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gmland2009.10.16 00:13
일단, 논제가 멋집니다!

그런데 토론을 하자면, 우선 ‘화음’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그 정의부터 내려놓고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누구나 수없이 사용해온 말이긴 하지만, 정작 그게 무엇인지 생각해본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화음’이란 개념은 음향물리학적인 것이 아니라 음악적인 것으로서 몹시 다의적인 것입니다. 최 광의, 광의, 협의, 최 협의....... 따라서 화자는 먼저, 어떤 개념을 말하는지부터 정의해놓고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또, 하나는 화음종류는 엄청나게 많아서, 거론되는 화음의 범위를 구체적으로 밝혀놓고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 하나는, 화음 개념/정의는 또, 그 전제가 되는 ‘Temperament/조율법’ 및 장르에 따라 다르므로, 그것도 어렴풋이나마 전제하고 말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 Temperament/조율법: 악기 Tuning과는 다소 구별되는 음향물리학적 개념

참고: 백과사전에는 아래와 같이.......

어울림음 [consonance]: 높이가 다른 2개 또는 그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렸을 때 잘 어울리는 음.

협화음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어울림 ·안어울림의 감각에는 심리적인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양자의 한계를 객관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렵고, 시대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는 2음의 진동수의 비례가 단순한 정수(整數)일수록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다. 예컨대 같은 높이의 2음은 진동수비례 1:1에서 가장 잘 어울리며, 2:3의 진동수비례를 가진 완전5도의 2음은 그 다음에 잘 어울린다. 근대의 음악이론에서 어울림음으로 간주되고 있는 것은 완전1도, 완전5도, 완전4도, 장·단3도, 장·단6도의 7종류로, 이 중 완전1도를 특히 절대어울림음, 완전5도·4도를 완전어울림음, 기타를 불완전어울림음이라고 한다.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