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83.198.109) 조회 수 6346 댓글 22
  최근에 매니아에서 의아스러운 점을 하나 발견했어요.

  바하를 좋아 한다면서, 화성학에는 거부감을 나타내는, 모순이요, 이율배반적인 현상을요. 화성학은 바로 바하의 연구라고 해도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것이라 보거든요. 화성학을 연구하는 것은 바로크를 공부하는 것인데 말입니다.

  바하는 평균율을 집대성하고, 이에 의한 화성적 음악을 작곡했잖아요. 바하가 평균율과, 지금은 화성학이라고 명명하는 이론에 입각해서 많은 명곡을 남긴 것이거든요. 평균율이 없어도 화성학은 존재할 수가 없고, 바하의 곡들을 분석해서 그 원리를 추출해 낸 것이 화성학인데요. 물론 바하 이후로도 계속 연구 되어서 발전하고 집대성 되긴 했지만, 대부분의 근거는 바하가 남긴 것이죠.

  베토벤도 바하에서 벗어나려 했던 것 같고, 어느 정도는 성공 했지만, 큰 굴레는 벗어날 수가 없었다고 보지요. 현대 음악이 바하를 탈피하려 한다면, 그것은 결국 화성을 깨겠다는 이야기가 되지요.

  뒤집어서 말하면, 화성을 연구하는 것은 근대 음악을 연구하는 것과 같은 말이지요. 어떤 의미에서는,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면, 화성부터 깨야 하고, 화성학은 공부할 필요가 없는 거지요. 고작해야 과거의 흔적을 추적한다는 의미밖에는 없을 거예요.

  그렇지만, 아직도 많은 곡들이 화성에 입각해서 작곡되므로, 우리는 아직도 바하의 그늘 밑에 있는 거지요. 현대 대중음악 중에서 가장 난해한 장르로 인정되는 재즈에서 조차도, 아무리 어려운 코드라도, 그 전부, 또는 최소한, 그 뿌리는 바하 작품 속에 이미 다 있어요.

  손오공이 까불어봐야 부처님 손바닥 안에 있다고, 현대 음악이, 클래식이든 팝이든, 화성을 깨고, 평균울을 깨지 않는 한은, 바하의 그림자를 벗어날 수가 없지요.

  화성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바하를 체계적으로, 빠른 시간 안에 이해하고, 이를 자기 음악에 적용하겠다는 의지일 뿐인 겁니다.

  또, 많은 칭구들이 바하를 기타로 연주하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그러러면 먼저 바하 음악을 이해하고 해석할 줄 알아야 하겠죠. 물론 저도 공부하고 있지요.

  공부는 무쟈게 감상하는 것과  분석하는 것이죠. 체계적으로 빨리 분석하려면 분석도구가 있어야죠. 그게 화성학이죠. 이 학문은 바로 바하가 만든 것이라 해도 진배 없어요. 같은 말이죠. 바하=화성학, 이런 등식이 거의 성립하죠.

  첨엔 테크닉의 중압감에 눌려서 등한시 해요. 감상도 분석도 제껴놓고는, 냅다 기능연습에만 몰두하죠. 어쩌면 그럴 수밖에 없을 거예요.

  근데, 이런 식으로 기능숙련이 되고 난 후에도, 연주하면 바하음악을 잘 소화했다는 소리 듣긴 힘들 거예요. 첨부터 병행하지 않으면, 즉, 숙련 후에 별도로 음악성을 취득하기는 어려울 거예요. 된다 해도, 처음부터 다시 연습해야 할 걸요? 하다 못해 시간이라도 손해 보겠죠.

  최근, 어떤 전공생 칭구의 글 중에, 이런 부분이 눈에 띄데요. 어느 외국 사부님이, 기타를 통해서 음악을 보는 게 아니라, 음악을 통해서 기타를 보는 눈을 길러 주셨다구요.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해요.

  더딘 것 같아도, 병행하는 게 지름길일 겁니다. 모르겠어요. 최소한 제 경험으로는 그래요. 제 경험과 일치한다는 사람들도 많구요.

  gmland.

  
Comment '22'
  • 신동훈 2003.05.13 02:10 (*.219.146.72)
    바하가 말년에 푸가만 고집한 이유가 있다니까요~ 일종의 한계죠 ㅡㅡ;
  • seneka 2003.05.13 04:15 (*.79.223.109)
    그리고 대위법을 연구하라고 말하고 싶네요...바르크음악은 대위법을 모르고선 깊이있는 이해는 힘드니...
  • gmland 2003.05.13 04:15 (*.79.130.128)
    그럼요. 바로크에서 대위법 빼면 시체죠. 근데, 60~70년대에만 해도, 화성과 대위를 구분하더니만, 지금은 대위를 화성의 일부분으로만 보는 것 같습디다.
  • seneka 2003.05.13 04:17 (*.79.223.109)
    전문적으로 공부하긴 힘들겠지만 대선율의 개념만 알고 있어도 바흐곡을 훨씬 바흐적으로 연주하는데 도움될거란 생각이 듭니다.근데 화성학도 대위법도 너무 어려워 ㅠㅠ.
  • 앗~~ 2003.05.13 04:18 (*.79.223.109)
    계시네.ㅎㅎㅎ
  • seneka 2003.05.13 04:23 (*.79.223.109)
    어차피 대위법도 엄격히 따지면 화성에 기초를 하고 있지만....모노폴리 포노폴리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곡의 성격에 맞게 연주할수 있으리라 봅니다..
  • gmland 2003.05.13 04:23 (*.79.130.128)
    좀 늦게 자거나, 일찍 자고 새벽에 일어나서 원고 쓰느라고요... 아까 글이 산만해서 좀 합쳤습니다.
  • gmland 2003.05.13 04:24 (*.79.130.128)
    그럼요. 세네카님은 이론에 고수이시더라고요...
  • seneka 2003.05.13 04:26 (*.79.223.109)
    고수 아닙니다...막 배껴 쓰는거죠..근데...저하고 친하다고 햇죠? 술사져요..
  • gmland 2003.05.13 04:27 (*.79.130.128)
    예,사지요. 근데 미국 계시는 거 아니예요?
  • 에구~ 2003.05.13 04:29 (*.79.223.109)
    여긴 서울서 가까운데입니다..다른분하고 착각하고 계신것 같네요..어쩐지..내가 고수라니..ㅎㅎㅎ
  • gmland 2003.05.13 04:31 (*.79.130.128)
    아니예요.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새벽시간에 잘 계시길래 알파님처럼 미국 사시는 가 추측했었지요. 가까우면 훨 좋죠, 뭐... 언제든지 살계요. 시간만 내 주셔요.
  • gmland 2003.05.13 04:32 (*.79.130.128)
    맨 첫글부터가 고수임을 시사하던데요, 뭘?
  • seneka 2003.05.13 04:34 (*.79.223.109)
    가진건 시간 밖에 없는데....언제든지 캐빈(?)에 금요일 쳐들어가면 되죠? 한번 뵐 수 있으면 좋겟습니다..^^
  • gmland 2003.05.13 04:39 (*.79.130.128)
    매주 목요일은 화성학 연구모임(?) 핑계로 꺽고요, 매주 금요일은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만남(?) 핑계로 한잔하고 그럽니다.
  • gmland 2003.05.13 04:40 (*.79.130.128)
    어떤 주에는, 멤버들이 기분 내키면 토요일까지 연장전입니다.
  • seneka 2003.05.13 04:45 (*.79.223.109)
    네..부럽습니다..열심히 연구하셔서..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속으로; 목요일 가면 뽀롱나니깐 금요일 가야지)))
  • seneka 2003.05.13 04:47 (*.79.223.109)
    연장전은 자신있습니다...함 찾아 뵐께요..
  • gmland 2003.05.13 04:49 (*.79.130.128)
    예, 미리 한번 전화 주시면, 제가 준비할께요. 011-283-8496
  • gmland 2003.05.13 04:52 (*.79.130.128)
    프로, 아마, 교수, 작곡과 출신, 연주인, 애호가, 클래식, 팝... 완벽한 짬뽕입니다. 갑론을박하다가, 연주, 노래하다가, 또 갑을... 술, 난장판이지요.
  • seneka 2003.05.13 04:57 (*.79.223.109)
    안주는 짬뽕국물이 있으니 따루 필요 없겠네요...접쑤 했습니다..!!
  • gmland 2003.05.13 04:58 (*.79.130.128)
    채팅한 것을 지우려니, Niceplace님의 낙장불입 원칙이 자꾸 맘에 걸리네여... 상습범이라서... 칭구분들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14 [re] [질문] 난해한 현대음악을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2 아랑 2003.05.13 4963
813 gmland 님께... 13 아랑 2003.05.13 5902
812 지금 재미없는 현대음악은 영원히 재미없을것이다. 8 2003.05.12 5130
» [re] 화성학은 바하요, 바하는 화성학일 겁니다. 22 gmland 2003.05.13 6346
810 [re] 맞아요. 지금 재미없으면 영원히 재미없을 확률이 높지요. 2 gmland 2003.05.13 4457
809 유구음계와 조선 전통음계의 비교 - 나운영 선생의 이론 소개 file gmland 2003.05.07 8801
808 . 정천식 2003.04.28 5540
807 . gmland 2003.04.30 5280
806 고대 그리스의 테트라코드와 음계... 2 신동훈 2003.04.28 6984
805 고대지명과 음계에 관한 단상... 7 신동훈 2003.04.22 10467
804 아! 『기타 화성학』1 10 com 2003.04.26 7157
803 제생각엔... 8 seneka 2003.04.28 4258
802 [re] 아! 『기타 화성학』1 9 09 2003.04.26 5257
801 방랑화음 Wandering chords file gmland 2003.04.24 5709
800 연주와 나이 7 niceplace 2003.04.23 5129
799 [re] 연주와 나이... 어려운 문제네요? 1 gmland 2003.04.23 4524
798 [re] 연주와 나이... 2003.04.24 4637
797 고대지명과 음계에 관한 단상... 4 신동훈 2003.04.22 5436
796 POP 음악의 장르와 대중음악 略史 6 gmland 2003.04.15 6033
795 우리가 [크다] 라고 말하는 것들 !! 15 com 2003.04.11 5666
794 바로크적인해석이란어떤것인가 궁금하네요. 3 hesed 2003.04.11 4693
793 Dm 관계조 Scale 연습과 Chaconne (4) 1 file gmland 2003.04.10 7604
792 운지에 대한 내 생각은 이러합니다. gmland 2003.04.09 4311
791 [re] 운지에 대한 내 생각은 이러합니다. 24 아랑 2003.04.09 5497
790 원로 윤형근 화백의 예술 이야기. 3 아랑 2003.04.09 5302
789 4월 4일, 5일 양일간 야나첵 현악사중주단 연주회 후기 2 으니 2003.04.07 4545
788 기타와 음악요법 chobo 2003.04.05 4647
787 동경 국제콩쿨 요강 입니다. 신인근 2003.04.03 4358
786 D 단조 Scale 연습과 Chaconne (3) file gmland 2003.04.04 5414
785 D 단조 Scale 연습과 Chaconne (2) 3 file gmland 2003.04.03 6424
784 D 단조 Scale 연습과 Chaconne (1) 9 file gmland 2003.04.03 8354
783 원음과 사이음에 대하여 com 2003.03.30 6264
782 7화음 풀어쓰기 스케일 연습 - 예제 9 gmland 2003.03.27 6253
781 팻 매시니...........첨으로 그의 음반을 듣다. 19 2003.03.26 6256
780 앙헬 로메로의 샤콘느 2 orpheous 2003.03.26 4729
779 스케일 연습의 종류 - 알파님께 답글 13 gmland 2003.03.26 5764
778 질문의 의도는... 알파 2003.03.26 4163
777 [re] 3화음 풀어쓰기 스케일 연습 - 예제 gmland 2003.03.26 5221
776 연주에 있어서, 고전에 대한 새로운 해석 4 gmland 2003.03.25 4893
775 바람직한 연주자가 되려면 8 gmland 2003.03.24 5731
774 부탁 한가지 1 알파 2003.03.26 4166
773 Imagine 7 gmland 2003.03.24 4731
772 어떤분들에겐 클래식음악하는분들이 어떻게 보일까? 5 2003.03.19 5247
771 [re] 어떤분들에겐 클래식음악하는분들이 어떻게 보일까? 7 지나다가 2003.03.21 4303
770 비발디를 듣다...! 2 차차 2002.10.30 4290
769 [re] 비발디를 듣다...! (차차님 보세요 ^^) 3 신동훈 2002.11.02 7287
768 파크닝 재발견... 11 차차 2002.10.30 5332
767 새솔님께 질문! (연주에서 방향성에 대하여.) 차차 2002.10.29 4103
766 [re] 새솔님께 질문!(답변입니다.) 11 file 새솔 2002.10.29 6102
765 윌리엄 크리스티의 베를린필 데뷔연주! 1 고충진 2002.10.24 4097
764 플라멩코 이야기6 김영성 2002.10.24 6315
763 플라멩코 이야기 5 1 김영성 2002.10.23 4946
762 작품번호에 관하여..(초보분들을위해서) 3 컨추리 2002.10.21 5232
761 빌라로보스의 초로에 대해서 알려주세여... 2 알수없는 2002.10.13 4718
760 샤콘느에 대하여... (배인경) : 출처 http://iklavier.pe.kr/ 6 고정석 2002.10.09 6190
759 뒤늦은 연주회 후기 - 바루에코 2002/9/8 13 으니 2002.09.27 4383
758 [re] 호기심 killed 으니 - 바루에코의 겨울 연주는 누구의 편곡? 2 으니 2002.10.09 4734
757 피아졸라 겨울은 예상대로 바루에코 자신의 편곡이라고 합니다 1 으니 2002.10.11 6084
756 아쉰대로 이삭의 연주를 들어보시구... 1 신동훈 2002.10.09 4267
755 윤소영............바이올리니스트. 5 2002.09.26 6333
754 레이프 오베 안스네스, 그의 울림이 내게로 전해져왔다 으니 2002.09.21 4416
753 [re] 레이프 오베 안스네스, 디스코그라피 으니 2002.09.21 4194
752 랑그와 빠롤로 이해해본 음악! (수정) 14 고충진 2002.09.17 6628
751 랑그와 빠롤...........타인의 취향. 4 2002.09.18 4504
750 [re] (고클에서 펀글) 랑그와 빠롤이라... 글쓴이 표문송 (dalnorae) 고충진 2002.09.18 7569
749 윈도XP를 위한 앙코르 아직 안 나왔나요?? 4 병욱이 2002.08.10 4231
748 플라멩코 이야기 4 김영성 2002.08.05 5149
747 Francis Kleynjans와 brilliant guitarists알려주세요. 2 wan 2002.08.02 5601
746 플라멩코 이야기 3 5 김영성 2002.07.25 5579
745 플라멩코 이야기 2 김영성 2002.07.24 4905
744 플라멩코 이야기 1 김영성 2002.07.23 5719
743 스페인= 클래식기타? 플라멩코기타? 2 김영성 2002.07.22 4684
742 다이기무라의 바덴재즈를 듣고...(추가) 12 으랏차차 2002.07.06 4834
741 [눈으로듣는음악이야기] 쳄발로, 사방에 별 으니 2002.07.05 4454
740 쳄발로에 바쳐질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찬사..!!! ***** 1 으랏차차 2002.07.05 4473
739 쳄발로, 사방에 별이 촘촘히 박힌 까만 밤하늘... 1 신동훈 2002.07.05 4603
738 William Ackerman 아시는분 3 jj 2002.06.24 22239
737 이번 논문에대한 자평과 감사의 글.. 2 으랏차차 2002.06.12 4687
736 [질문]바하와 건축 3 으랏차차 2002.06.06 4728
735 [re] [질문]바하와 건축 (뒷북이 아니길) 2 으니 2002.06.11 4280
734 [re] [질문]바하와 건축 (도움글 조금 더) 으니 2002.06.11 4234
733 바하와 건축 (도움글 조금 더)에 대한 도움글 더... ^^ 신동훈 2002.06.11 4997
732 [re] [질문]바하와 건축 채소 2002.06.08 4082
731 [re] [질문]바하와 건축 1 file 신동훈 2002.06.08 4574
730 Milonga Del Angel (A.Piazzolla) orpheous 2002.05.23 6047
729 [re]Milonga Del Angel과 옥타브하모닉스 1 nitsuga 2002.05.24 6552
728 senza basso, JS Bach 2 채소 2002.05.23 5321
727 바하의 실수... 글구 울나라 음악 8 신동훈 2002.05.22 4649
726 반박글 절대 아님. 9 지나가는얼빵 2002.05.24 4865
725 덧붙여... 단순한걸루 보면... 6 신동훈 2002.05.24 4752
724 으니 2002.05.20 4330
723 카바티나 7 orpheous 2002.05.02 4476
722 아~~~ Jordi Savall!!! 10 일랴나 2002.04.26 4210
721 트레몰로에 대한 변증법적이 고찰........지얼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8 2002.04.16 5843
720 음... 1045번... ㅡㅡ+ 5 신동훈 2002.04.12 4502
719 연주에 관한 몇가지 단상들.......(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4.10 4149
718 지기스발트 쿠이겐 VS 라인하르트 괴벨 2 lovebach 2002.04.05 6519
717 바흐의 주요 건반음악 작폼 음반목록 입니다~~~~ 1 lovebach 2002.04.05 33154
716 바흐작품목록 2 6 lovebach 2002.04.03 14344
715 바흐작품목록 입니다~~ 한번 보세요~~~~ ^^ 1 1 lovebach 2002.04.03 7058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Next ›
/ 1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