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83.198.109) 조회 수 6341 댓글 22
  최근에 매니아에서 의아스러운 점을 하나 발견했어요.

  바하를 좋아 한다면서, 화성학에는 거부감을 나타내는, 모순이요, 이율배반적인 현상을요. 화성학은 바로 바하의 연구라고 해도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것이라 보거든요. 화성학을 연구하는 것은 바로크를 공부하는 것인데 말입니다.

  바하는 평균율을 집대성하고, 이에 의한 화성적 음악을 작곡했잖아요. 바하가 평균율과, 지금은 화성학이라고 명명하는 이론에 입각해서 많은 명곡을 남긴 것이거든요. 평균율이 없어도 화성학은 존재할 수가 없고, 바하의 곡들을 분석해서 그 원리를 추출해 낸 것이 화성학인데요. 물론 바하 이후로도 계속 연구 되어서 발전하고 집대성 되긴 했지만, 대부분의 근거는 바하가 남긴 것이죠.

  베토벤도 바하에서 벗어나려 했던 것 같고, 어느 정도는 성공 했지만, 큰 굴레는 벗어날 수가 없었다고 보지요. 현대 음악이 바하를 탈피하려 한다면, 그것은 결국 화성을 깨겠다는 이야기가 되지요.

  뒤집어서 말하면, 화성을 연구하는 것은 근대 음악을 연구하는 것과 같은 말이지요. 어떤 의미에서는,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면, 화성부터 깨야 하고, 화성학은 공부할 필요가 없는 거지요. 고작해야 과거의 흔적을 추적한다는 의미밖에는 없을 거예요.

  그렇지만, 아직도 많은 곡들이 화성에 입각해서 작곡되므로, 우리는 아직도 바하의 그늘 밑에 있는 거지요. 현대 대중음악 중에서 가장 난해한 장르로 인정되는 재즈에서 조차도, 아무리 어려운 코드라도, 그 전부, 또는 최소한, 그 뿌리는 바하 작품 속에 이미 다 있어요.

  손오공이 까불어봐야 부처님 손바닥 안에 있다고, 현대 음악이, 클래식이든 팝이든, 화성을 깨고, 평균울을 깨지 않는 한은, 바하의 그림자를 벗어날 수가 없지요.

  화성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바하를 체계적으로, 빠른 시간 안에 이해하고, 이를 자기 음악에 적용하겠다는 의지일 뿐인 겁니다.

  또, 많은 칭구들이 바하를 기타로 연주하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그러러면 먼저 바하 음악을 이해하고 해석할 줄 알아야 하겠죠. 물론 저도 공부하고 있지요.

  공부는 무쟈게 감상하는 것과  분석하는 것이죠. 체계적으로 빨리 분석하려면 분석도구가 있어야죠. 그게 화성학이죠. 이 학문은 바로 바하가 만든 것이라 해도 진배 없어요. 같은 말이죠. 바하=화성학, 이런 등식이 거의 성립하죠.

  첨엔 테크닉의 중압감에 눌려서 등한시 해요. 감상도 분석도 제껴놓고는, 냅다 기능연습에만 몰두하죠. 어쩌면 그럴 수밖에 없을 거예요.

  근데, 이런 식으로 기능숙련이 되고 난 후에도, 연주하면 바하음악을 잘 소화했다는 소리 듣긴 힘들 거예요. 첨부터 병행하지 않으면, 즉, 숙련 후에 별도로 음악성을 취득하기는 어려울 거예요. 된다 해도, 처음부터 다시 연습해야 할 걸요? 하다 못해 시간이라도 손해 보겠죠.

  최근, 어떤 전공생 칭구의 글 중에, 이런 부분이 눈에 띄데요. 어느 외국 사부님이, 기타를 통해서 음악을 보는 게 아니라, 음악을 통해서 기타를 보는 눈을 길러 주셨다구요.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해요.

  더딘 것 같아도, 병행하는 게 지름길일 겁니다. 모르겠어요. 최소한 제 경험으로는 그래요. 제 경험과 일치한다는 사람들도 많구요.

  gmland.

  
Comment '22'
  • 신동훈 2003.05.13 02:10 (*.219.146.72)
    바하가 말년에 푸가만 고집한 이유가 있다니까요~ 일종의 한계죠 ㅡㅡ;
  • seneka 2003.05.13 04:15 (*.79.223.109)
    그리고 대위법을 연구하라고 말하고 싶네요...바르크음악은 대위법을 모르고선 깊이있는 이해는 힘드니...
  • gmland 2003.05.13 04:15 (*.79.130.128)
    그럼요. 바로크에서 대위법 빼면 시체죠. 근데, 60~70년대에만 해도, 화성과 대위를 구분하더니만, 지금은 대위를 화성의 일부분으로만 보는 것 같습디다.
  • seneka 2003.05.13 04:17 (*.79.223.109)
    전문적으로 공부하긴 힘들겠지만 대선율의 개념만 알고 있어도 바흐곡을 훨씬 바흐적으로 연주하는데 도움될거란 생각이 듭니다.근데 화성학도 대위법도 너무 어려워 ㅠㅠ.
  • 앗~~ 2003.05.13 04:18 (*.79.223.109)
    계시네.ㅎㅎㅎ
  • seneka 2003.05.13 04:23 (*.79.223.109)
    어차피 대위법도 엄격히 따지면 화성에 기초를 하고 있지만....모노폴리 포노폴리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곡의 성격에 맞게 연주할수 있으리라 봅니다..
  • gmland 2003.05.13 04:23 (*.79.130.128)
    좀 늦게 자거나, 일찍 자고 새벽에 일어나서 원고 쓰느라고요... 아까 글이 산만해서 좀 합쳤습니다.
  • gmland 2003.05.13 04:24 (*.79.130.128)
    그럼요. 세네카님은 이론에 고수이시더라고요...
  • seneka 2003.05.13 04:26 (*.79.223.109)
    고수 아닙니다...막 배껴 쓰는거죠..근데...저하고 친하다고 햇죠? 술사져요..
  • gmland 2003.05.13 04:27 (*.79.130.128)
    예,사지요. 근데 미국 계시는 거 아니예요?
  • 에구~ 2003.05.13 04:29 (*.79.223.109)
    여긴 서울서 가까운데입니다..다른분하고 착각하고 계신것 같네요..어쩐지..내가 고수라니..ㅎㅎㅎ
  • gmland 2003.05.13 04:31 (*.79.130.128)
    아니예요.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새벽시간에 잘 계시길래 알파님처럼 미국 사시는 가 추측했었지요. 가까우면 훨 좋죠, 뭐... 언제든지 살계요. 시간만 내 주셔요.
  • gmland 2003.05.13 04:32 (*.79.130.128)
    맨 첫글부터가 고수임을 시사하던데요, 뭘?
  • seneka 2003.05.13 04:34 (*.79.223.109)
    가진건 시간 밖에 없는데....언제든지 캐빈(?)에 금요일 쳐들어가면 되죠? 한번 뵐 수 있으면 좋겟습니다..^^
  • gmland 2003.05.13 04:39 (*.79.130.128)
    매주 목요일은 화성학 연구모임(?) 핑계로 꺽고요, 매주 금요일은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만남(?) 핑계로 한잔하고 그럽니다.
  • gmland 2003.05.13 04:40 (*.79.130.128)
    어떤 주에는, 멤버들이 기분 내키면 토요일까지 연장전입니다.
  • seneka 2003.05.13 04:45 (*.79.223.109)
    네..부럽습니다..열심히 연구하셔서..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속으로; 목요일 가면 뽀롱나니깐 금요일 가야지)))
  • seneka 2003.05.13 04:47 (*.79.223.109)
    연장전은 자신있습니다...함 찾아 뵐께요..
  • gmland 2003.05.13 04:49 (*.79.130.128)
    예, 미리 한번 전화 주시면, 제가 준비할께요. 011-283-8496
  • gmland 2003.05.13 04:52 (*.79.130.128)
    프로, 아마, 교수, 작곡과 출신, 연주인, 애호가, 클래식, 팝... 완벽한 짬뽕입니다. 갑론을박하다가, 연주, 노래하다가, 또 갑을... 술, 난장판이지요.
  • seneka 2003.05.13 04:57 (*.79.223.109)
    안주는 짬뽕국물이 있으니 따루 필요 없겠네요...접쑤 했습니다..!!
  • gmland 2003.05.13 04:58 (*.79.130.128)
    채팅한 것을 지우려니, Niceplace님의 낙장불입 원칙이 자꾸 맘에 걸리네여... 상습범이라서... 칭구분들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13 sadbird 라는 곡.. 1 아따보이 2003.10.12 5752
912 "콤파냐 보칼레" 연주회 후기... 10 file eveNam 2003.10.02 5995
911 나의 연탄 이중주에 대한 거짓말 으니 2003.10.03 4822
910 망고레에 대하여~ 23 file 2003.09.20 6844
909 공개질문입니다요~ 52 기타사랑 2003.09.19 7045
908 파가니니의 기타와 바이올린을 위한 대소나타[바이올린이 반주해주는] 좀 올려주세요. 1 메르츠 2003.09.07 8612
907 로드리고의 곡들좀 감상실에 올려주십시오... 2 손님 2003.09.06 4865
906 Cuban Landscape with Rain verve 2003.09.04 5563
905 ★★★ 화음의 진행 27 file bluejay 2003.09.03 8399
904 J. S. BACH CHACONNE FROM PARTITA II, BWV 1004 - 제5부(참고문헌) 9 쩜쩜쩜 2003.09.02 7722
903 J. S. BACH CHACONNE FROM PARTITA II, BWV 1004 - 제4부 쩜쩜쩜 2003.09.02 6989
902 J. S. BACH CHACONNE FROM PARTITA II, BWV 1004 - 제3부 쩜쩜쩜 2003.09.02 47934
901 J. S. BACH CHACONNE FROM PARTITA II, BWV 1004 - 제2부 쩜쩜쩜 2003.09.02 7168
900 J. S. BACH CHACONNE FROM PARTITA II, BWV 1004 - 제1부 쩜쩜쩜 2003.09.02 10396
899 [re] 나누어서 번역할 자원봉사 찾습니다. 7 gmland 2003.09.04 5093
898 무뇌중 어록중에서. 44 B612 2003.09.01 8501
897 [re] 무뇌중 어록중에서. 4 천지대야망 2003.09.01 6228
896 [re] 클래식은 리듬이 약하다는 논리에는 이견이 있습니다. 12 gmland 2003.09.01 6105
895 전체적으로는 공감합니다만 약간... 오로라 2003.09.02 4501
894 바하와 헨델, 바로크 7 천지대야망 2003.08.31 6281
893 [re] 바하와 헨델, 바로크 - 약간의 딴지... ^^; 2 신동훈=eveNam 2003.09.01 4932
892 총평(디게 잼있어요) 3 B612 2003.08.31 4771
891 지극히 개인적인. 9 B612 2003.08.31 5321
890 음악의 호불호에도 객관적 보편타당성이 존재하는가? 1 gmland 2003.08.29 4922
889 한국적인 것. 30 B612 2003.08.29 6947
888 [re] 조선의 힘 15 2003.08.29 7406
887 음악에서의 호불호 6 2003.08.29 6223
886 . 37 . 2003.08.27 5530
885 무척 혼란스럽습니다. 자중들 하십시오 !!! 1 gmland 2003.08.31 5884
884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6 아롱이 2003.08.29 5059
883 . 13 . 2003.08.28 5894
882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28 B612 2003.08.29 5092
881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13 B612 2003.08.28 4975
880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10 B612 2003.08.28 4690
879 Agustín Barrios Mangore:The Folkloric, Imitative, and the Religious Influence Behind His Compositions by Johnna Jeong 2 고정석 2003.08.14 6618
878 [re] ★★★ 조국을 사랑한 바리오스 망고레 ( 글 & 번역 gmland ) 완결판 ★★★ 2 고정석 2003.08.29 8454
877 [re] ★★★ 조국을 사랑한 바리오스 망고레 ( 글 & 번역 gmland ) 완결판 ★★★ 2 2003.09.16 5565
876 기타-화성학이란 무엇인가? - 예제를 통한 코드의 이해 (2) 8 file gmland 2003.07.27 9667
875 [re] 코드진행님 질문과 답변 2 gmland 2003.07.29 4856
874 [re] 피날리 가진 분을 위한 피날리 악보 - 별첨 file gmland 2003.07.27 4951
873 이곡 제목 뭔지 아시는분? 7 차차 2003.07.24 5643
872 Naxos 기타 컬렉션 中 명반은??? 11 세곱이야 2003.07.24 8205
871 기타-화성학이란 무엇인가? - 예제를 통한 코드의 이해 (1) file gmland 2003.07.24 13637
870 또 질문 있습니다...^0^ 33 file 아랑 2003.07.20 6319
869 페르시안마켓에 대해서.. 2 케텔비 2003.07.19 8539
868 루이스 밀란의 파반느요.. 3 루이스 2003.07.19 4783
867 [re] 루이스 밀란의 파반느요.. 4 루이스 2003.07.19 4975
866 Guitar의 정의 - The Guitar 5 일랴나 2003.07.18 5420
865 [re] Guitar의 정의 - 번역 19 gmland 2003.07.18 4955
864 [펌] 피아졸라에 관한 글 3 삐아솔라 2003.07.16 6563
863 멋있게 해석좀 해주세요.. 94 아랑 2003.07.15 6269
862 [re] 2001년 9월 1일자 외국어대 영자신문중에.... 5 seneka 2003.07.18 4866
861 [re] 채소님, 음악에 대한 인용구 번역입니다. 2 gmland 2003.07.16 4687
860 Music Quotes.. 채소 2003.07.15 15633
859 퐁세의 발레토 5 iBach 2003.07.01 5888
858 바루에꼬 마스터클래스 실황녹음(BWV996) 4 iBach 2003.06.29 7232
857 장화음과 단화음의 비밀 28 file Bluejay 2003.06.29 10127
856 [re] 7화음의 이름 2 file gmland 2003.06.29 6590
855 기타와 가장 잘 어울리는 악기는? 12 천지대야망 2003.06.27 7663
854 기타 하모닉스에 관한 물리학적 접근 2 익제 2003.06.23 5809
853 트레몰로. 2 2003.06.23 4692
852 [re] 트레몰로. 5 기타 이상자 2003.07.16 5452
851 바루에꼬 마스터클래스 실황녹음(아랑훼즈협주곡) 5 iBach 2003.06.21 4873
850 바루에꼬 마스터클래스 참관기 13 iBach 2003.06.21 5048
849 야마시타 11 천지대야망 2003.06.20 5158
848 현대음악이란 이런걸 말하는게 아닐까요? 14 2003.06.19 5819
847 음악도 분명히 현재의 모습을 반영하는 곡들이 지금가득합니다. 9 cool 2003.06.23 4190
846 칼카시 토론을 하면서....... 14 gmland 2003.06.18 4703
845 정규 소품은 연습곡이 되지 말아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7 gmland 2003.06.17 4688
844 토론실에 있는, 저작권에 대한 글들에 관하여 10 gmland 2003.06.14 5122
843 음악의 예술성과 과학성, 음악과 음학 10 gmland 2003.06.11 5793
842 코드... 2 얼떨결에지나가는넘 2003.06.10 5148
841 마누엘 바루에꼬 마스터클래스(前記) 8 iBach 2003.06.10 5259
840 ★ Krystian Zimerman 마스터 클래스 후기 ★ 28 으니 2003.06.09 5423
839 카르카시 교본에 대하여....제 생각에는...^^;; 6 망고레 2003.06.07 6396
838 제가 야마시타를 좋아하는 이유는,,,, 5 seneka 2003.06.06 4752
837 카르카시교본비판에 관하여3 4 기타방랑자 2003.06.04 4624
836 카르카시교본비판에 관하여2 6 기타방랑자 2003.06.04 5079
835 제가 생각하는 카르카시. 12 file 아랑 2003.06.04 5772
834 [re] '뺑뺑이' 얘기 나온 김에..... 18 file 아랑 2003.06.04 4760
833 카르카시교본비판에 관하여 6 기타방랑자 2003.06.03 5503
832 이것보쇼... 3 기타새디스트 2003.06.04 4659
831 고수님들이 음악을 들을때요.. 8 she 2003.05.31 4706
830 [re] 고수님들이 음악을 들을때요.. 1 cool 2003.05.31 4873
829 [re] 고수님들이 음악을 들을때요.. 1 고수아님 2003.05.31 4488
828 [re] 고수님들이 음악을 들을때요.. 12 고수(?)임 2003.05.31 4587
827 [카르카시비판]수많은 악플과 비판에 맞아죽기를 고대하며... 35 기타리새디스트 2003.05.29 8066
826 고정도법과 이동도법 - 음명과 계명 7 gmland 2003.05.28 8980
825 아람브라, 화성진행 및 프레이징 (3) - 총론 끝 gmland 2003.05.26 5466
824 아람브라, 화성진행 및 프레이즈 분석과 프레이징 (2) 10 gmland 2003.05.23 5494
823 [re] 질문입니다.. 46 seneka 2003.05.27 5743
822 아람브라, 화성진행 및 프레이즈 분석과 프레이징 (1) 10 file gmland 2003.05.21 8395
821 좋은 자료를 올리셨네요^^감사 1 narsis 2003.05.24 5279
820 프레이즈가 뭐지요? 10 바실리스크 2003.05.15 6670
819 [re]프레이징을 어떤 수단으로써 어떻게 처리하나? (2) - she님의 질문에 대한 답글. 7 gmland 2003.05.19 5086
818 [re] 프레이즈는 이 것입니다. (1) 5 gmland 2003.05.16 4922
817 베토벤시대에 일반서민은 베토벤 만나기 힘들었다. 3 2003.05.13 4798
816 요즘 누가 세고비아 듣느냐구요?? ㅠ_ㅠ 10 아랑 2003.05.14 6325
815 [질문] 난해한 현대음악을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13 익명 2003.05.12 4578
814 [re] [질문] 난해한 현대음악을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2 아랑 2003.05.13 4959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Next ›
/ 1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