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067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731 matthias damman [2] 4 2002.10.14 5102
1730 - 7현기타 업네크 file 오모씨 2005.01.31 6757
1729 로제트는.. 어떻게 만드는거에요? 아따보이 2002.07.13 4937
1728 명기들이 많은 ......우에노역 근처의 aura 5 file 2004.10.11 6523
1727 - 7현기타 뒷모습 file 오모씨 2005.01.31 6854
1726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7 고정석 2011.10.25 13420
1725 Bernhard Kresse 2000.10.23 4185
1724 French Polishing(번역본) -- 전부 번역되면 수정하겠습니다. 고정석 2002.07.26 7055
1723 José Romanillos SP/IN (Classical) 고정석 2002.10.19 5545
1722 마르비 사진 1 1 file Limpman 2005.12.08 6211
1721 바리오스의 기타? 2 웅수 2000.07.16 5659
1720 바리오스의 기타? 2 웅수 2000.07.16 5552
1719 수님 보세요 이재화 2001.02.17 4019
1718 수님............ 이재화 2001.02.28 4028
1717 싸즈(saz) 의sound hole(울림구멍) 1 file chokukkon 2010.03.11 10955
1716 역시 기타를 칠려면 손가락이 가늘고 길어야 ㅠㅠ 기타는멋쟁이 2006.01.18 5820
1715 이런 기타 이름을 뭐라해야.... ? 13 file 콩쥐 2008.09.07 9212
1714 전설적인 명기 2003.07.11 6042
1713 칠이넘 어려워......... 이재화 2001.02.16 4357
1712 하카란다 에 대한 혼동 ? 19 esteban 2006.03.06 7773
1711 ##이렇게 한 번 해보세요^^... 박성운 2000.12.16 5116
1710 뭰히 길들이기 II 1 산넘 2001.10.09 4438
1709 뭰히 길들이기... 6 산넘 2001.09.12 5265
1708 '라이징 보드'와 '노말 보드'의 차이점 5 로망스 2006.02.28 7599
1707 '사바레즈 '의 특징은 뭐예요? 4 2001.05.31 5593
1706 (현장길이, 장력, 왼손)과 이에 따른 오른손의 견해 4 2004.02.16 6508
1705 - 7현기타 브릿지 file 오모씨 2005.01.31 6151
1704 - 7현기타 사운드홀과 라벨 8 file 오모씨 2005.01.31 6884
1703 - 7현기타 앞모습 file 오모씨 2005.01.31 7132
1702 - 7현기타 포지션마크 file 오모씨 2005.01.31 7225
1701 -- 뒷판 굽(heel)부분 1 file 오모씨 2004.02.15 6038
1700 -- 뒷판 하까란다~ 4 file 오모씨 2004.02.15 6573
1699 -- 라벨 -- 10 file 오모씨 2004.02.15 6363
1698 -- 로제트 2 file 오모씨 2004.02.15 6707
1697 -- 몸통 자세히 4 file 오모씨 2004.02.15 7003
1696 -- 브릿지~ 3 file 오모씨 2004.02.15 6504
1695 -- 암레스트래요~ 2 file 오모씨 2004.02.15 6588
1694 -- 어쿠스틱포트 1 2 file 오모씨 2004.02.15 6028
1693 -- 어쿠스틱포트 2 / 라이징 보드 file 오모씨 2004.02.15 6704
1692 -- 헤드에요~ 2 file 오모씨 2004.02.15 5927
1691 . 4 2002.07.13 5219
1690 . 2 2001.12.27 5956
1689 . 웅수 2000.06.25 4903
1688 . 1 2001.07.09 4738
1687 ... 2001.01.31 4723
1686 0프렛에 대해... 제로프렛??? 28 쏠레아 2008.09.12 11536
1685 100년된 하카란다 덩어리. 2 file 콩쥐 2005.09.20 10061
1684 10미터높이의 연주회장 천정....placio de la guitarra 2 file 2004.10.11 6992
1683 11현 기타의 조율...진철호님의 글에서 퍼왔습니다. 1 2002.03.10 6066
1682 120센티 갈라진 기타 file 2023.05.17 1643
1681 12구멍의 브릿지 file gaspar 2000.12.27 4539
1680 12줄 Kali... 2 file 간절한 2002.07.27 5618
1679 12현기타 자세히보기 15 file 콩쥐 2009.09.30 11435
1678 12홀 브리지 file 2024.05.06 156
1677 12홀 브릿지 줄 매는 법(알마기타 펌) 2 그놈참 2004.10.07 7722
1676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브릿지 2010.05.18 13316
1675 12홀 브릿지에 유감 있음 (-_-) 11 file audioguy 2004.10.06 6147
1674 12홀 상아단추의 길버트모델브릿지 7 file sangsik 2003.05.04 7024
1673 13현 기타 5 13s 2009.11.13 7570
1672 1863 Torres Guitar played by Richard Brune 10 고정석 2009.07.11 7401
1671 1920년 싼또스 에르난데스 1 file 2004.12.22 6991
1670 1930년 헤르만 하우져 1세 file 2004.12.22 6405
1669 1962 Classical guitar by Robert Bouchet_Brompton's 경매회사 4 file guitarguitar 2013.10.19 10528
1668 1965 David Rubio Julian Bream SP/BR 고정석 2002.06.16 7524
1667 1970 Ignacio Fleta 고정석 2002.06.16 9600
1666 1973년 Romanillos Guitar Plan file 고정석 2007.12.09 10189
1665 1년 걸려 부쉐 모델로 Gregorio 2호 완성했어요 24 file 그레고리오 2007.08.28 8294
1664 1달러짜리 기타줄 2023.05.17 1416
1663 1만년 가는 악기.... 고금 file 2024.05.06 147
1662 2%님은 나머지 98%를 어따 뒀어? sophia 2000.08.19 4830
1661 2005년 5/3~5. 일본동경근처의 기타문화관에서의 기타전시회. 2005.02.17 5140
1660 20년된 기타 file gdream7 2005.12.31 6518
1659 20년된 기타 file gdream7 2005.12.31 7412
1658 20년지난기타 올 쉘락칠. 1 file gdream7 2005.12.31 6494
1657 20프렛 장착 file 2023.12.01 936
1656 24 Strings Sympitar!!! 1 file 간절한 2002.07.27 4919
1655 2만달러짜리 담만기타 사진(앞,뒤) file 명노창 2000.10.23 7321
1654 2홀 슈퍼칩 3 file 리브라 2011.05.12 14214
1653 30년 건조된 이탈리안 스프르스 file 2024.04.14 354
1652 30분전에 준비된 소리가... 새내기 2001.04.10 4343
1651 30분후 기타 소리가 조아지는데... 새내기 2001.04.02 4435
1650 350년된 스트라디바리우스 file 2024.04.14 374
1649 3번선이 얇아지면 해결? 개팔자 2000.09.13 5283
1648 3번선이 얇아지면 해결? 개풀 2000.09.13 5010
1647 3피스 넥 핑거보드 file 2023.01.19 1527
1646 42현 피카소기타 12 file Amigo 2007.01.08 8686
1645 5 Famous Torres Guitars 2 file 고정석 2017.08.23 8204
1644 5 piece guitar 1 file 2023.01.27 1541
1643 5 PIECES TOP file 2022.09.15 1903
1642 50호정도의 기타를 구입하려는데 조언을 17 오원근 2001.04.18 4543
1641 5벌 수입해서 다 뽕발났네....... 명노창 2000.10.08 4964
1640 5피스 기타 file 2023.11.22 984
1639 630mm 기타에 관한 이야기(번역) 5 gaspar 2004.01.09 10597
1638 635 사이즈도 좋아요 2023.06.12 1270
1637 6번현보다 5번현 소리가 특히 큰데....~ 3 으랏차차 2002.03.27 5134
1636 6현기타가 10현기타로... 1 콩쥐 2009.09.08 7337
1635 71번글. 글쎄요? 과연 그럴까요? 개풀 2000.08.17 4254
1634 7현 기타~ 12 file 오모씨 2004.01.12 6542
1633 7현기타 4 file 2020.07.09 3876
1632 7현기타 file 2023.06.14 1334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