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088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731 [ 로메로가의 기타] 말괄량이 2000.05.30 5030
1730 조나단 힌베스.... 1 고형석 2000.05.30 6178
1729 Jonathan Hinves 둘.... 고형석 2000.05.31 6448
1728 비브라토 기타. 귀똘이 2000.06.07 4572
1727 기타의 재료는 꼭 나무이어야만 하는가? CC 2000.06.08 4668
1726 야광기타. 귀똘이 2000.06.09 4276
1725 acoustic port design.......ruck invention. 말괄량이 2000.06.10 4833
1724 스프러스 아이힝거에 대해... 고형석 2000.06.11 5248
1723 ☞:구멍많은 기타들.... CC 2000.06.11 5020
1722 기타의 순결? 말괄량이 2000.06.12 4606
1721 ☞:스프러스 아이힝거에 대해... 고형석 2000.06.12 5073
1720 홀에 대해서 질문... 몽자삼촌 2000.06.12 5342
1719 ☞:꼬벨라리가???? 고형석 2000.06.12 5322
1718 탄현에너지의 분산에 관하여... 명노창 2000.06.12 4127
1717 ☞:홀에 대해서 질문... 몽자삼촌 2000.06.12 3966
1716 ☞:탄현에너지의 분산에 관하여... hiena 2000.06.12 3989
1715 스페인식 vs 독일식. 풀만먹고. 2000.06.13 5900
1714 그런데 고노도 독일식기탄가요.... 명노창 2000.06.13 4321
1713 그런데 고노도 독일식기탄가요.... 풀만먹고. 2000.06.13 4383
1712 독일식 스페인식. 풀만먹고. 2000.06.13 4411
1711 꼬벨라리 자살한지 한참됬는데..... 명노창 2000.06.14 5392
1710 ☞:홀에 대해서 질문... cc 2000.06.14 4053
1709 ☞:탄현에너지의 분산에 관하여... cc 2000.06.14 4954
1708 ☞:홀에 대해서 질문... cc 2000.06.14 4367
1707 f홀 기타..... 말괄량이 2000.06.15 5884
1706 ☞:홀에 대해서 질문... bronto 2000.06.15 3861
1705 자꾸 남의 글에 re해서 죄송합니다..... cc 2000.06.16 4205
1704 소리로 앞판 건조 시킨다면서요? 말괄량이 2000.06.17 5240
1703 혹시 지우압바 2000.06.23 4870
1702 별난 기타아에 관한 몇가지 의문? 泳瑞父 2000.06.24 4198
1701 . 웅수 2000.06.25 4923
1700 앞판 색에 관한 질문 泳瑞父 2000.06.25 4320
1699 ☞:바이스 버거? 지우압바 2000.07.01 6563
1698 현을 바꾸고서... 은정 2000.07.04 4990
1697 저도 고노인데.... 명노창 2000.07.04 4508
1696 베란다기타 실패... 명노창 2000.07.04 4759
1695 기타만들고파~ ganesha 2000.07.04 3829
1694 내손으로 만듭시다.어떡해? 영서부 2000.07.04 4028
1693 maple 넥... cc 2000.07.04 5028
1692 aaa앞판가격은.... 명노창 2000.07.04 4596
1691 ☞:weissgerber가 맞아요.. 말괄량이 2000.07.04 4119
1690 조나단과 스프러스 아이힝거.... 형서기 2000.07.05 5216
1689 r.e.brune price brawman 2000.07.06 5671
1688 cgi price. brawman 2000.07.06 6593
1687 banister price. brawman 2000.07.06 6257
1686 g s price. brawman 2000.07.06 6902
1685 red violin 말괄량이 2000.07.07 6199
1684 게놈기타. 말괄량이 2000.07.07 3972
1683 그로피우스기타 , 말괄량이 2000.07.07 4691
1682 ☞:자기 악기를 바꾸는 것은 바보? 명노창 2000.07.09 4933
1681 오홍.... 형서기 2000.07.10 5333
1680 [질문]초보자 강씨.. 2000.07.10 4983
1679 기타를 배우시려면.... 형서기 2000.07.11 4919
1678 ☞:비밀스런 이야기는요... 웅수 2000.07.12 4943
1677 [왕초보]기타 종류에 대해 물어볼것이... 승은 2000.07.12 5357
1676 ☞:제가아는 정도 명노창 2000.07.13 5328
1675 허영만 만화속 기타 지우압바 2000.07.14 6842
1674 [초보자인데]도움을 주세여... 용남 2000.07.14 5016
1673 robert bouchet 2000.07.15 4499
1672 robert bouchet 2000.07.15 4464
1671 hermann hauser 웅수 2000.07.15 5015
1670 hermann hauser 웅수 2000.07.15 4545
1669 brazilian rosewood. 웅수 2000.07.15 7384
1668 바리오스의 기타? 2 웅수 2000.07.16 5673
1667 바리오스의 기타? 2 웅수 2000.07.16 5573
1666 cg price 웅수 2000.07.17 6287
1665 ☞:aaa앞판가격은.... 피어리나 2000.07.17 4555
1664 기타 치는 법을 제대로 알고 싶어요~ 천상민 2000.07.19 8879
1663 브라질 제작가 명단과 주소. 2000.07.19 5723
1662 미국 제작가 명단과 주소. 2000.07.19 4986
1661 ☞:게놈기타. 화음 2000.07.21 4160
1660 어떤걸 사야하나? 이병훈 2000.07.21 5216
1659 수경낭자 감사*^^* 이병훈 2000.07.21 4792
1658 기타수리 감사하답니다.. 형서기 2000.07.23 4906
1657 셸락이라구여? 형서기 2000.07.26 5820
1656 명노창님께... 김남호 2000.07.29 5059
1655 조나단 힌베스에 대한 소식하나. 2000.07.30 4915
1654 명노창님께 질문 김남호 2000.07.30 4205
1653 줄리안 브림이 한국전에 오려 했는데... 2000.08.01 5109
1652 곰발바닥아이힝어 주인임다...^^ 쪼~옹대 2000.08.03 5049
1651 오호...갔다가 왔군... 형서기 2000.08.03 4642
1650 ☞:aaa앞판가격은.... 명노창 2000.08.04 4439
1649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 명노창 2000.08.04 3799
1648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 명노창 2000.08.04 4974
1647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80년대 당시 가격표 명노창 2000.08.05 5538
1646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80년대 당시 고노기타가격... 명노창 2000.08.05 5143
1645 감사합니다=^^=명노창님 김남호 2000.08.05 5157
1644 ☞:감사합니다=^^=명노창입니다. 명노창 2000.08.05 4320
1643 앞판은 세상에서 가장연한 나무로 그리고 옆판과 뒤판은 대리석을 얇게 짤라서.... 1 명노창 2000.08.05 5607
1642 ☞:감사합니다=^^=명노창입니다. 김남호 2000.08.06 4123
1641 아! 이런 사람이였구나! 泳瑞父 2000.08.08 4450
1640 술취한 기타소리 들어는 보셨는지요? 泳瑞父 2000.08.08 4583
1639 ignacio fleta......mikulka가 연주하는 2000.08.08 6915
1638 ignacio fleta......mikulka가 연주하는 2000.08.08 6837
1637 ☞:곰발바닥아이힝어 햐, 존 기타구나... cc 2000.08.10 5077
1636 프랑스에는 굴러다닌다던데... 泳瑞父 2000.08.10 5310
1635 광주 사시는 분이셨군요. 지우압바 2000.08.12 4380
1634 광주 사시는 분이셨군요. 김남호 2000.08.12 4209
1633 대불대에 클래식 기타아과가? 1 泳瑞父 2000.08.15 4943
1632 대불대에 클래식 기타아과가? 김남호 2000.08.16 4593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