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gmland2009.10.09 17:04
'도미솔'은 단지 상대적인 계명일 뿐이므로, 이게 뭘 말하는지 모르겠지만, 만일 이게 클래식 화음문법인 '3도구성원칙'을 말하는 것이라면, 이와 다른 화음 개념을 지닌 12음기법에 의한 화음이나 블루스/재즈의 화음도 얼마든지 아름답습니다.

음악을 포함해서 모든 예술의 아름다움은 '구조적 미학'인 것이지, 단지 음악문법적인 화음이나 화성에서 오는 것이 아니며, 더구나 화음/화성은 각 장르마다 다른 것입니다.

또, 클래식 문법 안에서도 '도미솔'이, 예컨대 'C,E,G' 음의 결합이라면, 이는 음향물리학적인 협화음정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비근한 예로 장3도/단3도는 초기 대위법 시절만 해도 불협화음정으로 취급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이러한 예는 클래식 문법 안에서도 다수 존재하는데, 예컨대 조성음악 문법의 골조를 이루는 딸림7화음만 해도, 이는 협화음으로 취급되지만, 실제 음향물리학적으로는 불협화음정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화음/화성에 의한 아름다움은 문법적인 것으로서 관습적/관행적 및 심리적 음악현상일 따름입니다. 음향물리학과는 직접적으로는 아무 관계도 없습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