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매를 메우는것은 제작자의 마음에 따라 다르겠지요. 그러나 음의 전달과 공명때문에 눈매를 그냥두는 것은 좀 그런것 같아요. 칠을 하지 않은다면 모르지만 .....
칠을 하는 이유가 크게 두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악기의 공명을 위해서 칠을 하는 것이지요. 만일 칠을 하지 않는 다면 악기의 두께가 더 두꺼워져야 할거 같아요. 칠을 하지 않은 상태로 연주를 하면 소리가 명료하지 않을거 같아요. 너무 얇아서요. 기존 악기의 두께로는 탄성이 많이 부족하거든요. 칠은 얇지만 나무보다 탄성이 많이 좋찮아요. 칠을 한다는 조건하에 악기의 두께가 정해지는 거 같군요. 그래서 국악기는 악기판의 두께가 많이 두꺼워요. 국악기는 칠을 하지 않거든요. 다만 불에 달군 인두로 악기 상판을 지져서 표면을 좀 강하게 만들어요.
둘째는 악기의 건강을 위해 칠을 한다고 봐요. 만일 칠을 하지 않는 다면 제작을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자신의 음색을 잊어 버릴거 같아요. 연주를 하다 침도 흐르고 , 여러 이물질이 뭍으면 무지 안 좋찮아요. 칠을 해서 악기에 여러가지 이물질이 뭍는것을 예방 하는 거죠. 그리구 칠을 하면 악기가 이쁜거 같아요.
그리구 칠하기 전에 사포질을 해서 생긴 나무 가루는 아주 깨끗이 털어내고 칠을 한답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무가루와 칠이 번벅이되서 악기의 표면 이 무지 거칠어지거든요.
나무의 눈매는 칠로 하든 돌가루로하든 메워 주는것이 좋을듯합니다.
악기는 나무만으로 공명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니니까요.
[명노창님께서 쓰신 내용]
ː나무의 세포벽은 무엇으로든 간에 채워지는 것이 좋을 까요?
ː아니면
ː원래상태로 두는 것이 좋을까요...
ː저의 단순한 생각으로는 원래상태데로 놔 두는 것이 전달과 공명의 역할을 충분히
ː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데요....
ː만일 메꾸어 지더라도 가장 단순구조의 물질만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ː예를 들면 셀락칠을 할때 솜을 거즈로 싸서 약 탁구공만하게 만들어서
ː손으로 원을 그리며 눌러주듯이 여러번 반복해야 하듯말이죠..
ː그렇다면...
ː사포를 주로사용한다면 .......
ː혹시 사포질로 인한 사포가루가 혹시 새포벽을 너무 막아 버리는 것이
ː아닐까요?
ː그냥한번 써봅니다.
칠을 하는 이유가 크게 두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악기의 공명을 위해서 칠을 하는 것이지요. 만일 칠을 하지 않는 다면 악기의 두께가 더 두꺼워져야 할거 같아요. 칠을 하지 않은 상태로 연주를 하면 소리가 명료하지 않을거 같아요. 너무 얇아서요. 기존 악기의 두께로는 탄성이 많이 부족하거든요. 칠은 얇지만 나무보다 탄성이 많이 좋찮아요. 칠을 한다는 조건하에 악기의 두께가 정해지는 거 같군요. 그래서 국악기는 악기판의 두께가 많이 두꺼워요. 국악기는 칠을 하지 않거든요. 다만 불에 달군 인두로 악기 상판을 지져서 표면을 좀 강하게 만들어요.
둘째는 악기의 건강을 위해 칠을 한다고 봐요. 만일 칠을 하지 않는 다면 제작을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자신의 음색을 잊어 버릴거 같아요. 연주를 하다 침도 흐르고 , 여러 이물질이 뭍으면 무지 안 좋찮아요. 칠을 해서 악기에 여러가지 이물질이 뭍는것을 예방 하는 거죠. 그리구 칠을 하면 악기가 이쁜거 같아요.
그리구 칠하기 전에 사포질을 해서 생긴 나무 가루는 아주 깨끗이 털어내고 칠을 한답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무가루와 칠이 번벅이되서 악기의 표면 이 무지 거칠어지거든요.
나무의 눈매는 칠로 하든 돌가루로하든 메워 주는것이 좋을듯합니다.
악기는 나무만으로 공명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니니까요.
[명노창님께서 쓰신 내용]
ː나무의 세포벽은 무엇으로든 간에 채워지는 것이 좋을 까요?
ː아니면
ː원래상태로 두는 것이 좋을까요...
ː저의 단순한 생각으로는 원래상태데로 놔 두는 것이 전달과 공명의 역할을 충분히
ː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데요....
ː만일 메꾸어 지더라도 가장 단순구조의 물질만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ː예를 들면 셀락칠을 할때 솜을 거즈로 싸서 약 탁구공만하게 만들어서
ː손으로 원을 그리며 눌러주듯이 여러번 반복해야 하듯말이죠..
ː그렇다면...
ː사포를 주로사용한다면 .......
ː혹시 사포질로 인한 사포가루가 혹시 새포벽을 너무 막아 버리는 것이
ː아닐까요?
ː그냥한번 써봅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31 |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 수 | 2000.08.28 | 41435 |
1730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29404 |
1729 |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 최동수 | 2010.12.02 | 24904 |
1728 |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 조국건 | 2011.05.23 | 23029 |
1727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 리브라 | 2011.10.25 | 23001 |
1726 | Thurman Guitar | 고정석 | 2001.03.09 | 21699 |
1725 | 간단한 댐핏 만들기 13 | 리브라 | 2012.01.04 | 20848 |
1724 |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22 | 최동수 | 2013.09.13 | 20627 |
1723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20080 |
1722 | 사운드홀의 비밀 15 | 돌바퀴 | 2012.06.14 | 19943 |
1721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19496 |
1720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19463 |
1719 |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4 | 콩쥐 | 2007.12.01 | 19425 |
1718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쏠레아 | 2010.03.15 | 19329 |
1717 |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 돌빈대 | 2012.06.15 | 18979 |
1716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18932 |
1715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18389 |
1714 |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7 | 프렛 | 2013.08.25 | 18373 |
1713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18367 |
1712 | 가격과 소리 69 | 100호유저 | 2010.01.03 | 18295 |
1711 |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 cf | 2011.12.02 | 18149 |
1710 |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 최동수 | 2012.06.08 | 17998 |
1709 | 스페인 제작자 2 | 수 | 2012.10.01 | 17832 |
1708 |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 김브림 | 2011.10.31 | 17568 |
1707 | 자연스런 습도유지. 6 | 수 | 2012.01.21 | 17080 |
1706 | 스몰맨기타 모델 | 스몰 | 2010.12.14 | 16988 |
1705 |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39 | 콩쥐 | 2012.06.02 | 16924 |
1704 |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 고정석 | 2011.07.13 | 16895 |
1703 | 하카란다 꽃 6 | 조국건 | 2011.05.15 | 16812 |
1702 |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 콩쥐 | 2010.03.28 | 16513 |
1701 |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 쏠레아 | 2010.02.25 | 16498 |
1700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16453 |
1699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 최동수 | 2012.06.10 | 16385 |
1698 |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18 | 대건안드레아 | 2012.06.30 | 16345 |
1697 |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 은찬아빠 | 2012.02.07 | 16301 |
1696 | 명기파는곳 1 | 쥐며느리 | 2010.12.14 | 16198 |
1695 |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 재미난기타 | 2010.03.01 | 16167 |
1694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 리브라 | 2011.10.25 | 15885 |
1693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15861 |
1692 | 슈퍼칩(string tie) 7 | gitarre | 2012.11.29 | 15854 |
1691 |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9 | 대건안드레아 | 2012.07.01 | 15759 |
1690 |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21 | 기타바이러스 | 2013.08.24 | 15742 |
1689 | Fan Frets Guitar 8 | 고정석 | 2011.02.17 | 15725 |
1688 |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 highdama | 2010.09.22 | 15687 |
1687 | 발 받침대 한컷 4 | 대건안드레아 | 2012.05.12 | 15588 |
1686 |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 훈 | 2011.10.24 | 15567 |
1685 |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 궁금이 | 2010.08.02 | 15479 |
1684 |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 jfs | 2011.07.17 | 15417 |
1683 |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 보리 | 2011.04.03 | 15346 |
1682 |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 hesed | 2011.01.31 | 15343 |
1681 |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 오덕구 | 2010.09.29 | 15217 |
1680 | 기타 제작.. 3 | 가람 | 2011.10.24 | 15176 |
1679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15099 |
1678 | 오일바니쉬... 4 | 다울랜드.. | 2012.04.25 | 15046 |
1677 | 헐거워진 프렛 14 | 리브라 | 2011.06.18 | 15039 |
1676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14970 |
1675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14942 |
1674 | 클래식기타 컬렉션 2008 1 | 리브라 | 2012.06.12 | 14858 |
1673 |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3 | 대건안드레아 | 2012.09.16 | 14570 |
1672 |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 몰디브 | 2010.05.17 | 14344 |
1671 | 브릿지개조 기타 12 | 훈 | 2008.09.04 | 14338 |
1670 | 책 안내 - "기타 명기와 명장" | 비우자 | 2012.02.14 | 14320 |
1669 | 최동수선생님 악기 탐방! 5 | 이호성 | 2012.12.11 | 14273 |
1668 | 황칠 2 | 수 | 2012.07.05 | 14263 |
1667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14237 |
1666 | 2홀 슈퍼칩 3 | 리브라 | 2011.05.12 | 14236 |
1665 | 기타 목재 문의...? 3 | 왔다구나 | 2010.03.25 | 14164 |
1664 | 태평양 건너온 귀한물건 입니다. 3 | 프리덤 | 2013.01.09 | 14131 |
1663 |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10 | JS | 2008.01.02 | 14110 |
1662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 쏠레아 | 2010.03.24 | 14102 |
1661 |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 케이스삽니다 | 2011.05.19 | 14029 |
1660 |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 고정석 | 2011.02.18 | 13950 |
1659 |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7 | EchoOff | 2012.06.04 | 13838 |
1658 | Andres Marin 모델 기타 26 | 최동수 | 2011.11.13 | 13803 |
1657 | 기타에 부착시키는 암레스트의 사진입니다. 3 | 데스데 리 | 2004.10.14 | 13791 |
1656 |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 idf | 2011.02.06 | 13763 |
1655 | 실험정신(공명) 7 | 제갈공명 | 2012.06.04 | 13720 |
1654 | 흑단(에보니).....최동수 3 | 콩쥐 | 2009.12.08 | 13672 |
1653 | 기타의 음량 6 | 쏠레아 | 2010.02.28 | 13616 |
1652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13585 |
1651 | 기내에 기타반입. 18 | kissber | 2007.12.31 | 13567 |
1650 |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7 | 고정석 | 2011.10.25 | 13441 |
1649 | 넥, 지판가공.. 제작자님들 조언 구합니다... 7 | 김성일 | 2011.11.04 | 13403 |
1648 |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 브릿지 | 2010.05.18 | 13336 |
1647 |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14 | 파크닝팬 | 2009.12.06 | 13318 |
1646 | 기타 모델링 2 | 이동혁 | 2012.04.10 | 13314 |
1645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13311 |
1644 |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13 | 혁 | 2004.10.12 | 13291 |
1643 | Scott Tennant가 연주하는 Daniel Friederich 기타 | scdj | 2011.12.06 | 13249 |
1642 |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17 | Realforce | 2010.04.06 | 13138 |
1641 | 기타의 수명에 관한 토론글입니다.(알마기타 펌) 2 | 무저갱 | 2007.05.16 | 13009 |
1640 |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2 | Realforce | 2010.04.23 | 12935 |
1639 |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 JS | 2009.11.28 | 12912 |
1638 |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 고정석 | 2010.02.02 | 12872 |
1637 |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10 | 콩쥐 | 2009.11.28 | 12825 |
1636 | 왜? 49 | 쏠레아 | 2010.03.07 | 12805 |
1635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12774 |
1634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 최동수 | 2012.06.11 | 12728 |
1633 | 슈퍼칩 1 | 콩쥐 | 2008.07.24 | 12723 |
1632 | [re] 하카란다 꽃의 근접사진 디테일 5 | 조국건 | 2011.05.18 | 12566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