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나 대중음악에서의 화성학에서도 수학적인 부분이 존재합니다.
확실히 블루스나 펑크등의 음악은 감성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지만(그렇다고 모든 블루스가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로벤포드의 블루스만 봐도..), 그렇다고 대중 음악 전체, 특히 재즈가 감성만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은 잘못된 견해입니다.
역사가 진보하듯이 재즈 역시 옛 시대의 화성과 음계를 더욱 발전시킨 분야이므로 분석과 이론과 수학적 사고 없이는 형성되기 어렵습니다....훌륭한 임프로비제이션은 이런 모든 것들이 몸속에 각인될 정도로 익숙해진 사람들이 펼치는 것이고...감각과 이론이 일체된 경지라고나 할까요.
재즈나 대중음악에 대한 그러한 시각-이론과 수학적 정교함이 배제된 감성위주의 음악-이야말로 사람들이 크게 착각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확실히 블루스나 펑크등의 음악은 감성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지만(그렇다고 모든 블루스가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로벤포드의 블루스만 봐도..), 그렇다고 대중 음악 전체, 특히 재즈가 감성만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은 잘못된 견해입니다.
역사가 진보하듯이 재즈 역시 옛 시대의 화성과 음계를 더욱 발전시킨 분야이므로 분석과 이론과 수학적 사고 없이는 형성되기 어렵습니다....훌륭한 임프로비제이션은 이런 모든 것들이 몸속에 각인될 정도로 익숙해진 사람들이 펼치는 것이고...감각과 이론이 일체된 경지라고나 할까요.
재즈나 대중음악에 대한 그러한 시각-이론과 수학적 정교함이 배제된 감성위주의 음악-이야말로 사람들이 크게 착각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