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pin과 John Field의 Nocturnes

by 고정석 posted Sep 2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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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tong.nate.com/mdsh52/25039977
요즘 Chopin의 작품을 기타로 편곡하는 문제로 게시판이 뜨겁습니다.

Nocturn 하면 제일 먼저 Chopin이 떠오르는데 고등학생 시절 루빈슈타인이 연주하는 쇼팽의 녹턴집을 듣고

얼마나 좋았는지 모릅니다. 그뒤로 쇼팽의 다른 피아노 음악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우연히 John Field의 Nocturn을 듣고 쇼팽의 Nocturn을 처음들을때의  감흥을 받게되어 존 필드에 대해 

알아보니 Nocturn이라는이름을 처음 사용한 피아노소품들을 작곡하여 이후 쇼팽의 녹턴등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더군요.  

국내에서는 김대진 교수가 John Field의 Nocturens 작품만으로 연주회를 하고 2001년도에 존필드의 

녹턴음반도 발매하고 2003년에는 쇼팽의 녹턴 21곡 전곡의 음반을 내었습니다.

http://www.soundmirror.co.kr/sound_6.html

http://www.donga.com/fbin/output?f=todaynews&code=j__&n=200301220276&main=1


김대진 교수가 생각하는 쇼팽과 존필드의 녹턴의 차이점

   ―쇼팽과 필드의 녹턴을 비교하자면….

“역시 쇼팽은 탄복을 자아내지요. 화음진행이나 선율진행 등 너무도 세련되게 내면의 정경을 표현해냅니다. 

여기 비하면 필드의 음악은 단순하달까요. 반면 향과 조미료를 넣지 않은 듯한 있는 그대로의 순수한 아름다움

을 느낄 수 있어요


존필드의 녹턴들도 기타로 편곡하면 아주 좋을것 같고 독주가 안되면 2중주로 편곡하면 되지않을까  하는

생각해봤어요.이렇게 듣기 좋은 곡들이 이미 몇백년전에 전부 작곡 되었으니 요즘은 작곡하기 힘들겠어요. 



존필드에 대한 글이 있어서 퍼왔습니다.




 존 필드(John Field. 1782 아일랜드 더블린- 1837년 러시아 모스크바)는 그의 시대 이전까지 관현악 편성곡, 

협주곡 등 대곡위주의 연주 취향을 친근하고 가벼운 피아노 연주스타일로 바꾼 소품 음악의 창시자이다.  

글린카(Glinka), 스포(Spohr), 훔멜(Hummenl) 등이 필드와 동시대를 살며 그의 피아노 곡을 보고 들으며 

영향을 받았다. 당시 소위 '비엔나 학파' 상징이었던 클라라 슈만의 아버지이자 스승이었던 프리디리히 비이크

(F. Wieck)가 '필드 학파'로 완전히 흡수되는 결과를 제공한 연주가로도 알려져 있다. 

외부세계를 잊은 채 구부정하게 피아노 앞에 엎드려 불필요한 스테이지 제스쳐를 없애고 곡의 핵심을 

연주하는 존 필드의 연주 양식은 심지어 이후 20세기 신즉물주의로 대표되는 박하우스까지 연결되는 

본류이기도 한다.   

 '녹턴 Nocturn'하면 모두들 쇼팽을 떠올리겠지만 피아노 소품으로서의 녹턴을 처음 시도한 사람은 존 필드

(John Field. 1782-1837)였다. 다소 우울하고 애조 띤 선율로 꿈을 꾸듯 자유로이 활보하는 오른손의 선율과 

정형된 화음을 따르는 왼손과의 최상의 극치는 녹턴이 세기를 넘어 사랑받은 음악적 이유다. 
  
라틴어 'Nox'에서 파생되어 로마시대 '밤의 신' 이란 뜻으로 통용되었지만 필드는 이러한 감성적이고 

자유로운 음악 형식에 보다 카톨릭 교회의 기도 양식의 하나인 '밤의 기도(Nocturn)에서 명칭을 따온다. 

현재 남아 있는 1813년에서 1835년 사이에 작곡한 모두 18개의 피아노곡의 일부에 녹턴이란 이름을 붙였던 

것이다.  이후 녹턴은 그 이름, 개념, 그리고 스타일면에서 거의 20년 후의 쇼팽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고 

이후 최고의 대중적 사랑을 받는 양식이 된다.  

리스트와 멘델스존을 비롯해서 포레, 글라주노프 그리고 메트너(Metner) 등이 어떠한 특별한 형식, 메시지, 

구조적 얽매임이 없는 이른바 '언어 없는 노래', 녹턴 양식에 깊이 매료되었고 그들의 시대에 따라 론도나 

변주곡의 주제로, 그리고 협주곡이나 실내악곡의 한 악장을 장식하는 주제 선율로 다양하게 변이 되었지만 

'음악은 언어가 떠나간 곳에서 출발하는 감정의 의사소통 기구'라는 낭만적 신념을 아직도 충실히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 양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존 필드 Nocturnes(야상곡) 전곡 감상


John Field - Nocturne No.1 ~ No.9

 
JOHN FIELD (1782-1837)
 
Pietro Spada(1935 ~ Rome) Piano
1996년 녹음



1. Nocturne No. 1 in E flat major



2. Nocturne No. 2 in C minor


3. Nocturne No. 3 in A flat major


4. Nocturne No. 4 in A major


5. Nocturne No. 5 in B flat major


6. Nocturne No. 6 in F major, Cradle Song


7. Nocturne No. 7 in A major, Reverie  


8. Nocturne No. 8 in E flat major


9. Nocturne No. 9 in E flat major
 

10. Nocturne No. 10 in E minor

11. Nocturne No. 11 in E flat major
 
12. Nocturne No. 12 in E major


13. Nocturne No. 13 in C minor, Song without words
  
14. Nocturne No. 14 in G major


15. Nocturne No. 15 in D major


16. Nocturne No. 16 in C major


17. Nocturne No. 17 in C major, Nocturne Pastorale
 
18. Nocturne No. 18 in F major, caracteristique "Mi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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