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2'
-
최동수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로마니요스 이야기가 참 재미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으로 막말을 한다면 로마니요스는 족보 없는 기타 제작가네요.
유명 제작가의 제자도 아니었고, 유명 공방에서 일한 적도 없고... 학문적으로 기타를 연구할 만한 가방끈도 없고.....
그래도 그런 명기들을 세상에 내놓았다니 최선생님 말씀대로 타고난 기타제작가인가 봅니다.
로마니요스에게 기타 제작을 가르쳐달라고 하면 "그냥 이렇게 하면 명기가 돼!" 이럴 것 같습니다ㅎㅎ
세고비아에게 기타를 배우러 갔다가 실망하고 돌아온 어떤 분의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26 |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 수 | 2000.08.28 | 41285 |
1725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29206 |
1724 |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 최동수 | 2010.12.02 | 24543 |
1723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 리브라 | 2011.10.25 | 22790 |
1722 |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 조국건 | 2011.05.23 | 22789 |
1721 | Thurman Guitar | 고정석 | 2001.03.09 | 21539 |
1720 | 간단한 댐핏 만들기 13 | 리브라 | 2012.01.04 | 20559 |
1719 |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22 | 최동수 | 2013.09.13 | 20425 |
1718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19861 |
1717 | 사운드홀의 비밀 15 | 돌바퀴 | 2012.06.14 | 19672 |
1716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19348 |
1715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19252 |
1714 |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4 | 콩쥐 | 2007.12.01 | 19193 |
1713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쏠레아 | 2010.03.15 | 19146 |
1712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18789 |
1711 |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 돌빈대 | 2012.06.15 | 18758 |
1710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18276 |
1709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18221 |
1708 |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7 | 프렛 | 2013.08.25 | 18090 |
1707 | 가격과 소리 69 | 100호유저 | 2010.01.03 | 18028 |
1706 |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 cf | 2011.12.02 | 17917 |
1705 |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 최동수 | 2012.06.08 | 17747 |
1704 | 스페인 제작자 2 | 수 | 2012.10.01 | 17566 |
1703 |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 김브림 | 2011.10.31 | 17371 |
1702 | 자연스런 습도유지. 6 | 수 | 2012.01.21 | 16833 |
1701 | 스몰맨기타 모델 | 스몰 | 2010.12.14 | 16794 |
1700 |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39 | 콩쥐 | 2012.06.02 | 16715 |
1699 |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 고정석 | 2011.07.13 | 16696 |
1698 | 하카란다 꽃 6 | 조국건 | 2011.05.15 | 16595 |
1697 |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 콩쥐 | 2010.03.28 | 16314 |
1696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16279 |
1695 |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 쏠레아 | 2010.02.25 | 16236 |
1694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 최동수 | 2012.06.10 | 16128 |
1693 |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18 | 대건안드레아 | 2012.06.30 | 16097 |
1692 |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 은찬아빠 | 2012.02.07 | 16060 |
1691 | 명기파는곳 1 | 쥐며느리 | 2010.12.14 | 15953 |
1690 |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 재미난기타 | 2010.03.01 | 15952 |
1689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15718 |
1688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 리브라 | 2011.10.25 | 15679 |
1687 | 슈퍼칩(string tie) 7 | gitarre | 2012.11.29 | 15590 |
1686 |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9 | 대건안드레아 | 2012.07.01 | 15543 |
1685 | Fan Frets Guitar 8 | 고정석 | 2011.02.17 | 15532 |
1684 |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 highdama | 2010.09.22 | 15514 |
1683 |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21 | 기타바이러스 | 2013.08.24 | 15443 |
1682 |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 훈 | 2011.10.24 | 15405 |
1681 | 발 받침대 한컷 4 | 대건안드레아 | 2012.05.12 | 15374 |
1680 |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 궁금이 | 2010.08.02 | 15312 |
1679 |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 jfs | 2011.07.17 | 15230 |
1678 |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 보리 | 2011.04.03 | 15153 |
1677 |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 hesed | 2011.01.31 | 15150 |
1676 |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 오덕구 | 2010.09.29 | 15023 |
1675 | 기타 제작.. 3 | 가람 | 2011.10.24 | 14976 |
1674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14895 |
1673 | 헐거워진 프렛 14 | 리브라 | 2011.06.18 | 14811 |
1672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14803 |
1671 | 오일바니쉬... 4 | 다울랜드.. | 2012.04.25 | 14778 |
1670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14762 |
1669 | 클래식기타 컬렉션 2008 1 | 리브라 | 2012.06.12 | 14647 |
1668 |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3 | 대건안드레아 | 2012.09.16 | 14329 |
1667 |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 몰디브 | 2010.05.17 | 14187 |
1666 | 브릿지개조 기타 12 | 훈 | 2008.09.04 | 14187 |
1665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14121 |
1664 | 책 안내 - "기타 명기와 명장" | 비우자 | 2012.02.14 | 14080 |
1663 | 2홀 슈퍼칩 3 | 리브라 | 2011.05.12 | 14028 |
1662 | 황칠 2 | 수 | 2012.07.05 | 14023 |
1661 | 최동수선생님 악기 탐방! 5 | 이호성 | 2012.12.11 | 14007 |
1660 | 기타 목재 문의...? 3 | 왔다구나 | 2010.03.25 | 13962 |
1659 |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10 | JS | 2008.01.02 | 13929 |
1658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 쏠레아 | 2010.03.24 | 13913 |
1657 | 태평양 건너온 귀한물건 입니다. 3 | 프리덤 | 2013.01.09 | 13868 |
1656 |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 케이스삽니다 | 2011.05.19 | 13858 |
1655 |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 고정석 | 2011.02.18 | 13790 |
1654 | 기타에 부착시키는 암레스트의 사진입니다. 3 | 데스데 리 | 2004.10.14 | 13690 |
1653 | Andres Marin 모델 기타 26 | 최동수 | 2011.11.13 | 13603 |
1652 |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 idf | 2011.02.06 | 13599 |
1651 |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7 | EchoOff | 2012.06.04 | 13545 |
1650 | 흑단(에보니).....최동수 3 | 콩쥐 | 2009.12.08 | 13483 |
1649 | 실험정신(공명) 7 | 제갈공명 | 2012.06.04 | 13467 |
1648 | 기내에 기타반입. 18 | kissber | 2007.12.31 | 13440 |
1647 | 기타의 음량 6 | 쏠레아 | 2010.02.28 | 13420 |
1646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13349 |
1645 |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7 | 고정석 | 2011.10.25 | 13248 |
1644 | 넥, 지판가공.. 제작자님들 조언 구합니다... 7 | 김성일 | 2011.11.04 | 13193 |
1643 |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 브릿지 | 2010.05.18 | 13158 |
1642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13154 |
1641 |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14 | 파크닝팬 | 2009.12.06 | 13133 |
1640 |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13 | 혁 | 2004.10.12 | 13127 |
1639 | 기타 모델링 2 | 이동혁 | 2012.04.10 | 13036 |
1638 | Scott Tennant가 연주하는 Daniel Friederich 기타 | scdj | 2011.12.06 | 13025 |
1637 |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17 | Realforce | 2010.04.06 | 12988 |
1636 | 기타의 수명에 관한 토론글입니다.(알마기타 펌) 2 | 무저갱 | 2007.05.16 | 12821 |
1635 |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2 | Realforce | 2010.04.23 | 12756 |
1634 |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 JS | 2009.11.28 | 12744 |
1633 |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 고정석 | 2010.02.02 | 12695 |
1632 |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10 | 콩쥐 | 2009.11.28 | 12645 |
1631 | 슈퍼칩 1 | 콩쥐 | 2008.07.24 | 12623 |
1630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12619 |
1629 | 왜? 49 | 쏠레아 | 2010.03.07 | 12588 |
1628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 최동수 | 2012.06.11 | 12438 |
1627 | [re] 하카란다 꽃의 근접사진 디테일 5 | 조국건 | 2011.05.18 | 12400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로마니요스는 현재 공방을 영국과 스페인의 두 곳에 열고 있습니다만,
1932년생(82세)이니까 연로하여 기타를 직접 만들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지금은 아들 Liam이 영국에서 기타를 만들고 있지요.
스페인에 있는 공방은 기타제작에 관한 자신의 전기를 쓰기 위한 자료수집과
제자들을 양성하기 위한 장소라고 봐야되겠지요
로마니요스는 전에도 영국인 부인의 도움을 받아서
"Antonio de Torres"를 저술하여 본토박이 제작가들을 제치고
자타가 공인하는 토레스의 정통 후계자로 알려졌습니다만,
실은 아직도 영어로 대화는 해도 글은 서툰 사람입니다.
그리고 스페인 내의 어떤 기타제작가 가문의 출신도 아닙니다.
부친은 자기집에서 보일러를 혼자 두드려서 만드는 철공이었지요.
군복무 시절 영국에 잠깐 주둔한 경험으로 제대후 무작정 영국에 건너갑니다.
영국에 불법체류 하면서 병원에서 사체실 잡역부를 하다가
가구공장에 취직하여 영주권을 따내고 부인을 잘 만나 자리잡은 사람이지요..
고향생각은 나는데 기타 살돈이 없어서 가구공장에서 쓸만한 재료를
가져다 기타를 만들다가 줄리안 브림을 만나게 되면서 일약 명성을 얻어낸
입지전적인 행운아이지요
브림은 음악을 하는 부유한 집안의 아들로 기타계의 활동도 적극적이어서
호세 루비오와 폴 핏셔에게도 자기네 농장의 헛간을 빌려주었듯이
로마니요스에게도 헛간을 빌려주어 전업으로 기타제작을 시켰지요
그뿐 아니라 기타학교도 세우고 기타계에 기여를 많이 했답니다
로마니요스는 비록 가방 끈은 짧지만 천부적인 재능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튜닝에 관해서도, 튜닝이 악기를 완성시키는데 도움이 될꺼라고 말하면서도
실제로 정식 튜닝을 하지는 않고 "조립 전에 하모닉스를 죽인다"정도의
작업을 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