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말한 순서란 1~6번까지의 그 순서자체를 말합니다. 앞의 초반은 앞에 놓여 많이 듣는
경향이 있고 뒤의 것도 동일하게 그런 경향이 있는 것 같아서요. 저의 감상경험으로는 브란덴에만
이런 게 머무르지 않고, 무반주 첼로모음곡, 영국모음곡, 프랑스모음곡, 파르티타, 토카타 등등에서도
그런 것 같습니다.
특히 4번으로 가장 애매모호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악곡으로는 무반주 첼로모음곡 4번같습니다.
독일계 연주자의 연주는 현대악기 연주의 경우는 감정이입측면에서 더욱 객관적인 면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어 보입니다. 차갑거나 카리스마가 없어보이는 경향이 감지되더군요. 고악기 연주의 경우는
본산지가 아닌 맛까지 가미되는 듯 하더군요. 순수한 개인판단입니다.^^
제가 말한 순서란 1~6번까지의 그 순서자체를 말합니다. 앞의 초반은 앞에 놓여 많이 듣는
경향이 있고 뒤의 것도 동일하게 그런 경향이 있는 것 같아서요. 저의 감상경험으로는 브란덴에만
이런 게 머무르지 않고, 무반주 첼로모음곡, 영국모음곡, 프랑스모음곡, 파르티타, 토카타 등등에서도
그런 것 같습니다.
특히 4번으로 가장 애매모호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악곡으로는 무반주 첼로모음곡 4번같습니다.
독일계 연주자의 연주는 현대악기 연주의 경우는 감정이입측면에서 더욱 객관적인 면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어 보입니다. 차갑거나 카리스마가 없어보이는 경향이 감지되더군요. 고악기 연주의 경우는
본산지가 아닌 맛까지 가미되는 듯 하더군요. 순수한 개인판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