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65.66.153) 조회 수 7685 댓글 0
* 응용반주법 ㅡ Spagnoletta (3)
ㅡ 클래식 기악 소품을 반주법에 응용함

3. Spagnoletta ㅡ 화음에 대한 이해: 화음성음 및 성부배치





  ‘Spagnoletta’는 외성인 Soprano 성부에 주선율이 배치되어있고, 역시 외성인 Bass 및 내성(Alto 및 Tenor)은 반주화음/장식화음으로 되어있다. 이와 같이 기악에서는 보통 주선율이 소프라노에 배치되며, 클래식 기타음악 소품은 대개 주선율 및 반주화음/장식화음으로 구성되는데, Guitar는 음역이 좁고 운지제한이 크며, 양손이 일체가 되는 구조임으로 인해, 양손으로 각각을 연주할 수 있는 건반악기처럼 주선율 및 부선율과 반주화음을 함께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반주화음과 장식화음은 모두 선율을 수식/치장하는 것이지만, 그 차이점은, 전자가 전체적인 것임에 비해 후자는 단발성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전자는 ‘4성부 배치 원칙’에 입각하지만, 후자는 3성 또는 5성/6성 화음 등일 수도 있다.

  반주화음에 있어서, 3성으로 표시되는 3화음은 원래 화음성음 중에 하나가 중복된 것이므로 동음이더라도 2개의 음표로 표시해야 하지만, 기타음악에서는 종종 그 표기가 생략된다. 만일 어떤 화음의 용도/성격이 장식화음이라면 3성으로도 무방하다. ㅡ ‘성음중복’

  기타음악에 있어서, 4성부 중에 어떤 성부가 선율적으로 연결되지 않고 끊어지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때 그 성부는 독립적인 성부(Part)라기보다 장식화음을 구성하는 일개 Voice(聲)로 보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Spagnoletta’ 성부배치를 기준으로 하여 A-단조 1도(Am), 7도(G), 3도(C), 6도(F), 5도(E) 음계화음의 구성음을 나열하면 위 악보 보표-2(Staff-2)와 같다. 단, 화음5음이 생략된 1도(Am) 및 5도(E), 3음이 생략된 7도(G) 화음에는 ‘성음생략’이 부활된 상태로 나타나 있다.

  예컨대 Aeolian-mode(자연단음계)의 3도-3화음(III, C)은 {Mi(C), So(E), Te(G)}로 정의되지만, ‘Spagnoletta’에서는 ‘4성배치’에 따라 ‘성음중복’이 되고, 그 순서도 바뀌어서 {Mi(C), Te(G), Mi(C), So(E)}로 배치되어있다. 이와 같이 개념적인 화음성음 순서에 불구하고 실제로 각 성음을 배치하는 것을 ‘성부배치’라 한다.

  ‘전위화음’은 ‘성부배치’와 구별해야 한다. 전자는 ‘화음밑음’(Bass)이 ‘화음근음’(Root-tone)이 아닌 경우를 말하는 것이며, 전위화음 역시 성부배치 상의 나열순서는 통상적으로 그 개념적 배치와 달리 나타난다.

  성부배치는 크게 ‘개리배치’와 ‘밀접배치’로 나뉘는데, 건반악기의 경우에는 개리배치가 원칙/정규적이지만 지판악기는 밀집배치가 더 통상적이라 할 수 있다. 건반악기는 양손을 사용하지만 지판악기는 음악적으로는 한손에 불과하므로 운지제한으로 말미암아 개리배치가 대부분 불가능/난해하기 때문이다. 밀집배치는 상3성(Bass 제외)이 한 옥타브 내에 있는 것으로서, 2단-보표(높은음자리표 및 낮은음자리표) 상에서 위쪽 보표에 소프라노, 알토, 테너 성부가 몰려있는 형태로 나타난다.

  ‘Spagnoletta’ 화음진행은 {1도-7도-3도}, {6도-7도-3도}, {1도-5도} 및 {5도-1도} 등으로 요약되는 바, 이들 화음진행 및 운지모형은 노래반주 등에 그대로 사용될 수 있다. 반주화음 내지 장식화음이라 할지라도, 이와 같이 성부배치가 감안된 화음진행은 시중 화음사전에서 볼 수 있는 정형적 운지모형을 사용한 것보다 훨씬 더 선율적/화성적이다.





  표준단음계인 화성단음계는 ‘Mode/선법’(보조음계)으로 취급되는 Aeolian-mode(자연단음계) 및 Dorian/Ionian-mode(선율단음계)와 종종 함께 사용되며, 그 음계화음도 공유한다.

  Aeolian-mode에서 구성되는 3도(C), 5도(Em), 7도(G) 화음은 표준단음계의 그것들과 다르지만, 단조에서 제한 없이 ‘대체화음’으로 사용되는 바, ‘Spagnoletta’에서는 Aeolian-mode의 3도, 7도 화음을 사용하고 있다.

  ‘Spagnoletta’에서는 A-장조의 1도화음(A)도 차용(차용화음)하고 있는데, A-단조와 A-장조는 그 조중심/주음이 같은 A음이므로 ‘동주조’라 하며, 그 음계화음들 역시 제한 없이 상호 공유되는 바, 이때 이들 ‘대체화음’(차용화음)들을 특히 ‘변성화음’이라 한다. 즉 A 코드는 Am 코드와 변성화음(동주조 차용화음) 관계에 있는 대체화음이다.

  ‘Classic/조성음악’ 문법은 ‘기능화성논리’를 그 핵심(중심어법)으로 하므로, ‘협의적 조성’은 ‘기능화성논리’를 의미한다. 음계화음 진행을 기능화성논리에 입각해서 그 어순을 표시하면, {1도-7도-3도-1도} 진행은 {t-D-DP-t}, {1도-6도-7도-3도} 진행은 {t-tP-D-DP}, {1도-5도-동주1도-5도} 진행은 {t-D-T-D}가 된다.

  이는 각 음계화음에 어떤 ‘관념적 기능’(어문학적/음향적)을 부여했다는 의미이다. ‘T/t’는 ‘Tonic’의 이니셜로서 ‘으뜸’이란 기능을, ‘D/d’는 ‘Dominant’의 약자로서 ‘딸림’이란 기능을, ‘S/s’는 ‘Subdominant’의 약어로서 ‘버금딸림’이란 기능을 부여했음을 뜻한다. 또, ‘P/p’는 ‘1차-대리화음’을, ‘G/g’는 ‘2차-대리화음’을 뜻하며, 대문자는 장3화음을, 소문자는 단3화음을 의미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023 [re] Valses poeticos - Granados (J.Bream연주) file 푸른하늘 2005.11.19 92828
3022 [re] 2주완성-7. 소나티네. Kuhlau op20 - 1.C Major.Jpg 파일입니다. 3 file 그레이칙 2009.11.23 24971
3021 2. 음계, Mode/선법 및 Solfeggio/계명창 기초 9 gmland 2009.09.18 22545
3020 초보가 칠수 있는 클래식 기타 연주곡 8 박상제 2006.01.20 19041
3019 선율단음계 gmland 2009.09.14 18468
3018 라우로 왈츠질문입니다. (악보첨부) 6 file 라우로 2005.11.07 17598
3017 수제 클래식 기타 추천부탁드려요. 5 내일예감 2007.08.06 16927
3016 음악용어 사전 (악상 지시어) 2 고정석 2009.03.11 15765
3015 [악보요청] William Ackerman - Dawn Treader, Innocent Moon 지성이 2006.07.30 14777
3014 2주완성-5, Panis Angelicus by Cesar Franck-1 2 file Jason 2009.10.25 13309
3013 악보 그릴때 코드만 따로 표기하는 방법 6 file 피날레에서 2006.02.12 12827
3012 [re] Spagnoletta 변박(6/8) 리듬 2 file gmland 2009.09.07 12592
3011 태극기 휘날리며 맨 끝부분 질문.. 3 file 씸슨 2006.03.14 12563
3010 응용반주법 ㅡ Spagnoletta (5) gmland 2009.09.04 11871
3009 운지에 대한 조언부탁드립니다 2 file 등등 2007.10.14 11485
3008 아멜리아유서에서 인공하모닉스 부분 어떻게 하는지요? 8 file Amelia 2006.02.06 11289
3007 클레이앙의 '네 개의 방위' 중에서요~ 1 file 모래요정 2005.12.01 11140
3006 Danza Brasileira -Jorge Morel작곡 반야뮤즈 2006.05.03 11041
3005 연주시 음소거하는 방법 10 file 초보10년 2011.12.13 10790
3004 야생화 기타악보요 3 임현규 2007.09.16 10722
3003 약지 손톱이 가장 길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4 ... 2006.05.09 10684
3002 choro 쇼로가 뭐죠?? 2 Mr.Shin 2005.12.19 10632
3001 라붐 주제곡?! reality 솔로 악보 좀!!!!!! 희망 2007.12.16 10371
3000 Isadora(이사도라) 악보좀 혹시 누가 가지고 계시면 부탁해요. 클기초보 2008.01.19 10355
2999 2주완성-6. 카르카시 연습곡 1번 C장조. 16 file Jason 2009.11.08 10238
2998 [악보신청] 김사랑 - 위로, feeling 이재영 2007.10.25 10172
2997 기타매니아에서 유명한 분들은 왠만한 프로나 기타선생님보다 잘 치시나요? 2 ? 2006.02.14 10164
2996 2주완성-4.Paganini Romance from Grand sonata.1 3 file Jason 2009.10.10 10120
2995 아드린느를위한발라드,시인과나,가을의속삭임,슬픈로라 악보구해요.. 1 김영식 2007.07.05 9687
2994 예페스의 트레몰로 6 file JoDaC 2007.04.04 9532
2993 [re] 응용반주법 ㅡ Spagnoletta (4)-내가 만든 반주 악보.finale 6 file Jason 2009.09.05 9446
2992 아스투리아스 연주할 때 2 히히 2006.09.19 9228
2991 공방까지 갈 여유가 안되어서 낙원에서 그냥 수제기타를 샀는데요 5 기임 2011.05.25 9198
2990 (요청)Sevillanas 1 dmlwls 2005.12.29 9182
2989 (2주완성.2) C,Am스케일, 카룰리 안단테 16 file Jason 2009.09.12 9134
2988 [re] 10월의 어느 멋진날 악보 좀 구할 수 있을까요? 1 file 망량 2007.09.04 9122
2987 pipeline 벤처스의 파이프라인 기타 4중주악보를 구합니다 1 김민구 2007.11.29 8949
2986 오른손 엄지의 탄현 방법? 고수님들 가르쳐 주세요! 3 로망스 2006.03.28 8926
2985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2) 2 file 아름이 2012.02.20 8924
2984 태극기 휘날리며 gp4 악보 있으신분,, 기타보이 2006.05.23 8856
2983 홈피에 동영상올리는 법 좀 알려주세요 5 np 2007.05.26 8792
2982 [re] 2주완성-8/2. sonatine.Op20. No. 1. Kuhlau 1 file Jason 2009.12.22 8773
2981 분당지역에 살고있는 좋은 클레식기타선생님을 찾습니다. 3 이모군 2005.12.07 8620
2980 연애시대 OST^^악보구합니다 박제선 2006.05.22 8587
2979 박자 공부 2 breedy17 2009.01.26 8552
2978 무대에서 안떨리는 방법좀 -_-;;;;;(급함) 12 뻘쭘매냐 2006.07.11 8551
2977 악상해석과 표현의 기초라는 책과 교본 질문. 1 peniluna 2006.01.20 8549
2976 유명 연주자들의 오른손 자세 1 file 정훈 2011.05.09 8526
2975 존윌리암스의 트레몰로 6 file JoDaC 2007.04.02 8490
2974 악보요청: 서른즈음에(이은미) 2 file 마리 2007.09.29 8433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61 Next ›
/ 61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