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01 01:28
어떤 기타가 잘 만든 기타인가요?
(*.120.107.137) 조회 수 4474 댓글 13
Comment '13'
-
많은 기타를 봤는데 가격차이에 관계없이 윗 ,아래 사진에 쫄대가 모두 있더군요.
그냥 제작자가 가지고 있는 재료문제인것 같아요. -
쫄대가 있냐 없냐의 문제가 아니라 쫄대를 옆판에 밀착되게 붙여야 되느냐 사이가 벌어지도록 대충 붙여도 되느냐는 것이데 초점이 좀 안 맞는 거 같네요.
제작가가 가지고 있는 재료는 나무라는 점에서 모두 같습니다. 차이점은 첫 번째는 쫄대가 휘도록 홈을 팠고 두 번째는 그냥 붙였다는 거죠. -
그러니까요...저 쫄대는 앞뒤판을 지지하는 기능인데 (앞판에도 있음)
홈을 판것을 라인대로 붙인거도 있고(첫째사진)
휘는 나무로 구부려 라인대로 붙인거도 있고 그렇더란거죠...(둘째사진)
일단 비싼 기타 저가 기타의 구분은 없었고
둘째사진은 60년대~80년대에 기타에서 많이 보였고
첫째사진은 80년대 이후엔 거의 모든 기타에 공통적으로 보였던것 같아요.
제 생각엔 별 차이가 없는것 같아요..앞 뒤판을 지지한다는 기능으로만 보면... -
아, 80년대 이전에는 두 번째 식이 많았군요.
말씀하신 대로 "그 쫄대가 앞뒤판을 지지하는 기능"을 가진다면 곡면을 따라서도 딱 붙어야 맞을 거 같은데요. 두 번쌔 사진의 기타가 그렇지 않고 사이가 뜨게 붙여진 것은 제작가가 (1) 그런 기능을 몰랐거나 (2)대충 만들었거나 (2) 일부러 그렇게 만들었겠네요. 그러면 몰랐을 리는 없고 (2), (3) 중 어떤 이유에선지 알 수가 없네요. -
글쎄요...제가 소유했던 기타들중 두번째방식은 쫄대가 측판곡면을 따라 완전 밀착되어 있었어요.
그리고 저가대량제작 기타인 멕시코 기타에도 저렇게 되어 있었던거 보면 그들이
음향을 생각해서 그렇게 했다고 생각은 안들어요. 제작대가들중 음향을 생각해서 그렇게
하는 경우가 있는지 모르겠지만요.. -
아, 두 번째 방식이 더 좋지만 힘든 방식이군요. 그렇다면 두 번째 사진의 쫄대가 곡면에서 밀착되지 않은 것도 소리를 생각해서 일부러 사이를 띄운 걸까요, 아니면 그것은 실수라고 봐야 할까요?
-
두 분 때문에 궁금했던 것을 알게 됐네요. 감사합니다.
-
첫번째것은
보통 연습용기타는 90% 이상 그렇게 작업합니다...
작업이 쉬워서 그렇게 합니다.
그똑같은 재료를 반대로 뒤집어 붙이는 방식은
90년대 들어외 서서히 수제기타에서 보이는 방식이죠...
그리고 그냥원목을 휘어 붙이는것은
원래 오래전부터 해오던 방식이예요
수백년전 바이올린부터.
수제악기에는 그런 방식을 많이 써요.
틈이 있다는것은 휠때 정밀하게 휘지 못했다는거고요;.
각이 잘 안 맞아서 틈이 있겠죠/'
악기 소리가 좋으면 방식이야
큰 문제가 아니겟죠//// -
참 휘어진 원목을
두개를 붙일때 바깥의 것은 틈이 있게
보이기도 합니다...
어느 수제 제작가가 의도적으로 그렇게 작업하시더라고요 -
감사합니다.
-
금모래님... 안녕하세요? 시더악기 구하셨나요? 전에 시더악기 좋은 것 구하시던 생각이 납니다.
-
어휴~ 오랜만입니다. 그게 이래저래 잘 안 되네요. 가격 대비 소리가 쓰던 것만 못해요.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26 |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 수 | 2000.08.28 | 41284 |
1725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29200 |
1724 |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 최동수 | 2010.12.02 | 24519 |
1723 |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 조국건 | 2011.05.23 | 22787 |
1722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 리브라 | 2011.10.25 | 22785 |
1721 | Thurman Guitar | 고정석 | 2001.03.09 | 21538 |
1720 | 간단한 댐핏 만들기 13 | 리브라 | 2012.01.04 | 20551 |
1719 |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22 | 최동수 | 2013.09.13 | 20416 |
1718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19858 |
1717 | 사운드홀의 비밀 15 | 돌바퀴 | 2012.06.14 | 19664 |
1716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19343 |
1715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19247 |
1714 |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4 | 콩쥐 | 2007.12.01 | 19186 |
1713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쏠레아 | 2010.03.15 | 19142 |
1712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18787 |
1711 |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 돌빈대 | 2012.06.15 | 18749 |
1710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18275 |
1709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18220 |
1708 |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7 | 프렛 | 2013.08.25 | 18081 |
1707 | 가격과 소리 69 | 100호유저 | 2010.01.03 | 18024 |
1706 |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 cf | 2011.12.02 | 17915 |
1705 |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 최동수 | 2012.06.08 | 17742 |
1704 | 스페인 제작자 2 | 수 | 2012.10.01 | 17556 |
1703 |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 김브림 | 2011.10.31 | 17365 |
1702 | 자연스런 습도유지. 6 | 수 | 2012.01.21 | 16830 |
1701 | 스몰맨기타 모델 | 스몰 | 2010.12.14 | 16789 |
1700 |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39 | 콩쥐 | 2012.06.02 | 16701 |
1699 |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 고정석 | 2011.07.13 | 16693 |
1698 | 하카란다 꽃 6 | 조국건 | 2011.05.15 | 16593 |
1697 |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 콩쥐 | 2010.03.28 | 16312 |
1696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16275 |
1695 |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 쏠레아 | 2010.02.25 | 16234 |
1694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 최동수 | 2012.06.10 | 16119 |
1693 |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18 | 대건안드레아 | 2012.06.30 | 16090 |
1692 |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 은찬아빠 | 2012.02.07 | 16060 |
1691 |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 재미난기타 | 2010.03.01 | 15949 |
1690 | 명기파는곳 1 | 쥐며느리 | 2010.12.14 | 15947 |
1689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15715 |
1688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 리브라 | 2011.10.25 | 15677 |
1687 | 슈퍼칩(string tie) 7 | gitarre | 2012.11.29 | 15577 |
1686 |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9 | 대건안드레아 | 2012.07.01 | 15534 |
1685 | Fan Frets Guitar 8 | 고정석 | 2011.02.17 | 15527 |
1684 |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 highdama | 2010.09.22 | 15513 |
1683 |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21 | 기타바이러스 | 2013.08.24 | 15437 |
1682 |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 훈 | 2011.10.24 | 15402 |
1681 | 발 받침대 한컷 4 | 대건안드레아 | 2012.05.12 | 15368 |
1680 |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 궁금이 | 2010.08.02 | 15309 |
1679 |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 jfs | 2011.07.17 | 15229 |
1678 |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 보리 | 2011.04.03 | 15152 |
1677 |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 hesed | 2011.01.31 | 15147 |
1676 |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 오덕구 | 2010.09.29 | 15019 |
1675 | 기타 제작.. 3 | 가람 | 2011.10.24 | 14971 |
1674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14891 |
1673 | 헐거워진 프렛 14 | 리브라 | 2011.06.18 | 14805 |
1672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14802 |
1671 | 오일바니쉬... 4 | 다울랜드.. | 2012.04.25 | 14774 |
1670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14761 |
1669 | 클래식기타 컬렉션 2008 1 | 리브라 | 2012.06.12 | 14639 |
1668 |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3 | 대건안드레아 | 2012.09.16 | 14322 |
1667 | 브릿지개조 기타 12 | 훈 | 2008.09.04 | 14187 |
1666 |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 몰디브 | 2010.05.17 | 14182 |
1665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14120 |
1664 | 책 안내 - "기타 명기와 명장" | 비우자 | 2012.02.14 | 14071 |
1663 | 2홀 슈퍼칩 3 | 리브라 | 2011.05.12 | 14027 |
1662 | 황칠 2 | 수 | 2012.07.05 | 14016 |
1661 | 최동수선생님 악기 탐방! 5 | 이호성 | 2012.12.11 | 13999 |
1660 | 기타 목재 문의...? 3 | 왔다구나 | 2010.03.25 | 13957 |
1659 |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10 | JS | 2008.01.02 | 13925 |
1658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 쏠레아 | 2010.03.24 | 13908 |
1657 | 태평양 건너온 귀한물건 입니다. 3 | 프리덤 | 2013.01.09 | 13861 |
1656 |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 케이스삽니다 | 2011.05.19 | 13855 |
1655 |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 고정석 | 2011.02.18 | 13786 |
1654 | 기타에 부착시키는 암레스트의 사진입니다. 3 | 데스데 리 | 2004.10.14 | 13689 |
1653 | Andres Marin 모델 기타 26 | 최동수 | 2011.11.13 | 13599 |
1652 |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 idf | 2011.02.06 | 13594 |
1651 |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7 | EchoOff | 2012.06.04 | 13534 |
1650 | 흑단(에보니).....최동수 3 | 콩쥐 | 2009.12.08 | 13479 |
1649 | 실험정신(공명) 7 | 제갈공명 | 2012.06.04 | 13462 |
1648 | 기내에 기타반입. 18 | kissber | 2007.12.31 | 13437 |
1647 | 기타의 음량 6 | 쏠레아 | 2010.02.28 | 13414 |
1646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13346 |
1645 |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7 | 고정석 | 2011.10.25 | 13245 |
1644 | 넥, 지판가공.. 제작자님들 조언 구합니다... 7 | 김성일 | 2011.11.04 | 13190 |
1643 |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 브릿지 | 2010.05.18 | 13155 |
1642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13149 |
1641 |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14 | 파크닝팬 | 2009.12.06 | 13126 |
1640 |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13 | 혁 | 2004.10.12 | 13125 |
1639 | 기타 모델링 2 | 이동혁 | 2012.04.10 | 13031 |
1638 | Scott Tennant가 연주하는 Daniel Friederich 기타 | scdj | 2011.12.06 | 13022 |
1637 |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17 | Realforce | 2010.04.06 | 12987 |
1636 | 기타의 수명에 관한 토론글입니다.(알마기타 펌) 2 | 무저갱 | 2007.05.16 | 12818 |
1635 |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2 | Realforce | 2010.04.23 | 12755 |
1634 |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 JS | 2009.11.28 | 12742 |
1633 |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 고정석 | 2010.02.02 | 12691 |
1632 |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10 | 콩쥐 | 2009.11.28 | 12638 |
1631 | 슈퍼칩 1 | 콩쥐 | 2008.07.24 | 12623 |
1630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12615 |
1629 | 왜? 49 | 쏠레아 | 2010.03.07 | 12586 |
1628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 최동수 | 2012.06.11 | 12431 |
1627 | [re] 하카란다 꽃의 근접사진 디테일 5 | 조국건 | 2011.05.18 | 12397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어떤 게 잘 만든 기타인가요? 첫 번째 사진의 기타는 옆판 휘어진 경사도에 맞게 휘도록 하려고 쫄대의 홈을 파서 빈틈없이 쫄대를 옆판에 휘어짐에 따라 휘게 해서 딱 붙였고 두 번째 사진의 기타는 그런 홈도 없이 그냥 붙여서 쫄대가 지판쪽 앞은 붙어 있는데 옆구리 휘어진 부분은 휘어진 각을 따라 휘지를 못해 1~2mm가 떨어져 있네요. 두 기타의 가격 차이는 약 10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