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돌바퀴2012.06.15 21:18

비로긴님,

헬름홀쯔 공명은 공간의 부피와 입구의 사이즈가 그 공명주파수를 결정하는 주 인자입니다.

따라서 공간의 부피가 달라지면 공명진동수 달라지는 것은 지극히 당연합니다.

 

기타 울림통의 헬름홀쯔 공명이 울프톤의 원인인가? 라는 것은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단지 가능성은 있지요.
그래서 헬름홀쯔 공명주파수가 기타 현이 내는 진동수를 피할 수 있도록 연구를 많이 하고는 있습니다.

주로 바이올린족의 찰현악기에서 나오는 울프톤은 어떤 특정음에서만 발생합니다.
주로 그 악기 전판의 "공명" 때문이라는 것이 정설입니다.
몸통 공간(울림통)의 헬름홀쯔 공명도 피의자로 몰리고 있구요.

탄현 순간과 귀로 듣는 음의 시간차가 바로 반응속도를 따지는 것인데....

우리가 이것이 이 음이다라고 확정하는 것은 그 음이 "정상상태(steady state)"에 도달했을 때입니다.
이 세상의 모든 변화는 그 변화가 안정되어 정상상태가 되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게 마련입니다.
그 과도기를 흔히 전이상태(transition state)라 말하지요.
음악뿐만 아니라 이 세상 모든 현상이 그렇습니다. 심지어 이혼/재혼한 후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가기까지도.
조용하던 공기에 갑자기 [도]라는 음으로 그 공기를 진동시킬려면 그게 갑자기 순간적으로 될까요?

기타 울림통의 두께(나무판의 두께가 아니라 앞판과 뒷판의 거리)는 그러한 반응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인자가 아닌가라는 저의 생각입니다.

------
닉 고정이요? 하하. 이미 고정되었습니다,
"돌" 입니다. 뒤에 붙는 벌레들의 이름은 아마도 계속해서 징그러운 해충들 이름일 것입니다.
"돌"의 의미는 어느 정도 반대의 의미를 가지므로.... 머리는 좋은 것인데 돌머리는 나쁜 것처럼 반대의 의미.

사이트 가입하고 로그인하고... 를 싫어하는 저 돌파리, 자유인의 권리이지요.
로그인 필요한 게시판에는 글 못올리는 제한이 있어 불편하긴 해도... 그런 게시판에는 안올리면 그만입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