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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tarMania

bluejay2006.07.28 04:56
저도 궁금했던 문제인데 덕분에 좋은 공부 했습니다.
성악의 기준음으로서의 G와 기악의 기준으로서의 C음에 대해서도 배웠고요.
그런데 저는 항상 음향적으로 생각하는 버릇이 있어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7음계는 순정조, 3화음과 떼어서 생각할 수 없다고 봅니다. 3화음을 위하여 주파수비 4:5:6으로 쌓아올려 만든 음계가 순정도 이니까요. 즉, (F:A:C),(C:E:G),(G:B:D)를 (4:5:6),(4:5:6),(4:5:6)으로하자면 자연히 7음계가 됩니다.

3화음이 없었던(?) 귀도 다레쪼의 시대의 6음계를 피타고라스 음계에 의하여 주파수 2:3의 비율로 쌓아올려 만들면 그 주파수 비는,
1,3/2,9/8, 27/16, 81/32, 243/64

한 옥타브차는 1:2 이므로 2 이상을 1~2사이에 들어올 때까지 2로 나누고 이를 순서대로 다시 배열하면,
T1,T2,T3,T4,T5,T6,T1' = 1,9/8, 81/64, 3/2, 27/16, 243/128, 2 (T1'는 한 옥타브 올린 T1)

그 간격의 주파수 비율을 보면,
T1-(9/8)-T2-(9/8)-T3-(32/27)-T4-(9/8)-T5-(9/8)-T6-(256/243)-T1'

또는,
...T1=T2=T3=-T4=T5=T6-T1'=T2'=T3'=-T4'=T5'=T6'-T1''... (=는 온음간격 9/8, -는 반음간격 256/243)
이 순환하게 됩니다.

이때 T3와 T4의 간격이 온음+반음으로 다른 간격보다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이 순환하는 음계의 순서를 T3,T4 사이에서 끊어 배열하여,

...=-T4=T5=T6-T1=T2=T3=-...
으로하고 거기에 순서대로 Γ,A,B,C,D,E로 기호를 붙인 것이 아닌가 하는......

순전히 저의 추측성 노가리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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