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제갈공명2012.06.04 14:59

teriapark님 말씀 맞습니다.
악기 뿐만 아니라 사람의 목소리 등이 음높이는 같아도 음색이 틀린 이유가 바로 배음의 구성 때문입니다.
같은 악기라 하더라도 현의 재질, 전판의 두께,재질,보강목 설계, 그리고 울림통의 크기나 형상 등에 따라 배음의 구성이 달라집니다.
그것은 공명과는 상관이 없는 진동체 자체의 고유한 성질입니다.
재미있는 사실 하나는 우리들이 듣는 음이 사실 연주한 음이 아닐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찰현악기처럼 지속적으로 음을 내는 악기가 아닌 피아노나 기타와 같은 악기가 내는 음파를 정말하게 분석해보면
내고자 한 음은 금방 사라지고 배음들만 남게 됩니다.
즉, 탄현 그 순간에만 원하는 음을 듣고 곧바로 원래 음과는 다른 배음들을 듣게 되는 것입이다.
그러나 맨 처음 들은 음이 가장 크기 때문에 우리의 뇌는 원래 음으로 인지를 한다고 합니다.
눈으로 따지면 일종의 착시현상인데, 그런 착각현상이 없다면 음악이 존재하지 않겠다는 생각에 참으로 신비롭습니다.
기타의 한 현을 탄현하고 집중해서 음을 들어 보십시오. 확실하게 들립니다. 원래음은 금방 사라지고 배음만 남는다는 사실.
그리고 도를 연주할 때 나오는 배음들 중 가장 강한 음들이 바로 도를 기저음으로 하는 주화음인 도미솔 C화음이라는 사실도 신기하구요.
음악은 그렇게 만들어 지는가 봅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