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음...2005.07.29 10:59
제가 저렇게 얘기하니까 왠지 "이론만 알면 작곡은 치밀하게 잘된다"고 얘기하는 것 같은데요,
사실은 전적으로 모카님과 동일한 생각입니다.
많은 음악적 이론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것은 결국 창작자의 몫이니까 당연히 창작자의 감성이 음악을 만드는 것이죠.
많은 음악적 이론을 터득해야 하는 이유는, 그래야만 창작에 있어서 더 많은 자유와 선택을 할 여지가 생기거든요...개인의 감각에만 의존할 경우, 천재가 아닌 이상(그런데 실제의 음악 천재들은 나름대로 이론 공부를 열심히 했음) 그밥에 그나물이라는 매너리즘을 극복하기 어렵거든요. 평생 한두곡만 쓴다면 몰라도.
물론 많은 음악 이론을 사용하여 아름답고 정교하게 만드는 것은 전적으로 창작자의 감성에 달려있구요.

이론이 개인의 창작성을 제약한다는 생각은 위의 거쉬인의 말처럼 옳지 않습니다.
개인의 창작성을 제약할 정도로 기존의 음악 이론들이 협소하지 않거든요.
오히려 기존의 음악적 틀을 벗어나고자하는 사람일수록 기존의 모든 음악 이론에 통달해야 합니다.
기존의 "헌것"이 뭔지 모르는 상태에서 어떻게 "새것"을 창조할 수 있겠어요.
본인이 "새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대개 이미 시도되었던 것일 경우가 많거든요.세상은 넓고 음악가의 실험정신은 엄청나게 다양하니까요.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