | 16207 |
1695 | 명기파는곳 1 | 쥐며느리 | 2010.12.14 | 16117 |
1694 |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 재미난기타 | 2010.03.01 | 16105 |
1693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 리브라 | 2011.10.25 | 15832 |
1692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15819 |
1691 | 슈퍼칩(string tie) 7 | gitarre | 2012.11.29 | 15772 |
1690 |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9 | 대건안드레아 | 2012.07.01 | 15689 |
1689 | Fan Frets Guitar 8 | 고정석 | 2011.02.17 | 15659 |
1688 |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21 | 기타바이러스 | 2013.08.24 | 15657 |
1687 |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 highdama | 2010.09.22 | 15624 |
1686 | 발 받침대 한컷 4 | 대건안드레아 | 2012.05.12 | 15539 |
1685 |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 훈 | 2011.10.24 | 15515 |
1684 |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 궁금이 | 2010.08.02 | 15428 |
1683 |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 jfs | 2011.07.17 | 15369 |
1682 |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 보리 | 2011.04.03 | 15296 |
1681 |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 hesed | 2011.01.31 | 15284 |
1680 |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 오덕구 | 2010.09.29 | 15149 |
1679 | 기타 제작.. 3 | 가람 | 2011.10.24 | 15119 |
1678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15036 |
1677 | 헐거워진 프렛 14 | 리브라 | 2011.06.18 | 14969 |
1676 | 오일바니쉬... 4 | 다울랜드.. | 2012.04.25 | 14953 |
1675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14903 |
1674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14898 |
1673 | 클래식기타 컬렉션 2008 1 | 리브라 | 2012.06.12 | 14795 |
1672 |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3 | 대건안드레아 | 2012.09.16 | 14500 |
1671 |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 몰디브 | 2010.05.17 | 14295 |
1670 | 브릿지개조 기타 12 | 훈 | 2008.09.04 | 14284 |
1669 | 책 안내 - "기타 명기와 명장" | 비우자 | 2012.02.14 | 14241 |
1668 | 최동수선생님 악기 탐방! 5 | 이호성 | 2012.12.11 | 14204 |
1667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14200 |
1666 | 황칠 2 | 수 | 2012.07.05 | 14196 |
1665 | 2홀 슈퍼칩 3 | 리브라 | 2011.05.12 | 14177 |
1664 | 기타 목재 문의...? 3 | 왔다구나 | 2010.03.25 | 14102 |
1663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 쏠레아 | 2010.03.24 | 14055 |
1662 |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10 | JS | 2008.01.02 | 14048 |
1661 | 태평양 건너온 귀한물건 입니다. 3 | 프리덤 | 2013.01.09 | 14027 |
1660 |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 케이스삽니다 | 2011.05.19 | 13981 |
1659 |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 고정석 | 2011.02.18 | 13900 |
1658 | 기타에 부착시키는 암레스트의 사진입니다. 3 | 데스데 리 | 2004.10.14 | 13762 |
1657 |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7 | EchoOff | 2012.06.04 | 13761 |
1656 | Andres Marin 모델 기타 26 | 최동수 | 2011.11.13 | 13754 |
1655 |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 idf | 2011.02.06 | 13713 |
1654 | 실험정신(공명) 7 | 제갈공명 | 2012.06.04 | 13655 |
1653 | 흑단(에보니).....최동수 3 | 콩쥐 | 2009.12.08 | 13608 |
1652 | 기타의 음량 6 | 쏠레아 | 2010.02.28 | 13553 |
1651 | 기내에 기타반입. 18 | kissber | 2007.12.31 | 13520 |
1650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13519 |
1649 |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7 | 고정석 | 2011.10.25 | 13380 |
1648 | 넥, 지판가공.. 제작자님들 조언 구합니다... 7 | 김성일 | 2011.11.04 | 13347 |
1647 |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 브릿지 | 2010.05.18 | 13284 |
1646 |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14 | 파크닝팬 | 2009.12.06 | 13258 |
1645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13254 |
1644 |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13 | 혁 | 2004.10.12 | 13248 |
1643 | 기타 모델링 2 | 이동혁 | 2012.04.10 | 13228 |
1642 | Scott Tennant가 연주하는 Daniel Friederich 기타 | scdj | 2011.12.06 | 13208 |
1641 |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17 | Realforce | 2010.04.06 | 13081 |
1640 | 기타의 수명에 관한 토론글입니다.(알마기타 펌) 2 | 무저갱 | 2007.05.16 | 12953 |
1639 |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2 | Realforce | 2010.04.23 | 12880 |
1638 |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 JS | 2009.11.28 | 12866 |
1637 |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 고정석 | 2010.02.02 | 12824 |
1636 | 왜? 49 | 쏠레아 | 2010.03.07 | 12755 |
1635 |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10 | 콩쥐 | 2009.11.28 | 12755 |
1634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12729 |
1633 | 슈퍼칩 1 | 콩쥐 | 2008.07.24 | 12699 |
1632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 최동수 | 2012.06.11 | 12625 |
1631 | [re] 하카란다 꽃의 근접사진 디테일 5 | 조국건 | 2011.05.18 | 12510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