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효과적인 연습방법 - 연주의 성공은 연습의 질에 달렸다

                               글  Zenon Fishbein(맨하탄 음대 교수겸 순신대학교 초청 교수)

                               번역  김옥현(순신대학교 교수)


청중 앞에서 확신을 가지고 연주한다는 것은 튼튼한 기초에 의해 지어진 집에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집은 비바람에 견딜 수 있도록 지어져야 한다. 연주에 있어서는 걱정되고 떨리는 것이 비와 바람에 비교된다.

좋은 연주를 위한 기초는 준비하는 동안의 연습의 질에 달렸다. 악보에 대한 탄탄한 지식과 음악적인 확신 그리고 기술적인 숙달은 무대에서의 확실한 연주에 꼭 필요한 요소들이다. 깊이와 인내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

여유가 없는 일정에서 귀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어떻게 효과적으로 연습하느냐가 중요하다. 합리적으로 연습할 때 한 곡을 터득하는 것은 그렇게 오랜 기간이 걸리지 않는다.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하여 치는 연습 방법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기초를 닦는 작업은 참으로 힘들고 인내가 필요하다.

악보를 공부하는 것, 즉 지적인 면을 요하는 작업과 연습하는 것은 육체적인 노동과 구분되어야 한다. 악보를 공부하는 것은 악보에 있는 요소들을 알아내는 것이고, 연습은 반복을 수반한다.

연습에 있어서 연속성과 집중은 기본이다. 하루걸러 연습하는 연습은 안하는 것이다 다를 바 없다. 사흘 이상 연속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이상적인데, 최소한 3일은 연속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이 방법은 비단 피아니스트 뿐만 아니라 모든 연주자에게도 적용된다. 연습하는 동안 우리가 무엇을 성취하려고 하는데 이때 집중하는 것은 기본이다. 우리는 마음은 다른 데 두고 손가락만 움직이는 연습으로 시간을 낭비하곤 한다.

악보를 공부하는 데는 기초 단계(Basic), 중간 단계(Intermediate)와 상급 단계(Advanced)의 세 단계로 순서에 따라 공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렇게 세 단계로 곡을 공부하는 것은 음악가들에게 필요한 자기 훈련의 연습이다.

몇 세기에 걸친 ‘천천히 연습하라!’라는 충고는 꼭 필요하지만 왜, 언제 천천히 연습해야 하는지도 알아야 한다. 왜 빠른 악절을 천천히 연습하는가? 천천히 하는 테크닉과 빨리하는 테크닉은 매우 다르다. 천천히 연습하는 것은 악보를 더 확실히 보거나 준비하는 데(warm up), 그리고 우리가 배운 것이 무엇인지 복습하는 데 있다.


기초 단계에서는 레코드나 선생님, 친구의 연주를 듣거나 또는 대충 우리 자신이 쳐보는 것으로 그 곡에 대해 전반적인 견해를 갖도록 한다. 그리고 천천히 조심스럽게 한 손씩 악보에 표기된 바른 음표(right notes)와 음길이(note values), 운지법(fingering)과 강약(dynamics)을 익혀간다. 그리고나서 두 손을 같이 계속해서 칠 수 있도록 천천히 반복한다.

이 첫 단계에서는 그 곡에 대해 표면적으로만 알 뿐 아직은 그 곡에 대해 깊이 잘 알지 못하는 상태이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속도(tempo : 메트로놈 속도를 정하고), 박자(meter), 종지(cadence), 악절(phrases), 주제(thematic), 베이스를 포함한 제2선율(Secondary melodies), 화성(harmonic material), dusthorns(Sequences), 부분(sections), 전조(modulation)를 살펴보고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을 표시해 놓는다.

피아노 음악이 대부분 온음계(diatonic)나 반음계(chromatic)스케일과 아르페지오(arpeggios), 전위된 화음(harmonies in all inversions), 장식음(embelliments like passing tones, upperand lower neighbor)으로 쓰였는데, 누구나 이런 모양(pattern)을 곡이 어떻게 쓰여졌나를 이해하는 데 찾아보아야 한다.

선율(melody)도 특히 4도 이상 음정의 도약이 있는 곳은 ‘분석(analyzed)’해야 한다. 매우 드물게 피아니스트들이 악보를 대하는 즉시 곡을 이해하거나, 영상적인 기억력(photographic memory), 수월한 청각(good prooy ear)과 본능적으로 탁월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이에는 유명한 음악가도 포함된다. 재주는 중요하지만 언제나 그 자체는 충분하지 못하다. 그 나머지는 계속되는 노력과 연습에 준한다.

이 단계에서 우리가 알아차린 것들은 급하게 서둘지 않더라도 외우려고 해야 한다. 자연적이고 단계적으로 외우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철저한 작업의 목적은 생각의 역할을 강조해서 단지 손가락 운동의 반영이 아니라, 우리가 머리를 써서 터득하는 데 있다.

더 철저히 공부하는 것은 다음 단계에서 이루어지는데, 한 단계를 설정하는 것은 우리가 택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한도 내에서 작업을 편성한다. 하루의 연습이 끝나면 무엇을 터득했는가를 느끼고, 내일도 무엇을 성취해야 할 것임을 알아야 한다.

전통적으로 피아니스트들은 암보로 연주하고 그 암보가 항상 피아니스트들의 도전이다. 내가 수십 년간 학생을 가르치는 동안 학생들이 “내가 어렸을 때는 암보에 문제가 없었다”고 말하는 것을 들어왔다. 그들은 암기의 양식이 나이 들어 감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모른다.

어린 아이의 생각은 18세 이상의 어른들보다 훨씬 단순하다. 그리고 어린 아이들은 대부분 선생님의 생각으로부터 전해진 모방에 의해 행동한다. 우리가 나이를 먹어 감에 따라 감정적으로나 지성적으로 보다 더 복잡해지므로 우리가 배운 것을 반복하기 보다는 우리의 생각을 가지고 알아차리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우리가 그 필요성을 의식하는 연주로 채우지 못하면 문제가 될 것이다. 의식있는 연주라는 것은 예를 들어 이 부분은 Ab 로 쓰여 있는데 재현부는 F단조이고, 이 선율은 G에서 시작되는데 왼손은 Bb 분산 아르페이지오 두 옥타브 계속된다는 등 분석해서 아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알며 공부한다는 것은 자의식이 없이도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아는 것’이라는 상태로 이끌어 준다. 이런 생각을 가진 철저한 반복은 우리로 하여금 그것에 익숙해져서 우리가 더 이상 생각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우리 자신에 익숙하게 된다. 우리는 단순하게 안다. 우리가 우리의 음악적인 취지를 표현하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이런 자유스러움이 필요하다.

좋은 암기는 시각, 청각, 촉각과 지각 네 가지 다른 기능에 기초한다. 그것은 우리가 악절을 듣고 보고 손가락으로 느끼고 우리의 생각으로 아는 것을 말한다.

이런 모든 것들이 너무 할 일이 많은 것 같이 느껴지지만 단순히 우리의 생각은 다른 데 두고 거반을 누르기 보다는 생각을 해야 하는 불편함을 귀찮게 여김으로 그렇게 느끼게 된다.


이번 단계는 음악이 좀더 우리의 것이 되도록 곡 해석이 정제되고 완성됨을 강조한다. 곡을 정제시킨다는 것은 과장됨을 없애는 것이다. 우리는 소리, 기술, 리듬과 프레이징(phrasing)을 정제한다. 음질의 균형과 2차적인 요소들은 약하게 하고 중요한 주제에 초점을 둔다.

리듬 : 규칙적인 박자와 악센트를 구분하고 먼저 느끼고 연습한다.

테크닉 : 어떤 움직임을 갖더라도 음악적인 생각을 가지고 어려운 부분을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손가락과 팔을 사용하여 열심히 실습한다.

해석 : 음악이 음표들의 수학적인 복제품이라면 언어적인 해석이 필요치 않을 것이다. 악보에 표시된 음악적인 기보는 작곡자의 참된 의도를 다 표현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면은 우리가 해석해 볼 많나 부분이다. 여기서 해석의 의미는 ‘나는 이런 식으로 생각한다’라고 할 수 있다.

좋은 해석은 음의 길이를 약간 변경한다. 루바토(Rubato)는 이런 뜻에서 좋은 예다. 모든 악절은 방향이 있어야 한다. 악절에서 어떤 음을 향해서 갈 때는 조금씩 빨라지고 그 음에 도달한 후에는 조금 느려진다. 악절에서 어떤 음을 향해서 갈 때는 조금식 빨라지고 그 음에 도달한 후에는 조금 느려진다. 그러나 과장은 왜곡되게 하고 항상 주지할 필요가 있다.

Andante, Allegro 등의 움직임의 표시는 속도가 융통성이 있고, 그래서 우리가 선택해야 한다. 종지(cadence)는 약간 템포가 늦추어지는데(relax) 그렇다고 해서 ritardando는 아니다.

다이나믹(dynamics)도 해석이 필요하다. 'Forte'는 모든 음들이 똑같이 다 크다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표시로 전반적으로 크게 효과를 내도록 한다는 것이다.

페달 : 모든 음악은 거의 페달없이 칠 수 없다. 바로크나 초기 고전주의 음악은 기본적으로 ‘no pedal music’dlwlaks 신중하게 페달이 사용된다. 그 후의 음악 스타일은 페달을 많이 사용하지만 그렇다고 계속적으로 사용하라는 뜻은 아니다. 주의하여 들으며 페달을 사용하여야 한다. 페달의 사용은 악기와 악기가 놓여있는 장소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은 스케일 음들(2도 음정들)에서는 페달 사용을 피해야 한다. 단지 ‘ppp'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해도 무방하다. 작곡자들이 전통적으로 페달 표시를 정확히 표시하지 않았다. 드뷔시는 거의 페달 표시를 하지 않았지만, 그의 음악은 una corda나 loud pedal을 많이 사용한다. una corda는 특별히 주석을 붙이자면 소리를 작게 할 뿐 아니라 새로운 음색을 변화시키는 효과를 나타낸다. 잘 조율된 피아노에서는 절제있게 사용되어야 한다. 요즘에는 모든 악기들이 거칠은 공명 상태이므로 una corda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 섬세한 귀를 가진 피아니스트라면 una corda를 자주 사용할 것이다.

‘Legato'는 이태리어로 결함된 소리 또는 이음새가 없는 소리를 말한다. 그것은 단순히 음을 연결하는 것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모든 음들이 크게 연결된다면 그것은 레가토가 아니다. 레가토는 작은 음향에서 효과가 난다.

프레징이 재미있는 점은 테크닉과의 관계이다. 가장 평범한 종류의 프레이즈는   이렇게 표시되는데 크레센도를 할 때 근육의 긴장과 디크레센도에서 이완작용의 교체를 내포한다.

마지막으로 한 곡을 공부하고 그 곡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게 되면 사람들 앞에서 쳐보도록 한다. 왜냐하면 공개 연주도 연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연습에서 전에 알지 못했던 결점이 나타나게 되고, 이런 것을 알게 되는 것이 또 하나의 가치있는 교훈이 되기 때문이다.
Comment '4'
  • 당배 2006.08.20 13:03 (*.110.162.151)
    연주의 성공은 연습의 질에 달렸다... 잘 읽었습니다.
  • . 2006.08.21 12:30 (*.1.162.181)
    좋은 글이네요. 이런 글 보려고 매냐에 가끔 들어와요.^^
  • 바람벽 2009.01.22 23:13 (*.222.160.232)
    잘 읽었습니다 담아가도되죠?
  • 산자락 2011.04.16 23:02 (*.222.255.30)
    고맙게 잘 읽었습니다. 담아갑니다... 우리 회원님들에게 전하려고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414 히메네스 - 알론소의 결혼(야마시타의 연주) 4 정천식 2004.01.31 6629
1413 히메네스 - 알론소의 결혼 4 정천식 2004.01.30 7992
1412 히데는요..X-japan의 기타리스트입니다. 명노창 2000.10.09 5792
1411 히데가 최고야~~~~~! file 히데사마 2000.10.08 5774
1410 흥미로운 발견입니다... 미니압바 2001.02.09 4853
1409 흐르는 강물님의 글을 읽고 8 느끼 2005.03.13 6078
1408 후쿠다 신이치 공연 후기... 33 jazzman 2005.11.05 7532
» 효과적인 연습방법 - 연주의 성공은 연습의 질에 달렸다 4 고정석 2006.08.20 11540
1406 황병기 가야금 작품집을 추천합니다. 6 고정석 2003.11.17 11554
1405 확실히... 형서기 2000.12.01 5053
1404 혹시 끌레이냥의 사형수의 최후 없나요? 3 김영욱 2004.09.27 6563
1403 혹시 Leonardo Balada의 Apuntes for Four Guitars 들어볼수 있을까요? 옥용수 2003.11.26 10559
1402 혹시 1 안녕하세요^^ 2004.08.12 6272
1401 호르헤 모렐이 누구야? 9 정천식 2003.12.09 6674
1400 형서기형 넘 고마워여...요셉 숙(josef suk) 2001.01.27 5682
1399 형서기님... 2000.12.24 4961
1398 형서기님 다 보고선 2000.08.31 5482
1397 형서기님 요기.... 화음 2000.08.31 5675
1396 현으로 듣는 인벤션이라... ~.~ 6 이브남 2008.07.02 14835
1395 현악5중주 이야기 (4) - 슈베르트편 5 1000식 2005.04.05 7725
1394 현악5중주 이야기 (3) - 드보르작편 3 1000식 2005.04.04 7434
1393 현악5중주 이야기 (2) - 모차르트편 3 1000식 2005.04.02 6897
1392 현악5중주 이야기 (1) - 보케리니편 2 1000식 2005.04.01 8793
1391 현상금 3만원........호세 루이스 곤잘레스의 샤콘느. 4 2001.05.16 6218
1390 현대인의 의식분열. 의식분열 2000.09.24 5639
1389 현대음악이란 이런걸 말하는게 아닐까요? 14 2003.06.19 5832
1388 현대기타음악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고민중 2000.09.24 5285
1387 현대곡은... 으랏차차 2001.03.17 5072
1386 헨델...하프시코드 조곡임당!!!(요건 쬐금 짧아여 ^^) 신동훈 2001.10.17 5869
1385 헤레베헤의 연주가 나온김에 한곡더!~ 1 이브남 2006.12.20 10815
1384 헐...어케여..--;;;;;;;; 형서기 2000.08.31 5443
1383 헉.......한국 작곡가가 1위라구요?? 안티기타 2000.11.02 4931
1382 허접답변... ^^; 신동훈 2001.03.12 4849
1381 허걱~ 이렇게나 빨리 답변을 주실줄은..... 고앙이 2000.11.20 4665
1380 행~님!! 홈페쥐 보수작업 추카... 한쌈 2000.07.02 5426
1379 햇빛 쏟아지는 사이렌의 숲속... 2 이브남 2007.02.11 13047
1378 해피보이님께.................거지의 사랑노래(?) 4 정천식 2003.12.29 8873
1377 합창교향곡... 에리히 라인스도르프... 3 file eveNam 2004.01.25 6744
1376 한줄만 더. 37 ZiO 2004.09.18 7135
1375 한오백년 살자는데... 오모씨 2001.02.24 6002
1374 한말씀만... 4 file jazzman 2004.02.06 6293
1373 한국적인 것. 30 B612 2003.08.29 6958
1372 한국의 음악논문을 찾아볼 수 있는 곳 하나 소개합니다. 변종현 2023.11.04 906
1371 한국 전통음악 좋은곡으로 추천해 주셔여~~^^ 19 2003.11.17 9266
1370 한 마리 새가 된 여인 - 로스 앙헬레스의 타계를 애도하며 9 file 1000식 2005.02.05 7282
1369 하하...바루에코사셨어요? 2000.12.24 4980
1368 하프의 마음, 하프의 영혼 사발레타 정천식 2004.06.19 8506
1367 피하시온(fijación)이 무엇인가요? 3 궁금해요 2005.12.19 7274
1366 피아졸라의 밀롱가 3 정천식 2003.11.28 7165
1365 피아졸라의 대표곡은? 5 정천식 2003.11.27 7737
1364 피아졸라의 Oblivion(망각) 7 정천식 2003.11.29 7362
1363 피아졸라 겨울은 예상대로 바루에코 자신의 편곡이라고 합니다 1 으니 2002.10.11 6086
1362 피아졸라 4계 중 봄 악보 중 피치카토 플러스 연주법 궁금합니다.... 고독기타 2020.06.04 4552
1361 피아졸라 - 천사의 죽음(원곡) 2 정천식 2003.11.30 6850
1360 피아졸라 - 천사의 죽음(베니테스) 8 정천식 2003.11.30 9202
1359 피스크? 테크니션? brawman 2000.06.11 5633
1358 피스크 연주회 프로그램은... 형서기 2000.12.14 4733
1357 피게라스를 추모하며 5 file 정천식 2012.04.14 13118
1356 플라멩코 이야기6 김영성 2002.10.24 6317
1355 플라멩코 이야기 5 1 김영성 2002.10.23 4948
1354 플라멩코 이야기 4 김영성 2002.08.05 5150
1353 플라멩코 이야기 3 5 김영성 2002.07.25 5581
1352 플라멩코 이야기 2 김영성 2002.07.24 4908
1351 플라멩코 이야기 1 김영성 2002.07.23 5722
1350 플라멩꼬 : 피맺힌 한의 노래, 눈물의 기타 1 고정석 2001.12.17 6222
1349 프로가 연주하는 아라비아기상곡은??????? 간절한 2000.12.14 5059
1348 프레이즈가 뭐지요? 10 바실리스크 2003.05.15 6677
1347 프랑코 코렐리를 추모하며 7 정천식 2004.01.05 6316
1346 푸하하! 신홍여행! 망신살이 또... 泳瑞父 2000.10.20 4989
1345 푸가의 기법을 기타콰르텟이? 7 으랏차차 2001.07.28 5951
1344 퐁세의 발레토 5 iBach 2003.07.01 5894
1343 페르시안마켓에 대해서.. 2 케텔비 2003.07.19 8553
1342 페라이어... 이건 에러야~ -_-; 3 file eveNam 2003.12.08 7948
1341 퍼온글.....신동훈님의바하의 하프시코드음악안내. 2000.11.10 4994
1340 퍼온글.......추천협주곡,실내악곡,독주곡. 2001.01.07 5788
1339 팽만식님이 쓰는기타..^^! 14 file 민성 2001.08.04 6042
1338 팻 매시니...........첨으로 그의 음반을 듣다. 19 2003.03.26 6257
1337 파크닝의 알함브라... 2 pepe 2003.11.01 6549
1336 파크닝 재발견... 11 차차 2002.10.30 5336
1335 파야의 폴로 - 후쿠다 신이치의 연주 정천식 2004.03.26 6247
1334 파야의 폴로 - 예페스의 연주 정천식 2004.03.26 5992
1333 파야의 폴로 - 수페르비아의 노래 정천식 2004.03.26 6091
1332 파야의 스페인 무곡(기타2중주) 정천식 2004.03.24 6100
1331 파야의 스페인 무곡 오페라 버전 정천식 2004.03.23 6288
1330 파야의 도깨비불의 노래 정천식 2004.03.26 6300
1329 파야 - 시장의 춤(오케스트라) 정천식 2004.03.30 5633
1328 파야 - 시장의 춤(기타연주) 정천식 2004.03.30 5802
1327 파야 - 물방아꾼의 춤(오케스트라) 정천식 2004.03.30 5613
1326 파야 - 물방아꾼의 춤(기타연주) 정천식 2004.03.30 6018
1325 파리기타콩쿨의 중단과 의미 미니압바 2000.11.19 5022
1324 파리 국제 기타 콩쿨의 軌跡(2)-역대 수상자의 辯 [2편] 미니압바 2000.11.06 5171
1323 파리 국제 기타 콩쿨의 軌跡(2)-역대 수상자의 辯 [1편] 미니압바 2000.11.02 5848
1322 파리 국제 기타 콩쿨의 軌跡(2)-역대 수상자들의 辨[최종] 미니압바 2000.11.08 5200
1321 파리 국제 기타 콩쿨의 軌跡(2)-역대 수상자들의 辨 [3] 미니압바 2000.11.07 5453
1320 파가니니의 기타와 바이올린을 위한 대소나타[바이올린이 반주해주는] 좀 올려주세요. 1 메르츠 2003.09.07 8621
1319 틸만 홉스탁연주 듣고...그리고 카를로스 몬토야.... 7 최성우 2001.06.06 7126
1318 티비 cf중에서 '보성녹차'에 나오는 음악의 제목을 알고싶습니다~ 챠우챠우 2004.07.21 6006
1317 특히 기타 애호가들은 연주회장에 자주 가야 해요. 미니압바 2000.11.06 4514
1316 트레몰로의 교과서연주. 20 2003.11.09 6512
1315 트레몰로에 대한 투정. 2 2003.11.09 6257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Next ›
/ 1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