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53.7.120) 조회 수 6279 댓글 4
처음으로 5분이 넘는 긴곡을 암보해서 연주해 보았습니다. 실수가 많지만 잘 봐주시고 꼭 고쳐야 할점 알려주시면 감사하게 듣고 더 좋은 연주를 위해 열심히 하겠습니다.
Comment '4'
  • 뮤직토피아-개발부 2020.03.31 16:24 (*.1.1.1)
    일단 긴곡을 잘 연주하시고 영상까지 올려신것을 보니 요즘 연습을 엄청나게 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주 아주 좋은 연주입니다.

    현재 실력에서 좀더 연습할 곳과 개선을 할 수 있도록 아주 개인적인 의견을 몇자 적어봅니다.
    그리고 이 곡의 경우 여러 변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한번에 모두 할수는 없어서 시간이 되면 추후에 다른 부분도 몇자 적어 볼까 하는데.. 시간이 될런지..

    일단 고전파 이전의 곡들은 낭만파 이후의 곡들과는 달리 정확하게 연주를 해야 하고 작곡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곡을 분석하는 것을 충분히 연구하고 해석을 한 것을 실제 연주로 구현해 내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서주부분만 먼저 진행해 볼게요.. 제가 말씀드린대로 하라는 것이 아니고 저라면 이렇게 할것이다라고 말씀드리는 것이니 참고만 하시길..


    1. 뿔가르(Pulgar) 하는 방법

    Pulgar은 스페인어로 엄지를 뜻합니다.. pima에서 p가 엄지를 뜻한것을 아실것이라 판단이 됩니다.
    엄지로 한번에 주욱 훌터내리를 주법도 Pulgar라고 합니다..

    Pulgar할때는 물론이고 그냥 엄지만으로 탄현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i, m, a 연주하실땐 살부분을 먼저 텃치를 하고 손톱으로 약간 비껴서 탄현을 하는데 이 때문에 엄지도 그렇게 탄현하시는 분을 많이 있습니다. 엄지의 탄현 각도는 i, m, a와 조금 다릅니다.

    손톱 중앙을 먼저 터치를 하시고 바깥쪽으로 밀어 내면서 텃치를 해야 단단하고 깨끗한 소리가 됩니다.. 현재 영상에서 보시면 Pulgar 할때 마지막에 살과 손톱이 비슷듬하게 텃치가 되면서 약간 탁한 소리가 나옵니다.. 손톱중앙이 먼저 닿고 그대로 내리면서 소리를 내 보세요.. 단단하고 이쁜 소리가 될것입니다.


    2. 1마디..
    첫번째 마디의 제일 마지막의 16분음표를 연주하기 직전에 다음 Em를 연주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16분음표를 정확하게 연주가 가능합니다.. 미리 미리 준비를 하셔서 바로 연주를 하시면 됩니다.

    3. 5번째 마디..
    악보를 잘못 보셨네요.. B7 화음으로 6번선 "미"음이 들리면 안됩니다.. 한번은 실수 한듯 보였으나, 전부 6번선부터 연주를 하시네요..

    4. 8마디까지는 대꾸를 이루어서 연주를 ..
    1+2 마디 강하게(포르테), 3+4 마디 (피아노/돌체), 5+6 마디 강하게(포르테) 7+8 마디 (피아노/돌체) 이런식으로 대꾸가 되게 연습해 보세요..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오른손의 위치가 브릿지 쪽으로 지판쪽으로 조금씩 이동을 하셔서 음색을 바꾸어 보세요..

    5. 12번 마디
    운지를 바꾸어 보시는 것을 제안해 봅니다.. 한번 검토해서 연습해 보시고 적용할지 않할지를 결정하시길..
    3연음의 "도미"의 마지막 운지를 먼저 5포지션 세하로 바꾸고 난후에 16분음표(라)음을 1번 손가락으로 운지하고 연주하시면 더 정확하게 연주가 가능합니다.


    6. 13번, 14번 마디 고음 부분의 음가를 지킬수 있는 운지로..
    이부분의 주 멜로디는 중음입니다.. 가급적이면 점점 크게 연주를 해서 멜로디 라인은 부각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이 고음인데.. 도-시-라 이부분이 길게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즉, 음가를 지켜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운지를 하이-로우-하이로 이동을 하시면서 고음이 다 끊어지게 운지를 하네요. 특히 "시"음의 음가는 전혀 지켜지지 못합니다.. 1번선 "시"를 누르고 중음은 5포지션부터 2번선에서 구성하셔야 합니다.

    13마디는 7포지션, 5포지션 14마디는 4포지션에서 모두(고음, 중음) 다 해결할 수 있는 운지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7. 16마디 하모닉스의 포지션을 고민해 보세요..
    하모닉스의 원리상 19포지션과 7포지션은 같은 음입니다.. 19포지션에서할지 7포지션에서 할지 고민하셔야 할부분이듯 합니다.


    8. 16마디
    이곡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부점음들입니다.. 16마디 마지막의 16분음표 "라"음을 1번손가락으로 누르고 끌고 내려서 "솔"음으로 이동하시면 정확한 소리가 나질 않습니다. 미리 4번 손가락으로 운지를 바꾸시고 "라"음을 정확하게 소리를 내시고 "솔미"를 1, 3번 손가락으로 처리해 보시길.

    9. 18마디
    이곳도 부점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라파를 1,3번으로 잡고 "파"음을 유지한 상태로 개방현을 이용해서 "시"연주하고 레#을 3번으로 연주하고 1번을 이용해 파#을 정확하게 연주를 하고 밀어 올려서 솔미를 연주하는 것이 좋을듯 한데.. 결정은 연주자 본인이 정하시길..

    10. 20마디
    이 부분은 중음이 주 멜로디 입니다. .더 강하고 정확하게 중음이 들리게 연주해 보세요.. 비슷 비슷하게 말구요 중음이 확실히 도드라 지게 연주를 하셔야 합니다.

    11. 21, 22마디
    이부분은 저음이 주 멜로디 입니다.. 더 강하고 정확하게 연주를 하도록 해 보세요.

    --------------------------------------------------------

    이 서주의 곡 속도가 Andante Largo 입니다.. 좀더 여유있고 천천히 연주를 해 보시는 것은 어떠한지요.. 곳곳에서 음표 자체가 빨라지는 것이지 곡 자체의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한 박자로 곡 전체를 끌고 가는 것이 좋을듯 한데..

    전체적으로 너무 급해 보여요.. 무언가에 쫒기듯이 서두르는 모습이 보이네요.. 이 다음에 오는 변주인 Thema와 그 다음의 Var 1으로 조금씩 속도를 올리는 것이 좋을듯 한데.. 처음부터 조금 서두르는 모습이라서 급해 보이네요..


    일단 이정도해 봅니다.. 서주는 이 정도 기본적인 것이 되면 나중에 기회가 되면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으로 이야기 해 보면 좋을듯 합니다.
    우연한 기회에 인연이 되어서 계속 글을 적어 보고 있으나, 저도 제 주관적인 글이라서 자제를 할려고 합니다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꼭 이렇게 하시라고 글을 적은 것은 아닙니다. 이번 기회에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시면서 참고해 보시길..

    --------------------------------------------------------

    다른 변주는 언제 같이 고민해 볼까 기약은 없습니다. 이 곡이 생각보다 워낙 대곡이라서 의논할 부분이 제법 많습니다.. F. Sor의 위대함을 느낄수 있는 곡입니다.

    일단 악보를 잘못 보신 부분만 먼저 알려 드립니다.

    Var 2.의 못갖춘 마디 바로 다음의 저음을 잘못 보셨네요.. 도#이 아니고 도 입니다..
    Var 4. 4째 마디도 악보를 잘못 보셨네요..

    클래식 기타를 연습하신지 1년 되었다고 하셨는데.. 정말 재능이 뛰어나신것 같네요..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너무 욕하지 마시고 그냥 참고만 하시길..

    그럼 즐연하세요..
  • 제이 2020.04.01 00:11 (*.153.7.120)
    관심가지고 여러부분 지도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선생님 덕분에 조금씩 클래식기타에대해 알아가고 있습니다.
    해주시는 말씀 잘 참고해서 연습하도록 하겠습니다 ~~ ^^
  • LJH 2023.03.16 13:24 (*.188.103.154)
    멋진 연주 잘 들었습니다
  • 머스마888 2024.01.03 11:59 (*.200.242.147)
    멋진연주 잘 들었습니다.

    뮤직토피아 님의 가르침도 대단합니다.
    ' 고전파 이전의 곡들은 낭만파 이후의 곡들과는 달리 정확하게 연주를 해야 하고 작곡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곡을 분석하는 것을 충분히 연구하고 해석을 한 것을 실제 연주로 구현해 내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

    가르침 마음에 세깁니다.

    거듭 멋진연주 및 뮤직토피아님의 가르침 감사드립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83 새내기게시판은요.......... 6 눈물반짝 2001.10.19 32164
982 bwv1007-prelude (수정) 37 file 지니쏠 2010.01.04 23816
981 Speak Softly Love(영화 대부 주제가) 4 file 마냐 2010.09.28 18410
980 카룰리-andante, siciliana/2주완성-2.3 7 file Jason 2009.10.18 16037
979 바하 작품 번호매긴 사연.bwv.... 2000.11.27 15462
978 Un Sueno en la Floresta ( 제니퍼김 ) 17 file kevin 2011.06.05 15004
977 Albeniz - Asturias (전설) 35 file S 2011.10.22 14864
976 Zeiler Jamon 2001년 스프루스 기타 650mm 연주-bach prelude 998 4 file 애호가 2011.07.31 14233
975 리차드 클레이더만의 별밤의 피아니스트 (진태권편곡) 21 file 이슬처럼 2011.10.17 14010
974 진태권님 !!! THE WATER IS WIDE 악보와 가사 2 file Esteban 2012.04.28 13545
973 Choro N’1 - H. Villa Lobos 6 file Nazz 2011.11.30 13474
972 la playa(밤안개속의 데이트) 4 file 한태훈 2012.07.06 13432
971 What a wonderful world- 기타편곡 1 file Jason 2007.03.31 13315
970 카프리스 24번(Caprice No.24 -N.Paganini) 14 아짱 2010.06.30 13289
969 달맞이 꽃 (전준선 작곡) 5 file 장일석 2013.06.03 13147
968 긴머리 소녀(오세복작곡) 5 file 송선비 2011.11.20 12864
967 Baden Powell의 Valsa Sem Nome 3 file zeros82 2012.03.06 12814
966 예민의 산골소년의사랑이야기 (진태권편곡) 10 file 이슬처럼 2011.10.17 12774
965 Classical Gas (처음올려봄니다.) 7 file 빠승 2013.04.25 12770
964 Lamento N’1 - F. Kleyjans 1 file Nazz 2011.11.30 12627
963 라멘토 NO1 - 끌레냥 10 file 샤콘느1004 2011.03.12 12608
962 러브테마 21 file 헤즐넛코피 2011.08.30 12571
961 알함브라궁전의추억 1 file 2011.12.14 12223
960 시네마천국 (이병우 ver.) 25 file 기타쟁이 2009.04.07 12023
959 sueno - Tarrega 2 liveguitar 2011.10.31 12019
958 Adios Nonino - A. Piazzola 5 file KaKaRu 2011.11.28 11984
957 10월의 어느 멋진 날(연습) 5 file 임국현 2011.10.31 11964
956 Serenade-Rosheger 28 file 흰우유 2011.04.29 11846
955 명노창 아카데미 제작악기로 연주한 Choro 4 file 깃따맨 2011.04.13 11837
954 촛불 3 file 바람 2012.01.03 11688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33 Next ›
/ 33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