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제작에 관심이 많은 50대 입니다. 꼭한번 직접 제작해 보는것이 인생 목표중의 하나 입니다,
누군가 기타는 아직 진화하고 있다고 말씀하신 것으로 기억합니다. 가끔 기존의 방식을 벗어난 엉뚱한 생각을 하곤 하는데
그중 지판의 가공에 관한것에 대하여 여러 선배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 현재의 프렛은 평평한 지판위에 (약간의 "R"이 있긴 하지만) 홈을가공하여 프렛을 부착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프렛부착 방법은 동일 하지만 프렛과 프렛사이의 평평한 지판을 넥 뒤쪽으로 약간의 깊이를 주는 방법입니다.
연주자 시각에서는 플렛과 플렛사이의 안측으로 "R"이 있는 형상이 되겠지요. 하이포지션에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변형된 지판 가공방식은 연주시 좀 더 폭넓은 비브라토 효과를 낼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바레를 잡을경우
더 용이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슬러 연주시 역효과가 있을지 장점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상의 내용은 어떤 근거에 의한 것이 아니며 단지 저의 생각입니다. "끝"
Comment '6'
-
벤딩 비브라토가 만연한 일렉 기타 분야에서 예전부터 적용하여 사용하던 테크닉입니다.
-
아- 이미 적용하고 있네요!
클래식 기타에도 적용한 예가 있나요?
아마도 단점이 있으니 대중화 되지는 않고 있나 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분야의 보수적인 경향과 더불어 이후 셋업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죠.
일렉기타의 경우는 넥 교체가 쉬운편이고 스캘럽 기법이 내구성 문제가 있으면 교체하면 되는데
도브테일로 제작하는 경우도 많아졌다고는 하는데 클래식 기타는 스페니쉬 넥 제작을 선호하는 점에서 넥 교체가 힘듭니다.
요즘 어커스틱 기타처럼 볼트 온 넥으로 클래식 기타를 만들면 모를까요.
트러스트 로드도 글쎄 라고 하는 싯점인데 과감하게 스캘럽까지 가공할 마음이 있을까요. -
클래식 기타에 스캘럽 지판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속주 위주의 락이나 헤비메탈에서도 쓰는 사람 손에 꼽습니다.
제일 어려운 점은 왼손 악력에 따라서 음정이 달라진다는 점이고 손가락이 지판에 닿아있지 않으므로 클래시컬한 비브라토 어렵습니다. -
만들어 판매하신 사진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약하지만 만들어 사용중입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26 |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 수 | 2000.08.28 | 41283 |
1725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29198 |
1724 |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 최동수 | 2010.12.02 | 24516 |
1723 |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 조국건 | 2011.05.23 | 22785 |
1722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 리브라 | 2011.10.25 | 22783 |
1721 | Thurman Guitar | 고정석 | 2001.03.09 | 21538 |
1720 | 간단한 댐핏 만들기 13 | 리브라 | 2012.01.04 | 20547 |
1719 |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22 | 최동수 | 2013.09.13 | 20412 |
1718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19855 |
1717 | 사운드홀의 비밀 15 | 돌바퀴 | 2012.06.14 | 19657 |
1716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19342 |
1715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19246 |
1714 |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4 | 콩쥐 | 2007.12.01 | 19184 |
1713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쏠레아 | 2010.03.15 | 19140 |
1712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18787 |
1711 |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 돌빈대 | 2012.06.15 | 18748 |
1710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18274 |
1709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18219 |
1708 |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7 | 프렛 | 2013.08.25 | 18075 |
1707 | 가격과 소리 69 | 100호유저 | 2010.01.03 | 18024 |
1706 |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 cf | 2011.12.02 | 17915 |
1705 |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 최동수 | 2012.06.08 | 17740 |
1704 | 스페인 제작자 2 | 수 | 2012.10.01 | 17554 |
1703 |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 김브림 | 2011.10.31 | 17363 |
1702 | 자연스런 습도유지. 6 | 수 | 2012.01.21 | 16829 |
1701 | 스몰맨기타 모델 | 스몰 | 2010.12.14 | 16789 |
1700 |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39 | 콩쥐 | 2012.06.02 | 16694 |
1699 |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 고정석 | 2011.07.13 | 16693 |
1698 | 하카란다 꽃 6 | 조국건 | 2011.05.15 | 16593 |
1697 |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 콩쥐 | 2010.03.28 | 16311 |
1696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16273 |
1695 |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 쏠레아 | 2010.02.25 | 16231 |
1694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 최동수 | 2012.06.10 | 16117 |
1693 |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18 | 대건안드레아 | 2012.06.30 | 16087 |
1692 |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 은찬아빠 | 2012.02.07 | 16060 |
1691 |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 재미난기타 | 2010.03.01 | 15949 |
1690 | 명기파는곳 1 | 쥐며느리 | 2010.12.14 | 15947 |
1689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15715 |
1688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 리브라 | 2011.10.25 | 15677 |
1687 | 슈퍼칩(string tie) 7 | gitarre | 2012.11.29 | 15575 |
1686 |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9 | 대건안드레아 | 2012.07.01 | 15532 |
1685 | Fan Frets Guitar 8 | 고정석 | 2011.02.17 | 15524 |
1684 |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 highdama | 2010.09.22 | 15513 |
1683 |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21 | 기타바이러스 | 2013.08.24 | 15435 |
1682 |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 훈 | 2011.10.24 | 15402 |
1681 | 발 받침대 한컷 4 | 대건안드레아 | 2012.05.12 | 15366 |
1680 |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 궁금이 | 2010.08.02 | 15309 |
1679 |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 jfs | 2011.07.17 | 15229 |
1678 |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 보리 | 2011.04.03 | 15152 |
1677 |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 hesed | 2011.01.31 | 15144 |
1676 |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 오덕구 | 2010.09.29 | 15015 |
1675 | 기타 제작.. 3 | 가람 | 2011.10.24 | 14970 |
1674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14889 |
1673 | 헐거워진 프렛 14 | 리브라 | 2011.06.18 | 14803 |
1672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14801 |
1671 | 오일바니쉬... 4 | 다울랜드.. | 2012.04.25 | 14769 |
1670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14760 |
1669 | 클래식기타 컬렉션 2008 1 | 리브라 | 2012.06.12 | 14637 |
1668 |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3 | 대건안드레아 | 2012.09.16 | 14317 |
1667 | 브릿지개조 기타 12 | 훈 | 2008.09.04 | 14187 |
1666 |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 몰디브 | 2010.05.17 | 14182 |
1665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14118 |
1664 | 책 안내 - "기타 명기와 명장" | 비우자 | 2012.02.14 | 14067 |
1663 | 2홀 슈퍼칩 3 | 리브라 | 2011.05.12 | 14027 |
1662 | 황칠 2 | 수 | 2012.07.05 | 14013 |
1661 | 최동수선생님 악기 탐방! 5 | 이호성 | 2012.12.11 | 13995 |
1660 | 기타 목재 문의...? 3 | 왔다구나 | 2010.03.25 | 13956 |
1659 |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10 | JS | 2008.01.02 | 13922 |
1658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 쏠레아 | 2010.03.24 | 13907 |
1657 | 태평양 건너온 귀한물건 입니다. 3 | 프리덤 | 2013.01.09 | 13860 |
1656 |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 케이스삽니다 | 2011.05.19 | 13853 |
1655 |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 고정석 | 2011.02.18 | 13785 |
1654 | 기타에 부착시키는 암레스트의 사진입니다. 3 | 데스데 리 | 2004.10.14 | 13689 |
1653 | Andres Marin 모델 기타 26 | 최동수 | 2011.11.13 | 13598 |
1652 |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 idf | 2011.02.06 | 13591 |
1651 |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7 | EchoOff | 2012.06.04 | 13533 |
1650 | 흑단(에보니).....최동수 3 | 콩쥐 | 2009.12.08 | 13478 |
1649 | 실험정신(공명) 7 | 제갈공명 | 2012.06.04 | 13460 |
1648 | 기내에 기타반입. 18 | kissber | 2007.12.31 | 13436 |
1647 | 기타의 음량 6 | 쏠레아 | 2010.02.28 | 13414 |
1646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13346 |
1645 |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7 | 고정석 | 2011.10.25 | 13244 |
1644 | 넥, 지판가공.. 제작자님들 조언 구합니다... 7 | 김성일 | 2011.11.04 | 13188 |
1643 |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 브릿지 | 2010.05.18 | 13154 |
1642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13149 |
1641 |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13 | 혁 | 2004.10.12 | 13125 |
1640 |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14 | 파크닝팬 | 2009.12.06 | 13122 |
1639 | 기타 모델링 2 | 이동혁 | 2012.04.10 | 13027 |
1638 | Scott Tennant가 연주하는 Daniel Friederich 기타 | scdj | 2011.12.06 | 13022 |
1637 |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17 | Realforce | 2010.04.06 | 12986 |
1636 | 기타의 수명에 관한 토론글입니다.(알마기타 펌) 2 | 무저갱 | 2007.05.16 | 12818 |
1635 |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2 | Realforce | 2010.04.23 | 12753 |
1634 |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 JS | 2009.11.28 | 12739 |
1633 |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 고정석 | 2010.02.02 | 12691 |
1632 |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10 | 콩쥐 | 2009.11.28 | 12637 |
1631 | 슈퍼칩 1 | 콩쥐 | 2008.07.24 | 12623 |
1630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12612 |
1629 | 왜? 49 | 쏠레아 | 2010.03.07 | 12584 |
1628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 최동수 | 2012.06.11 | 12430 |
1627 | [re] 하카란다 꽃의 근접사진 디테일 5 | 조국건 | 2011.05.18 | 12395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이미 하고 있는 기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